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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 금욕주의자 하산 알 바스리

작성자
kislam0
작성일
2017-12-24 09:35
조회
236

대표적 금욕주의자 하산 알 바스리 Hasan al-Basri, 642-728

금욕과 경건의 모범





이라크 바스라의 대 신학자 하산 알 바스리는 예언자 무함마드 후속 세대의 유명한 무슬림

금욕주의자였다. 해방된 노예의 아들이었던 그는 메디나에서 태어나 와디 알꾸라 근처에서

성장하였다. 그는 우마이야조의 탄생으로 귀결되었던 무슬림 공동체의 1차 내란 동안 메디

나에서 바스라로 이주하였다. 그는 현재의 아프기니스탄 지역에서 짧은 기간 동안 거룩한

전사로 할약하고 후라산에서 주지사의 비서로 활동한 후 바스라에서 영구적으로 정착하였

다.



수피들은 하산 알 바스라를 자신들의 선구자로 지목하고 있다. 그는 무슬림들의 심금을 울

렸던 감동의 설교로 유명하였다. 하산 알 바스리는 당시의 풍요로운 사회적 분위기게 대해

비판적 입장을 취하면서 오직 예배와 학문 연구에만 물두하였다. 이런 이유로 그는 금욕

주의자 또는 청빈주의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항상 신의 심판을 두려워하였으며, 근엄하고

경건한 일상생활을 추구하였다. 그는 권력이 있는 곳에 가까이 가지 말고, 여성이 있는 곳

에 남성 혼자 가지 말며, 타인이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에 귀를 기울이지 말라고 가르쳤다.

이로 인해 그는 신에 대한 경외심과 금욕적인 삶, 그리고 경건한 생활의 모범이 되었다.





폭력이 아닌 인내와 참회



또한 하산은 이슬람 신학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그는 '꾸란'고 하디스에 근거한

이슬람 신학 이론을 제시 하였으며, 이를 몸소 실천하는 언행일치의 학자였다. 오늘날 그

가 정통 신학자 또는 위대한 신학자로 불리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실제로 그는

정통 순니파 사회에서 가장 존경받는 신학자들 중 한 사람이다. 특히 후대 수피주의자들

에게 실천적 모범이 되었고, 수피 금욕주의자의 선구자로 간주되었다.



하지만 순니파는 그를 수피주의자로 간주하기보다는 금욕주의자로 간주하고 있다. 금욕

주의는 바스라에 정착하여 하디스를 가르쳤던 이므란 빈 후세인과 같은 사하바(교우들)

에게서 발견되는 종교적 특징이다. 금욕주의자란 종교 생활을 위해 육체적 고행과 끊임

없는 명상을 통해 금욕을 몸소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금욕주의적 삶을 통해 신비주

의가 등장하였고, 신비주의적 삶은 금욕주의를 토대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신비주의와

금욕주의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과도한 금욕주의는 정통 이슬

람 교리에서 허용되지 않는다. '꾸란'에는 독신주의와 같은 과도한 금욕주의에 대한 내용

이 등장하지 않는다. 과도한 금욕주의는 정통 이슬람과 수피주의를 구분하는 중요한 요소

이다.



하산과 같이 종교적 금욕주의에 몰두했던 사람에게 이슬람 내부의 분파 분쟁과 쿠테타로

야기되었던 사회적, 경제적 변화들은 도를 넘어선 세속주의일 뿐이었다. 따라서 그는 사

람들의 마음과 행동 속에 내재된 세속적 병폐에 대해 자신이 우마이야조의 횡포에 저항

했던 것보다 훨씬 더 과격하게 저항하였다. 이 당시 이라크 통치자였던 알 핫자즈의 폭정

과 횡포는 극에 달하였다.하산은 우마이야조에 대해 공개적으로 빈나했지만, 우마이야조

에 대한 선의 권장과 악의 금지 원칙의 적용이나 우마이야 조에 저항하는 반란에 동참하

는 것에 대해서는 거부 의사를 분명히 표현하였다. 그 이유는 그는 우마이야 조의 칼(무

력과 폭력)이 자신들의 말(설교나 선전)보다 더 빠르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알 핫즈와 같은 전제 군주에게 신으로부터의 처벌이나 시험을 내

세워 칼로 저항하지 말고, 인내와 참회로 그것에 맞서라고 충고하였다. 그는 신은 경솔

하게 폭력에 의지하기보다는 인내와 참회라는 수단을통해 변화와 구원을 가져준다고 말

했다. 따라서 그의 관점에서 폭력이라는 수단을 통해 잘못된 점을 바로 잡으려고 노력했

던 카와리지파는 더 큰 악을 저지른 것이었다.





