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등불

이슬람의 등불 게시판입니다.

이슬람의 위인들 (우스만 이븐 아판)

작성자
무스타파
작성일
2015-05-15 06:04
조회
437

이슬람의 위인들 천국을 약속 받은 10인


우스만 이븐 아판


이름및 계보 : 그는 우스만으로 꾸라이쉬 우마위 가문 출신이다. 그와 알라의 사도는 압두 마나프 후손이다. 사람들이 그를 아부 압둘라(압둘라의 아버지) 그리고 아부 아므루 (아므루의 아버지)로 불렀다.

외모와 특징 : 그는 보통 키로 하얀 피부에 부드러운 살결 그리고 곱게 생긴 얼굴이었다. 몸집이 컷서 양쪽 어깨 사이가 넓었다. 머리숫이 많고 턱수염이 덥수룩했으며 노란 염색을 하였다.

우스만의 탄생 : 코끼리 해 6년, 즉 예언자의 탄생 6년 후 메카에서 태어났다.

이슬람 이전의 청년시절 : 그는 귀족 집안으로 부자였으며 재물이 많은 상인이었기에 넉넉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하였다. 옷도 가장 멋있고 품위 있는 것만 입었다.

이슬람과의 관계 : 그의 나이 34세에 달했을 때 아부 바크르가 그에게 이슬람을 소개했으나 당 시 그는 이슬람에 관해서 아무 것도 아는 것이 없어 주저하였지만 아부 바크르의 권유를 받아 들임으로서 남자로는 4번째로 이슬람을 받아 들인 초기 무슬림 중의 한 사람이 되다.

칼리파 취임 : 이슬람력 23년 12월 하지 달 하루 밤을 남겨 둔 날 칼리파로 천거되고 24년 1월 에 취임하여 12년 동안 집권하였다.

우마르의 순교 : 이슬람력 35년 12월 28일 금요일 그의 집에서 꾸란을 읽고 있던 중에 피살되 었다. 무기를 소지한 이슬람의 적들이 그를 찾아와 칼리파에서 하직하라고 하자 그는 이 요구를 거절했다. 예언자께서 그의 생존시에 그에게 이런말을 하셨기 때문이다 : 우스만
알라께서 당신에게 옷을 입혀 줄것이요. 위선자들이 그 옷을 벗으라고 할 것이나 절대 벗지 마오. 그리 고 어느 날 예언자께서 아리스 우물에 머물고 있었다. 우스만이 예언자집 대문을 흔들어 들어 가겠다는 양해를 구했을 때 예언자께서 그날 대문을 지키고 있던 아부 무사
알아쉬 아리에게 전한 소식이다. 문지기가 누구냐고 묻자 우스만이라고 대답하자 잠시 기다리라고 하더니 안으로 들어가 우스만이 왔다고 하자 알라의 사도께서는 그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라고 하였다. 온 사람이 우스만이라면 재앙이 닥칠 그에게 천국의 기쁜 소식을 전하라고 하였다. 우스만은 82세 혹자는 이슬람력 35년 88세로 피살된 후 주님께로 간 행복한 순교자가 되었다. 그는 메디나에 있는 바끼아 공동묘지 교우들 옆에 매장되었다.

