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등불

이슬람의 등불 게시판입니다.

이슬람의 위인들 (알리 이븐 아비 딸립)

작성자
무스타파
작성일
2015-05-17 06:29
조회
439

이슬람의 위인들 천국을 약속 받은 10인
이슬람을 빛낸 위인들


4 알리 이븐 아비 딸립


이름 및 계보 : 알리는 아부 딸립의 아들로 하산 아버지 또는 투랍 아버지라는 별명을 갖고 있었다.

외모와특징 : 그는 뼈가 튼튼하고 대머리에 가슴에 털이 많은 남자였다. 키는 작았고 배가 나왔다 .턱수염이 엄청났는데 양 쪽 어깨까지 닿을 정도였으며 수염이 목화처럼 백발이었다.

알리의탄생 : 메카에서 태어났다.

이슬람이전의 청년시절 : 아부 딸립은 부양 가족이 많았으나 가진 것이 없었다. 그래서 알라의 사도께서는 삼촌 아부 딸립의 짐을 덜어주고 싶었다. 어렸을때 삼촌의 도움을 받고 자란 은혜에 대한 보답으로 예언자는 삼촌의 아들 알리를 자신의 집에서 생활하도록 했다. 그래서 알리는 그의 삼촌 아들의 집에서 가정교육을 받으면서 예언자 가정에서 성장하였다.

이슬람과의관계 : 알리는 카디자에 이어 이슬람을 받아들였다. 어느날 예언자와 카디자가 함께 예배 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고서 질문을 하였다 : 무함마드, 이것은 어떤 종교인가요? 알라의 사도가 대답했다 : 알라께서 자신을 위해 택하신 알라의 종교라네 이 종교를 통해서 선지자들을 보내셨네 알리 에게 초대하니 그분을 경배하게 그러자 알리가 말했다 : 아버지(아부 딸립)가 말씀을 히실 때까지 내가 결정을 내릴 수 없습니다: 예언자가 말했다. 알리 이슬람을 받아 들이지 않을 경우 비밀로 하게.그래서 알리는 그날 밤을 그렇게 보냈다. 그런데 알라께서 알리의 마음에 이슬람을 심어주셨고 알리는 아침이 되자 알라의 사도를 찾아가 이슬람을 받아들였다. 그때 그의 나이는 10살이었다.

이주: 알리는 예언자가 떠난 후 메카에서 삼일을 더 머물렀다. 알라의 사도께서 그의 이주를 지연 시키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인사를 대행하여 달라고 지시했기 때문이다. 그 임무를 마치고 나서 알라의 사도와 합세한 후 예언자와 함께 쿨쑴에게서 머물렀다.

칼리파 즉위와 통치기간 : 우스만이 피살되었을 때 예언자의 교우들이 그를 찾아와 이렇게 말했다 : 반드시 지도자가 있어야 합니다. 오늘 지금 당신 외에는 어느 누구도 지도자로 적임자가 없습니다. 알라의 사도와 가장 오래된 관계를 맺고 가까이 했던 인물이 없습니다. 그러자 알리가 말했습니다 : 그러지 마시오. 다시 그들이 말했습니다 아닙니다 알라께 맹세하지만 우리는 당신에게 충성의 맹세를 하겠습니다. 알리가 말했다 사원으로 갑시다. 무슬림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나의 맹세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자 메카 이주민들과 메디나 후원자들이 함께 사원으로 들어가 알리에게 충성의 맹세를 하고 알리는 백성들에게 충성의 맹세를 하였다. 알리의 집권 기간은 3 개월이 부족한 5 년이었다.