실천하는 신앙



비록 하산은 타프시르(이슬람의 경전인 '꾸란'을 해석하는 학문), 피끄(법률학) 그리고

하디스 등 이슬람 종교학 분야에서 널리 인정받았던 전문가였고 이러한 주제들에 관해

저술하고 강의했던 학자로 알려져 있지만, 그가 명성을 얻게 된 계기는 그의 학문적 업

적이 아니라 경건한 신앙생활과 교리에 충실한 생활 태도였다. 그는 신학적 교리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아니라 신앙심과 실천적 행동 등 실질적인 종교 생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는 내부에서 생성된 진지하고 경건한 정신적 삶

을 외부의 도덕적이고 올바르고 금욕주의적인 삶의 방식으로 전환하였다.



하산은 예언자 무함마드의 교우들이 실천했던 관행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과 생생한 기

억을 가지고 있었으며, 개성과 설득력 있는 말 그리고 무엇보다도 경건한 정신과 고결

하고 올바른 인품을 갖추고 있었다. 그 결과 그는 속된 세속주의와 이로 인해 초래되

는 위선을 반대하였으며, 이를 실질적 삶으로 승화시키기 위한 설교에 몰두하였다. 하

산의 설교와 글은 세속적 삶의 덧없음에 대한 준엄한 훈계였으며, 내세의 삶이 지니는

영원한 가치에 대한 확신이었고, 죽음과 신의 심판의 불가피성에 대한 지적이었으며,

신을 두려워하고 진지한 신앙심과 올바른 행동으로 금욕적 삶을 이끌도록 하기 위한

감동적 권유였다.



하산의 견해에 의하면, 진정성이 결여된 피상적 신앙심으로 항상 죄를 지을 가능성이

높은 세속적 인간들, 즉 무나피꾼들(위선자들)은 지옥불의 엄한 형벌 위험에 노출되

어 있고, 도덕적으로 탈선한 자들이며, 절실하게 신앙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

이었다. 하산의 자유 의지론은 죄인들의 결정론적 합리화에 반대되도록 도덕적으로

영감을 받아 제시된 내용이다. 그는 칼리파 압드 말리크의 도전적인 질문을 받고 자

신의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 인간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는 '신'과 안내가 선과 악(악은 인간과 악마로부터 나온다) 을 사

전에 인지할 수 있는 신으로부터 나온다는 것과 신의 운명 예정설(정명)은 강제적이

아니라는 것, 그리고 신의 예지 능력은 인간의 자유 선택을 금지하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쉬아파와 순니파를 아우르는 영향력



수피주의자들과 무으타질라파가 하산을 그들의 선각자들 중 한 사람으로 간주하였

다는 사실은 '금욕주의자'이자 신학자로서 그가 차지했던 위치와 역할의 중요성과

영향력에 대한 한 증거였다. 하지만 순니파가 신앙심과 교리의 문제에서 하산이 취

한 고귀한 태도에도 불구하고 그들 자신들의 선조들 중 한 사람으로 간주하려 애써

노력했다는 것은 훨씬 더 주목할만한 사실이다. 지금까지 언급한 바와 같이 하산은

수피주의자들과 무으타질라파 그리고 순니파들로부터 모두 존경받았던 인물이었

다. 하산이 사망한 날, 바스라 전체 도시가 그의 장례식에 참석하는라 너무 바빴기

때문에 모스크의 저녁 예배가 열릴 수 없었다는 사실은 그의 영향력을 직접적으로

대변해주는 대목이다.





황병하, 조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