그에 관한 예언자 교우들의 이야기 : 그는 신앙인들의 통치자이자 두 개의 빛을 소유한 남자로 세 번째 칼리프였으며 천국의 소식을 접한 10 명의 한 사람이다. 또한 그는 전임 칼리프 우마르의 6인 자문위원회의 한 사람이었다. 우마르가 사도의 사망소식을 알리면서 사도께서 우스만 이 포함되어 있는 자문위원회에 만족한다는 말을 전했다. 그는 아부 바크르의 권유에 이슬람을 받아들인 5명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는 알라의 사도께서 딸 루까이야와 결혼 후 아내와 함께 에티오피아로 이주한 최초의 인물이다. 부부가 떠날 때 알라께서 그 두사람과 함께 동행하였으며 예언자 롯 다음으로 가족과 함께 알라에게로 이주한 가족이라고 예언자는 <말했다. 그 후에는 아내와 함께 메디나로 이주하였는데 그녀는 바드르 전투를 위해 무슬림들이 출정 준비를 하고 있을 때 병을 앓게 되었다.이때 알라의 사도께서는 그녀의 병 간호를 위해 우스만을 출정 시키지 않았다. 그녀는 자이드가 바드르 전투에서 거둔 승전보를 무슬림들에게 알려오던 그날 세상을 떠났다. 알라의 사도는 우스만에게 전쟁에서 사망한 순교자들과 마찬 가지로 전리품을 분배하였다. 알라의 사도는 그의 두번째 딸 움무 쿨쑴도 그에게 시집을 보냈으나 죽고 말았다. 움무 쿨쑴이 사망한 후 알라의 사도는 이렇게 말했다 : 셋째 딸이 있었다면 그 딸도 우스만에 게 시집을 보냈을 것입니다. 우스만은 꾸란 전 분량을 암기한 인물들 중의 한 사람으로 예배의 한 라카에서 꾸란 전 분량을 암기할 정도였다. 그는 전쟁의 승리를 위해 그의 생명과 재산을 바친 인물이다. 이슬람을 위한 그의 가장 큰 업적들 중에는 타북 원정에 출전한 군인들 봉급을 그의 재산으로 지급한 것이다. 그는 3백마리의 낙타와 그 위에 가득 실은 재물과 1천 디나르를 바쳤으며 루마 우물을 2만 디르함에 구입하여 기증하였다. 그는 재판소를 설치하였다. 그의 통치시절에 아르메니아를 비롯해 코카스, 쿠라산, 키르만, 씨 지스탄, 이프리끼야 그리고 사이프러스가 정복되었다. 두 번째는 꾸란이 한 권의 책으로 집대성 되었다. 아부 바크르가 꾸란이 기록되었 있는 자료들을 수집한 후 여러사람의 손에서 그 상태로 보관해 오다가 우스만이 칼리파직을 계승하면서 아부 바크르가 수집한 자료들을 한 권의 책으로 편집하였다. 그리고서 이것을 제외한 모든 자료들을 소각시켜버렸다. 그는 예언자에 관 하여 146편의 하디스를 전하고 있다. 그가 끼고 있던 반지에는 이런 말이 새겨져 있었다 :우스만은 위대한 알라를 믿었고, 두 개의 빛을 소유한 남자란 별명을 갖게 되었다. 이것은 그가 예언자의 두 딸 루까이야와 움무 쿨쑴과 결혼한데서 비롯되고 있다. 알라의 사도께서는 그의 많은 공적을 언급하셨다.

우스만에 관한 사도의 말씀

1. 아비 무사가 전하고 있습니다 : 에언자께서 한 정원의 문을 잘 지키라고 나에게 지시를 하였습니다. 그 때 한 남자가 찾아와 예언자를 뵙기를 원한다고 전했더니 허락하면서 천국의 소식을 전하라고 예언자께서 말했습니다. 다음 사람이 찾아왔을 때에도 허락하라고 하면서 그에게 천국의 소식을 전하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바로 우마르였습니다. 또 다른 사람이 찾아왔을 때에는 잠시 침묵을 지키더니 허락하라고 하면서 그에게 닥칠 재앙으로 천국에 들어갈 것이라는 소식을 전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는 바로 우스만이었습니다.

2. 아나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예언자께서 아부 바크르, 우마르, 그리고 우스만을 대동하고 우 흐드 산에 올라갔을 때 그 산이 진동을 하자 예언자께서 그분의 한 발로 우흐드 산을 때리면서 진정하라 우흐드 산아 라고 말씀하셨던 것 같습니다. 나 예언자와 진실한 친구와 두 순교자 앞 에서 그대는 아무 것도 아니라. (부카리)

3. 아이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가 당신의 집에서 두 허벅지를 드러내놓고 누워있을 때 아부 바크르가 찾아왔을 때 예언자는 그 모습으로 그와 대화를 나누었으며 우마르가 찾아왔을 때도 그와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우스만이 찾아왔을 때는 일어나 앉아서 그리고 옷을 단정히 한 후 그를 맞아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우스만이 나가고 나자 아이샤가 말했습니다 : 아부 바크르가 찾아 왔을 때도 반갑게 맞이하지도 별 관심도 없었고 또 우마르가 찾아왔을 때도 그랬는데 우스만 이 찾아왔을 때는 일어나 앉고 옷도 단정히 하셨지요 라고 묻자 예언자가 대답하였습니다 : 천사들이 예의를 차리는 사람에게 나는 예의를 갖추지 말라는 말이요. (무슬림)

4. 딸하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각 예언자는 동반자를 두었습니 다. 천국에서 나와 함께 할 나의 동반자는 우스만입니다. (티르미지)