알리의순교 : 카와리지 정파 소속당원인 압둘라흐만, 알부라크, 아므루 3명이 메카로 파견되었을때 그들은 한패거리가 되어 알리와 무아위야와 아므르를 살해하기로 공모를 하였다.이브누 물잠이 말을 꺼냈다. 알리에 대항하여 당신들과 함께 하겠소. 알부라크 가말했다 : 나는 무아위야에 대항하여 당신들과 함께 하겠소 아므르 이븐 카입이 말했다: 나는 아므루를 책임지겠소. 그리고 그들 각자는 자신의 친구가 있는 이집트로 갔다. 압둘라흐만은 알리가 있는 쿠파로 가서 샤비브를 만나 그가 온 목적을 말하고 함께 동참하여 줄 것을 부탁하자 그는 그렇게 하기로 하였다. 이들 두 사람은 칼을들고 사원 문 맞은편애 앉아 알리가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알리가 나오자 샤비브가 서둘러 알리를 내려쳤다. 그러나 미수로 끝나 숨을 거두기 전 알리가 말했다. 이 자는 개만도 못한 자라. 저개를 그만두지 마시오. 그러자 사람들이 사방에서 그를 에워싸 붙잡자 샤이브는 도주하였다. 다시 알리가 말했다 . 저 자를 잡아라. 내가 죽거든 그를 살해하고 내가 죽지않거든그를 교형에 처하고 용서하는 것은 내가 할일입니다. 그런데 알리가 죽고 말았다. 그러자 알리의 자식들이 압둘라흐만을 살해하였다. 이렇게 하여 알리는 이슬람력 40년 라마단달을 11일 남겨 놓은 일요일 밤 저 세상으로 떠났다. 당시 그의 나이 58세였다는 설과 63세 였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의 시체는 쿠파에 묻혔다.

그와 관련된 이야기의 일부분 : 그는 신앙인의들의 통치자로서 제 4대 칼리프였으며 천국의 소식을 받은 10명 가운데 한 사람이다. 예언자 삼촌의 아들이요 예언자의 사위였으며 용감한 영웅이었다. 이슬람 설교자이자 학자였고 카디자 다음으로 이슬람을 수락한 인물이다. 아부바크르 다음이라는 설도 있다. 바드르 전투와 우흐드 전투등 알라의 사도와 함께 여러 전투에 참여 하였다. 타북 전투에는 참전하지 못했다. 몸이 아픈 가족들을 돌보라는 예언자의 지시 때문이었다. 대다수 전투에서 기수 임무를 맡았다. 알라의 사도는 그를 친형제처럼 대하였으며 천국의 대모인 자신의 딸 파티마를 그에게 결혼시켰었다. 알리 부부는 3명의 세명의 아들 알하산, 알 후세인, 무흐신과 두 딸 움무 쿨쑴을 출산하여 예언자 가문의 대를 이었다. 그는 강직한 사람으로 식별해서 말하고 공정하게 판단하여 종교인들을 크게 대접하였다. 불쌍한 사람들을 사랑하고 강자가 부정으로 탐욕을 갖지 않도록 하고 약자가 공정성으로 실망을 갖지 않도록 했다. 그의 재임 기간중 몇건의 시련과 어러움이 있었다. 낙타전쟁과 시핀 전쟁, 탈탕파 사건 나흐라완 전투, 알리가 쿠파의 칼리파 관저에서 압둘라흐만에 의해 피살되는 사건 들이 그 사례 이다. 그는 586편의 예언자 말씀을 전하고 있다. 그가 끼고 있었던 반지에는 알라는 왕이시다 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었다. 알라의 사도께서는그를 투랍의 아버지라고 불렀으며 그의 많은 공적을 언급하셨다.

알리에관한 사도의 말씀

1-무스압이 그의 아버지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알라의 사도께서 타북으로 출정을 떠나면서 알리로 하여금 그분의 임무를 대행하도록 하셨다. 그러자 알리가 어린이들과 여성들을 보살피는 임무이지요? 라고 묻자 모세와 아론과 같은 관계를 원하지 아니하오?
단지나 이후에 예언자만 없을 뿐이오 라고 예언자가 되물었다.(부카리와 무슬림)