5. 압둘라흐만이 전하고 있습니다 : 예언자께서 곤경에 처한 병사들을 격력하고 있을 때 우스만이 자리에서 일어나 말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알라의 사도여, 알라를 위해 짐을 가득실은 1백 마리 의 낙타를 바치겠습니다. 다시 예언자께서 병사들을 격려하자 우스만이 자리에서 일어나 말했습니다. 알라의 사도여, 알라를 위해 짐을 가득 실은 2백 마리의 낙타를 바치겠습니다. 다시 예언자께 병사들을 격려하자 우스만이 자리에서 일어나 말했습니다. 알라의 사도여, 알라를 위해 짐을가득 실은 3백 마리의 낙타를
바치겠습니다. 나는 알라의 사도께서 설교단에서 내려서서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 우스만 당신이 오늘 보여준 그것으로 오늘 이후 당신이 어떤 짓을 하더라도 그 것이 당신에게 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티르미지)

6. 아나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리드완 서약을 체결하려 하시면서 우스만을 예언자의 사절로 파견하셨습니다. 그가 맹세를 하였고 사람들이 맹세를 하였습니다. 알라의 사도께서는 알라와 그분의 사도게서 우스만을 필요로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한 손으로 다른 사람들의 손을 만지셨습니다. 우스만이 손에 놓여진 예언자의 손은 자신들을 위해 그들 위에 놓인 것보다 큰 축복이었습니다. 우스만이 손에 놓여진 예언자의 손은 자신들의 위해 그들위에 놓여진 것보다 큰 촉복 이었습니다. (티르미지)

7. 예언자가 하신 말씀을 아이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우스만, 알라께서 당신에게 옷을 입혀줄 것이요. 위선자들이 그 옷을 벗으라고 할 것이나 절대 벗지 마시오. (티르미지)

8. 이브누 우마르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재앙이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 그 재앙의 하나가 우스만이 부당하게 피살되는 것이라고 언급하셨습니다. (티르미지)

9. 자비르가 전하고 있습니다 : 한 남자의 장례예배를 위해 장의사가 예언자에게 왔을 때 예언자는 고인을 위한 기도를 하지 않았습니다. 단 한번도 장례 예배를 빠뜨린 경우가 없었는데 이번에는 어찌된 일입니까? 라는 질문을 받은 예언자는 이렇게 대답하셨습니다 : 우스만을 화나게 한 사람이라 알라께서 예언자를 화나게 하셨다고 했습니다. (티르미지) 10. 알리가 전하고 있습니다 : 나는 알라의 사도께서 이렇게 말씀하신 것을 들었습니다 : 만일 내가 네 명의 딸을 두었다면 한 명씩 우스만에게 결혼 시키고 한 명만 남겨두었을 것입니다. (아사드 알 자바)

11. 무슬림이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우스만을 바라다 보면서 말했습니다 : 그는 아브 라함을 닮았어. 왜냐하면 천사들이 그에게 예의를 갖추거든. (알 바가위)

12. 핫산이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우스만 알라께서 당신의 과거와 미래, 당신이 감추고 있었던 것과 공개하지 않았던 것을 이미 용서하였소. 당신이 행할 모든 것들이 부활의 날까지 남아 있지 않을 것이요. (알 바가위)

13. 아비 후라이라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피트나 를 경계하라고 말씀하자
교우들이 물었다. 저희중에 피트나가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어떻게 해야만 됩니까? 사도가 말했다 : 사도는 우스만을 가르키면서 정직한 그와 그리고 그의 친구와 함께 하시오.

14. 이브누 압바스가 예언자가 하신 말씀을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께서는 나의 사랑하는 두딸을 우스만에게 결혼시키라고 하였습니다.

15. 아나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나의 이 사원을 확장하는 사람에게 알라는 천국에 집 한채를 지어주십니다. 우스만은 주변 집을 사서 사원을 학장하였습니다.
16. 아나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천국에 들어가 사과를 먹게되어 그 사과를 쪼개보았더니 거기에서 두 눈의 가장자리가 매의 깃털처럼 생긴 미인이
나왔습니다. 당신 은 누구냐고 물었더니 우스만의 여자라고 그녀는 대답하였습니다.

17. 아이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몇 사람의 친구를 옆에 두고 싶습니다. 그녀가 말했습니다. 알라의 사도여, 아부 바크르를 부를까요? 예언자는 대답이 없었습니다. 우마르를 부를까요? 그래도 대답이 없었습니다.알리는 어떻습니까? 역시 아무 말이 없었습니다. 우 스만을 부를까요? 그때서야 그래요 라고 말문을 여시기에 우리는 사람을 우스만에게 보냈습니다.

18. 압둘라흐만이 전하고 있습니다 : 징병모집을 하고 있을 때 우스만이 1천 디르함을 옷에 싸들고 와서 예언자의 방에 부었습니다. 예언자께서 그로 하여 그 돈을 뒤집어보도록 하면서 이렇게 말했습 니다 : 우스만이 오늘 이후로 그를 해치는 것이 아무 것도 없을 것입니다.

19 우마르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신 것을 들었습니다 : 우스만이 사망 하는 날 하늘의 천사들이 그를 위해 기도할 것입니다. 나는 물었습니다 : 알라의 사도여, 우스만은 특별한 인물입니까? 아니면 보통 사람입니까? 예언자는 그를 특별한 인물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0. 아나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나의 공동체는 인정이 많은 아부 바크르와 알라의 명령을 엄하게 적용한 우마르와 가장 진실하고 겸손한 우스만이 있습니다.

그에 관한 교우들의 이야기 * 아부 후라이라가 말했습니다 : 우스만은 알라의 사도로부터 루마날과 군징집 날을 통해 두 번이나 천국을 샀습니다. (하킴이 전함)

* 이브누 시린이 말했습니다 :성지순례 과정을 가장 잘 아는 자는 우스만이었고 그 다음은 이븐 우마 르였다. (이븐 아사키르)

* 알리가 우스만에 관해서 말했습니다 : 그분은 누구보다도 친인척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누구보다도 주님을 두려워 하였습니다. * 이브누 우마르가 말했습니다 : 그는 밤에 엎드려 예배하고 기도하며 내세를 두려워하고 주님의 은 혜를 강구하였노라. 이절에서 그는 우스만을 의미합니다.

* 알리가 말했습니다 : 가장 높이 있는 아을라 천국으로 초대된 그 사람은 두 개의 빛을 소유한 주인공입니다, 그는 예언자의 두 딸과 결혼한 그분의 사위이며 천국에 집 한채를 보증 받았습니다.

* 우스만에 관해 묻는 사람에게 알리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 그분은 이런 부류에 계신 인물입니다... 알라를 믿고 선을 실천하며 또 두려워 하면서 알라를 믿고 또 알라를 두려워
하면서 좋은 일을 하는 자들로 알라께서는 이들을 사랑하십니다.

* 싸아드가 말했습니다 : 우리 모두가 알라의 사도와 자리를 함께 하고 있을 때 그는 우두를 가장 철저히 하셨고 예배를 가장 오랫동안 보았으며 알라를 위해 가장 많이 헌납을 하였습니다.

* 아나스가 말했습니다 : 우스만은 사도와 가장 가까운 친구 중의 한 교우입니다. * 후다이파가 말했습니다 : 최초의 재앙은 우스만의 피살이었으며 최후의 재앙은 적그리스도의 출 현입니다. 맹세하지만 우스만의 피살을 좋아했던 마음이 티끌만큼이라도 있었다면 그것은 적그리스도를 추종한 것이요 그런 마음이 없었다면 무덤속에 있는 그를 믿는 것입니다. 우스만이 남긴 미담의 일부

* 우스만이 말했습니다 : 사람들이여, 알라를 두려워 하시오(타끄와) 실로 타끄와는 전리품입니다. 가장 훌륭한 인물은 잘못을 스스로 자책하고 반성하는 사람입니다. 사후에 보상을 얻으려면 열심히 타끄와를 수행하시오. 무덤의 암흑을 밝혀줄 알라의 빛으로부터 보상을 구하시오, 알라께서 빛을 보았던 무슬림을 빛을 보지 못하는 무리 중에 두지 않을까 두려워하시오.

* 우스만이 말했습니다 : 알라와 함께 하는 자는 그 어떤 것도 무서워하지 않았으며 알라가 함께 한 자는 아무 것도 두려워하지 아니하나 알라가 함께 하지 아니한 자는 누구를 바라겠는가!

* 우스만이 말했습니다 : 매일 매일 선행을 쌓지 않는 자는 불지옥을 보면서 그곳으로 다가서는 사람입니다.

* 우스만이 말했습니다 : 밤은 사람들이 휴식을 갖기 위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우스만에게 그의 하인에게 밤 일을 시키지 않는 이유를 묻자 그로 하여 밤의 휴식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라.

* 우스만이 말했습니다 : 나는 부를 갈망하지도 아니했고 무엇을 바라지 아니했다. 나는 사도에 게 맹세한 이후부터 나의 성기에 대지도 아니했고 이슬람 이전과 이슬람 시대에도 간음을 한 적 이 없으며 남의 물건을 훔친 적도 없습니다.