2-싸흘이 전하고 있습니다. 알라의 사도께서 카이바르 원정을 떠나던 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알라께서 그의 손으로 승리를 이끌게 할 사람에게 내일 이 국기를 맡길 것이오. 그는 알라와그분의 사도를 사랑할 것이며 알라와 그분의 사도 역시 그를 사랑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밤을 새우고 나서 알라의 사도를 찾아가 누구를 기수로 세우겠느냐고 묻자 알리가 어디에 있느냐고 예언자께서 물으셨다. 그는 지금 눈이 아파 괴로워 하고 있습니다 라고 누가 대답하자 사람을 보내 그를 데려오도록 한 다음 그의 두 눈에 자신의 침을 떨어 뜨린 후 기도를 하였다. 그 즉시 알리는 언제그랬냐는 듯이 눈병이 완치되고 예언자는 그를 기수로 임명하였다. 그러자 알리가 말했다 : 알라의 사도여, 그들이 우리처럼 이슬람을 수락하도록 그들에 대항하여 싸울까요? 예언자가 대답하였다 : 군대를 이끌고 그들이 있는 곳으로 가서 전쟁에 임하기전에 그들을 이슬람으로 초대하시오. 그리고그들이 알라를 위해 해야할 것들을 알려주시오. 당신이 그들 중에 한 사람이라도 이슬람으로초대한다면 붉은 색깔의 낙타를 갖는 것보다 더 좋을 것입니다. (부카리와 무슬림)

3-싸흘이 전하고 있습니다. 알라의 사도께서 피티마의 집에 들렸을 때 알리가 집에 없는 것을 알고 네 삼촌의 아들이 어디에 있느냐고 딸에게 묻자 딸이 대답했다 : 저와 그이 사이에 어떤 일이 있습니다. 그는 저를 화나게 하고 아무말도 않고 나가버렸습니다. 그러자 알라의 사도께서 어떤 사람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 그가 어디에 있는지 찾아보시오. 그 사람이 알리를 찾고 돌아와서 말했다 : 알라의 사도여, 그는 사원에 누워있었고 그의 옷이 절반정도 벗겨져 있어 흙이 그의 몸에 묻어있었다. 알라의 사도께서 그의 몸에 묻은 흙을 닦아주시고 나서 그를 흙의 아버지, 일어나오. 흙의 아버지 일어나오. 라고 부르셨다.

4-움무 쌀라마에 의해 전해지고 있다 : 알라의 사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나를 지도자로 따른다면 알리도 지도자라. (티르미지) 5- 이븐누 우마르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는 교우들을 형제로 삼으셨습니다. 알리가 두 눈에 눈물을 머금고 나타나자 말했습니다 : 당신은현세와 내세에서 나의 형제요. (티르미지)

6- 아나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예언자에게 새 한 마리가 있었다. 예언자가 말했다 : 주여! 이 새고기를 저와 함께 먹을 당신이 가장 사랑하는 피조물을 보내 주소서. 이 기도가 끝나자 알리가 나타났고 예언자는 그와함게 먹었습니다. (티르미지)

7-이븐누 압바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어느 날 사도께서 알리의 손목을 잡고 나가 이렇게 말했다. 알리를 싫어 하는 자는 알라와 그의 사도를 싫어하는 자요. 알리를 사랑하는 자는 알리와 그분의 사도를 사랑하는 자라. (이븐 나자르)

8-아므루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습니다 : 알리를 해치는 자는 곧 나를 해치는 것과 같습니다. (이흐마드 무싸나드)

9-아이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예언자와 함게 앉아 있었는데 알리가 찾아와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이샤 이분은 아랍의 어른입니다. 이 말에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알라의 사도여! 당신은 아랍의 어른이십니다. 이 말에 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아담의 아들이며 이 사람은 아랍의 어른이요.

10-자비르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와 함께 후원자 출신의 한 여성들이 드나드는 정원으로 나갔을 때 예언자께서 천국의 사람중에서 한 남자가 당신에게 나타날 것이요 라고 말씀하자 아부바크르가 나타났다. 우리는 그에게 기쁜 소식을 알렸다. 또 예언자께서, 천국의 사람중에서 한남자가 나타날 것이요. 라고 말씀하자 우마르가 나타났다. 우리는 그에게 기쁜 소식을 알렸습니다. 또 사도가 말했다. 천국의 사람중에서 한 남자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하면서 종려나무를 향해 말했다 : 주여 당신의 뜻이라면 나타날 그가 알리가 되게 하여 주소서. 그러자 알리가 나타났다.