* 우스만이 말했습니다 : 나는 이슬람을 받아들인 후 매주 금요일 사이에 노예 한 명씩을 해방시켰다. 나는 나의 재산이 고갈될 때까지 노에를 해방시켰다.

우스만 이븐 아판 이름및 계보 : 그는 우스만으로 꾸라이쉬 우마위 가문 출신이다. 그와 알라의 사도는 압두 마나프 후손이다. 사람들이 그를 아부 압둘라(압둘라의 아버지) 그리고 아부 아므루 (아므루의 아버지)로 불렀다.

외모와 특징 : 그는 보통 키로 하얀 피부에 부드러운 살결 그리고 곱게 생긴 얼굴이었다. 몸집이 컷서 양쪽 어깨 사이가 넓었다. 머리숫이 많고 턱수염이 덥수룩했으며 노란 염색을 하였다. 우스만의 탄생 : 코끼리 해 6년, 즉 예언자의 탄생 6년 후 메카에서
태어났다.

이슬람 이전의 청년시절 : 그는 귀족 집안으로 부자였으며 재물이 많은 상인이었기에 넉넉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하였다. 옷도 가장 멋있고 품위 있는 것만 입었다.

이슬람과의 관계 : 그의 나이 34세에 달했을 때 아부 바크르가 그에게 이슬람을 소개했으나 당시 그는 이슬람에 관해서 아무 것도 아는 것이 없어 주저하였지만 아부 바크르의 권유를 받아 들임으로서 남자로는 4번째로 이슬람을 받아들인 초기 무슬림 중의 한 사람이 되었다.

칼리파 취임 : 이슬람력 23년 12월 하지 달 하루 밤을 남겨 둔 날 칼리파로 천거되고 24년 1월에 취임하여 12년 동안 집권하였다.

우마르의 순교 : 이슬람력 35년 12월 28일 금요일 그의 집에서 꾸란을 읽고 있던 중에 피살되었다. 무기를 소지한 이슬람의 적들이 그를 찾아와 칼리파에서 하직하라고 하자 그는 이 요구를 거절했다. 예언자께서 그의 생존시에 그에게 이런말을 하셨기 때문이다 : 우스만
알라께서 당신에게 옷을 입혀 줄것이요. 위선자들이 그 옷을 벗으라고 할 것이나 절대 벗지 마시오. 그리고 어느 날 예언자께서 아리스 우물에 머물고 있었다. 우스만이 예언자 집 대문을 흔들어 들어 가겠다는 양해를 구했을 때 예언자께서 그날 대문을 지키고 있던 아부 무사 알아쉬 아리에게 전한 소식이다. 문지기가 누구냐고 묻자 우스만이라고 대답하자 잠시 기다리라고 하더니 안으로 들어가 우스만이 왔다고 하자 알라의 사도께서는 그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라고 하였다. 온 사람이 우스만이라면 재앙이 닥칠 그에게 천국의 기쁜 소식을 전하라고 하였다. 우스만은 82세 혹자는 이슬람력 35년 88세로 피살된 후 주님께로 간 행복한 순교자가 되었다. 그는 메디나에 있는 바끼아 공동묘지 교우들 옆에 매장되었다.

그에 관한 예언자 교우들의 이야기 : 그는 신앙인들의 통치자이자 두 개의 빛을 소유한 남자로 세 번째 칼리프였으며 천국의 소식을 접한 10 명의 한 사람이다. 또한 그는 전임 칼리프 우마르의 6인 자문위원회의 한 사람이었다. 우마르가 사도의 사망소식을 알리면서 사도께서 우스만 이 포함되어 있는 자문위원회에 만족한다는 말을 전했다. 그는 아부 바크르의 권유에 이슬람을 받아들인 5명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는 알라의 사도께서 딸 루까이야와 결혼 후 아내와 함께 에티오피아로 이주한 최초의 인물이다. 부부가 떠날 때 알라께서 그 두사람과 함께 동행하였으며 예언자 롯 다음으로 가족과 함께 알라에게로 이주한 가족이라고 예언자는 말했다. 그 후에는 아내와 함께 메디나로 이주하였는데 그녀는 바드르 전투를 위해
무슬림들이 출정 준비를 하고 있을 때 병을 앓게 되었다. 이때 알라의 사도께서는 그녀의 병 간호를 위해 우스만을 출정 시키지 않았다. 그녀는 자이드가 바드르 전투에서 거둔 승전보를 무슬림들에게 알려오던 그날 세상을 떠났다. 알라의 사도는 우스만에게 전쟁에서 사망한 순교자들과 마찬 가지로 전리품을 분배하였다. 알라의 사도는 그의 두번째 딸 움무 쿨쑴도 그에게 시집을 보냈으나 죽고 말았다. 움무 쿨쑴이 사망한 후 알라의 사도는 이렇게 말했다 : 셋째 딸이 있었다면 그 딸도 우스만에게 시집을 보냈을 것입니다. 우스만은 꾸란 전 분량을 암기한 인물들 중의 한 사람으로 예배의 한 라카에서 꾸란 전 분량을 암기할 정도였다. 그는 전쟁의 승리를 위해 그의 생명과 재산을 바친 인물이다. 이슬람을 위한 그의
가장 큰 업적들 중에는 타북 원정에 출전한 군인들 봉급을 그의 재산으로 지급한 것이다. 그는 3백마리의 낙타와 그 위에 가득 실은 재물과 1천 디나르를 바쳤으며 루마 우물을 2만 디르함에 구입하여 기증하였다. 그는 재판소를 설치하였다. 그의 통치시절에 아르메니아를 비롯해 코카스, 쿠라산, 키르만, 씨지스탄, 이프리끼야 그리고 사이프러스가 정복되었다. 두 번째는 꾸란이 한 권의 책으로 집대성 되었다. 아부 바크르가 꾸란이 기록되었 있는 자료들을 수집한 후 여러사람의 손에서 그 상태로 보관해 오다가 우스만이 칼리파직을 계승하면서 아부 바크르가 수집한 자료들을 한 권의 책으로 편집하였다. 그리고서 이것을 제외한 모든 자료들을 소각시켜버렸다. 그는 예언자에 관하여 146편의 하디스를 전하고 있다. 그가 끼고 있던 반지에는 이런 말이 새겨져 있었다 :우스만은 위대한 알라를 믿었고, 두 개의 빛을 소유한 남자란 별명을 갖게 되었다. 이것은 그가 예언자의 두 딸 루까이야와 움무 쿨쑴과 결혼한데서 비롯되고 있다. 알라의 사도께서는 그의 많은 공적을 언급하셨다. 우스만에 관한
사도의 말씀

1. 아비 무사가 전하고 있습니다 : 에언자께서 한 정원의 문을 잘 지키라고 나에게 지시를 하였습니다. 그 때 한 남자가 찾아와 예언자를 뵙기를 원한다고 전했더니 허락하면서 천국의 소식을 전하라고 예언자께서 말했습니다. 다음 사람이 찾아왔을 때에도 허락하라고 하면서 그에게 천국의 소식을 전하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바로 우마르였습니다. 또 다른 사람이 찾아왔을 때에는 잠시 침묵을 지키더니 허락하라고 하면서 그에게 닥칠 재앙으로 천국에 들어갈 것이라는 소식을 전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는 바로 우스만이었습니다.

2. 아나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예언자께서 아부 바크르, 우마르, 그리고 우스만을 대동하고 우흐드 산에 올라갔을 때 그 산이 진동을 하자 예언자께서 그분의 한 발로 우흐드 산을 때리면서 진정하라 우흐드 산아 라고 말씀하셨던 것 같습니다. 나 예언자와 진실한 친구와 두 순교자 앞에서 그대는 아무 것도 아니라. (부카리)

3. 아이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가 당신의 집에서 두 허벅지를 드러내놓고 누워있을 때 아부 바크르가 찾아왔을 때 예언자는 그 모습으로 그와 대화를 나누었으며 우마르가 찾아왔을 때도 그와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우스만이 찾아왔을 때는 일어나 앉아서 그리고 옷을 단정히 한 후 그를 맞아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우스만이 나가고 나자 아이샤가 말했습니다 : 아부 바크르가 찾아 왔을 때도 반갑게 맞이하지도 별 관심도 없었고 또 우마르가 찾아왔을 때도 그랬는데 우스만이 찾아왔을 때는 일어나 앉고 옷도 단정히 하셨지요 라고 묻자 예언자가 대답하였습니다 : 천사 들이 예의를 차리는 사람에게 나는 예의를 갖추지 말라는 말이요. (무슬림)

4. 딸하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각 예언자는 동반자를 두었습니다. 천국에서 나와 함께 할 나의 동반자는 우스만입니다. (티르미지)

5. 압둘라흐만이 전하고 있습니다 : 예언자께서 곤경에 처한 병사들을 격력하고 있을 때 우스만이 자리에서 일어나 말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알라의 사도여, 알라를 위해 짐을 가득실은 1백 마리의 낙타를 바치겠습니다. 다시 예언자께서 병사들을 격려하자 우스만이 자리에서 일어나 말했습니다. 알라의 사도여, 알라를 위해 짐을 가득 실은 2백 마리의 낙타를 바치겠습니다. 다시 예언자께 병사들을 격려하자 우스만이 자리에서 일어나 말했습니다. 알라의 사도여, 알라를 위해 짐을가득 실은 3백 마리의 낙타를 바치겠습니다. 나는 알라의 사도께서 설교단에서 내려서서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 우스만 당신이 오늘 보여준 그것으로 오늘 이후 당신이 어떤 짓을 하더라도 그것이 당신에게 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티르미지)

6. 아나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리드완 서약을 체결하려 하시면서 우스만을 예언자의 사절로 파견하셨습니다. 그가 맹세를 하였고 사람들이 맹세를 하였습니다. 알라의 사도께서는 알라와 그분의 사도게서 우스만을 필요로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한 손으로 다른 사람들의 손 을 만지셨습니다. 우스만이 손에
놓여진 예언자의 손은 자신들을 위해 그들 위에 놓인 것보다 큰 축 복이었습니다. 우스만이 손에 놓여진 예언자의 손은 자신들의 위해 그들위에 놓여진 것보다 큰 촉복 이었습니다. (티르미지)

7. 예언자가 하신 말씀을 아이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우스만, 알라께서 당신에게 옷을 입혀줄 것이 요. 위선자들이 그 옷을 벗으라고 할 것이나 절대 벗지 마시오. (티르미지)

8. 이브누 우마르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재앙이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 그 재앙의 하나가 우스만이 부당하게 피살되는 것이라고 언급하셨습니다. (티르미지)

9. 자비르가 전하고 있습니다 : 한 남자의 장례예배를 위해 장의사가 예언자에게 왔을 때 예언자는 고인을 위한 기도를 하지 않았습니다. 단 한번도 장례 예배를 빠뜨린 경우가 없었는데 이번에는 어찌된 일입니까? 라는 질문을 받은 예언자는 이렇게 대답하셨습니다 : 우스만을 화나게 한 사람이라 알라께서 예언자를 화나게 하셨다고 했습니다. (티르미지) 1

0. 알리가 전하고 있습니다 : 나는 알라의 사도께서 이렇게 말씀하신 것을 들었습니다 : 만일 내가 네 명의 딸을 두었다면 한 명씩 우스만에게 결혼 시키고 한 명만 남겨두었을 것입니다. (아사드 알 자바)

11. 무슬림이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우스만을 바라다 보면서 말했습니다 : 그는 아브라함을 닮았어. 왜냐하면 천사들이 그에게 예의를 갖추거든. (알 바가위)

12. 핫산이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우스만 알라께서 당신의 과거와 미래, 당신이 감추고 있었던 것과 공개하지 않았던 것을 이미
용서하였소. 당신이 행할 모든 것들이 부활의 날까지 남아 있지 않을 것이요. (알 바가위) 13. 아비 후라이라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피트나 를 경계하라고 말씀하자 교우들이 물었다. 저희중에 피트나가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어떻게 해야만 됩니까? 사도가 말했다 :
사도는 우스만을 가르키면서 정직한 그와 그리고 그의 친구와 함께 하시오. 14. 이브누 압바스가 예언자가 하신 말씀을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께서는 나의 사랑하는 두딸을 우스만에게 결혼시키라고 하였습니다.

15. 아나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나의 이 사원을 확장하는 사람 에게 알라는 천국에 집 한채를 지어주십니다. 우스만은 주변 집을 사서 사원을 학장하였습니다.

16. 아나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천국에 들어가 사과를 먹게되어 그 사과를 쪼개보았더니 거기에서 두 눈의 가장자리가 매의 깃털처럼 생긴 미인이 나왔습니다. 당신 은 누구냐고 물었더니 우스만의 여자라고 그녀는 대답하였습니다.

17. 아이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몇 사람의 친구를 옆에 두고 싶 습니다. 그녀가 말했습니다. 알라의 사도여, 아부 바크르를 부를까요? 예언자는 대답이 없었습니다. 우마르를 부를까요? 그래도 대답이 없었습니다. 알리는 어떻습니까? 역시 아무 말이 없었습니다. 우스만을 부를까요? 그때서야 그래요 라고 말문을 여시기에 우리는 사람을 우스만에게 보냈습니다.

18. 압둘라흐만이 전하고 있습니다 : 징병모집을 하고 있을 때 우스만이 1천 디르함을 옷에 싸들고 와서 예언자의 방에 부었습니다. 예언자께서 그로 하여 그 돈을 뒤집어보도록 하면서 이렇게 말했습 니다 : 우스만이 오늘 이후로 그를 해치는 것이 아무 것도 없을 것입니다.

19 우마르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신 것을 들었습니다 : 우스만이 사망 하는 날 하늘의 천사들이 그를 위해 기도할 것입니다. 나는 물었습니다 : 알라의 사도여, 우스만은 특별한 인물입니까? 아니면 보통 사람입니까?
예언자는 그를 특별한 인물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0. 아나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나의 공동체는 인정이 많은 아부 바크르와 알라의 명령을 엄하게 적용한 우마르와 가장 진실하고 겸손한 우스만이 있습니다. 그에 관한 교우들의 이야기

* 아부 후라이라가 말했습니다 : 우스만은 알라의 사도로부터 루마날과 군징집 날을 통해 두 번이나 천국을 샀습니다. (하킴이 전함) * 이브누 시린이 말했습니다 :성지순례 과정을 가장 잘 아는 자는 우스만이었고 그 다음은 이븐 우마 르였다. (이븐 아사키르)

* 알리가 우스만에 관해서 말했습니다 : 그분은 누구보다도 친인척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누구보다도 주님을 두려워 하였습니다. * 이브누 우마르가 말했습니다 : 그는 밤에 엎드려 예배하고
기도하며 내세를 두려워하고 주님의 은혜를 강구하였노라. 이절에서 그는 우스만을 의미합니다.

* 알리가 말했습니다 : 가장 높이 있는 아을라 천국으로 초대된 그 사람은 두 개의 빛을 소유한 주인공입니다, 그는 예언자의 두 딸과 결혼한 그분의 사위이며 천국에 집 한채를 보증
받았습니다.

* 우스만에 관해 묻는 사람에게 알리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 그분은 이런 부류에 계신 인물입니다... 알라를 믿고 선을 실천하며 또 두려워 하면서 알라를 믿고 또 알라를 두려워 하면서 좋은 일을 하는 자들로 알라께서는 이들을 사랑하십니다.
* 싸아드가 말했습니다 : 우리가 알라의 사도와 자리를 함께 하고 있을 때 그는 우두를 가장 철저히 하셨고 예배를 가장 오랫동안 보았으며 알라를 위해 가장 많이 헌납을 하였습니다.

* 아나스가 말했습니다 : 우스만은 사도와 가장 가까운 친구 중의 한 교우입니다.

* 후다이
파가 말했습니다 : 최초의 재앙은 우스만의 피살이었으며 최후의 재앙은 적그리스도의 출 현입니다. 맹세하지만 우스만의 피살을 좋아했던 마음이 티끌만큼이라도 있었다면 그것은 적그리스 도를 추종한 것이요 그런 마음이 없었다면 무덤속에 있는 그를 믿는 것입니다. 우스만이 남긴 미담의 일부 * 우스만이 말했습니다 : 사람들이여,
알라를 두려워 하시오(타끄와) 실로 타끄와는 전리품입니다. 가장 훌륭한 인물은 잘못을 스스로 자책하고 반성하는 사람입니다. 사후에 보상을 얻으려면 열심히 타끄와를 수행하시오. 무덤의 암흑을 밝혀줄 알라의 빛으로부터 보상을 구하시오, 알라께서 빛을 보았던 무슬림을 빛을 보지 못하는
무리 중에 두지 않을까 두려워하시오.

* 우스만이 말했습니다 : 알라와 함께 하는 자는 그 어떤 것도 무서워하지 않았으며 알라가 함께 한 자는 아무 것도 두려워하지 아니하나 알라가 함께 하지 아니한 자는 누구를 바라겠는가!

* 우스만이 말했습니다 : 매일 매일 선행을 쌓지 않는 자는 불지옥을 보면서 그곳으로 다가서는 사람입니다.

* 우스만이 말했습니다 : 밤은 사람들이 휴식을 갖기 위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우스만에게 그의
하인에게 밤 일을 시키지 않는 이유를 묻자 그로 하여 밤의 휴식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라. * 우스만이 말했습니다 : 나는 부를 갈망하지도 아니했고 무엇을 바라지 아니했다. 나는 사도에게 맹세한 이후부터 나의 성기에 대지도 아니했고 이슬람 이전과 이슬람 시대에도 간음을 한적이 없으며 남의 물건을 훔친 적도 없습니다.

* 우스만이 말했습니다 : 나는 이슬람을 받아들인 후 매주 금요일 사이에 노예 한 명씩을 해방시 켰다. 나는 나의 재산이 고갈될 때까지 노에를 해방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