11-아비 싸이드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알라의 사도께서 이렇게 말씀하신 것을 들었습니다 : 나는 사도가 한 말씀을 들었다. 내가 그랬던 것처럼 꾸란을 잘못 해석하는 자에 대항하여 성전할 자가 여러 분중에 있노라 : 아부 바크르가 말했다 : 그 사람이 저입니까? 아니라고 사도가 대답하자 우마르가 말했다 : 그 사람이 저입니까? 사도가 대답했다 : 당신이 아니라 나의 샌달을 수선하는 자라 그리고 사도는 자신의 샌달을 알리에게 주면서 수선하라고 했다. (티르미지와 아흐마드)

12-예언자의 딸 파티마가 전하고 있습니다 : 아라파트 날 사도가 말했다 : 알라는 여러분을 자랑으로 삼고 여러분에게 관용을 그리고 알리에 대해서는 특별한 긍지와 관용을 베풀었다. 실로 나는 나의 친척들로부터 사랑받지 못하는 알라의 사도라. (아흐마드)

13-아나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예언자께서 말씀 하셨습니다 : 나의 공동체에서 가장 훌륭한 법관은 알리입니다. (아부 우마르)

14-움무 쌀마가 전하고 있습니다 : 나는 예언자가 하신 말씀을 들었습니다 : 알리를 비난하는 자는 나를 비난한 자입니다.

15-움무 쌀마가 전하고 있습니다 : 나는 예언자가 하신 말씀을 들었습니다 : 천국의 저수지에 올 때 까지 알리 는 꾸란과 함께 할 것이요.꾸란은 알리와 함께 할 것이라.

16-이브누 압바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예언자께서 파티마를 알리에게 결혼시킬 때 파티마가 말했습니다 : 알라의 사도여,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는 남자에게 시집을 보내주십시요. 그러자 예언자가가 대답했습니다 : 알라께서 지구촌 사람들 중에서 너의 마음에 드는 두 남자를 선택하여 줄것이라. 한 남자는 너의 아버지고 다른 남자는 알리 이니라. (카티브)

17-예언자께서 딸 파티마에게 하신 말씀을 아나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나는 너를 가장 부드럽고 가장 화목하며 지식이 가장 풍부한 남자에게 결혼시켰노라.

19-아나스가 전하고 있습니다 : 내가 예언자와 함께 있을 때였다. 예언자께서 멀리서 있는 나를 부르시기에 예 라고 대답했더니 예언자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 저기 오고 있는 그는 부활의 날까지 이슬람 공동체를 보호할 인물이요. (무힙브 알 타바리)

알리에관한 예언자 교우들의 이야기

1-아부 바크르 시디끼가 말했습니다 : 알리는 예언자의 친척입니다.

2-우마르가 말했습니다 : 우리 중에 가장 훌륭한 법관은 알리입니다.

3-아이샤가 알리에 관하여 말했씁니다 : 그야말로 예언자의 전통에 가장 박식한 자입니다.

4-이브누 마스우드가 말했습니다 : 메디나 사람들을 위한 가장 훌륭한 규범과 법관은 알리 입니다.

5-이브누 압바스가 말했습니다 : 밤 낮으로 알게 모르게 자선을 베푸는 자들에게는.... 라는 계시는 알리를 두고 내려진 것입니다. 그들에게 4디르함이 있었는데 밤에 1디르함, 낮에 1디르함, 아무도 모르게 1디르함, 사람이 보는데서 1디르함을 베풀었습니다.

6-우마르가 알리에 관하여 말했습니다 : 알라의 사도는 운명하면서 그로 인하여 기뻐하셨습니다.

7-싸으두가 말했습니다 : 일러 가로되 우리의 자손과 여러분의 자손을 초대합시다. 라고 계시 되었을 때 알라의 사도께서 알리, 파티마, 하산, 후세인을 부르시더니, 주여, 이들은 저의 가족입니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아브 바크르가 말했습니다 : 사람은 가까이 있는 자를 볼 때 기쁨을 느낄 때가 있는 것처럼 알라의사도 가까이 있는 자로서 높은 위상과 부족함이 없는 위인을 볼 때 기쁨이 있습니다. 그 사람을 보시오. 그는 바로 알리입 니다.

8- 우마르가 말했습니다 : 알리는 세 가지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나는 붉은 낙타를 선물로 받는 것보다 내가 그를 더욱 사랑한다는 것입니다. 그가 갖고 있는 특성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예언자께서 자신의 딸 파티마를 그에게 시집 보내고 나에게는 허용하지 않고 그에게는 사원의 거주를 허용하였으며 카이비르 전투에서 그에게 깃발을 맡긴 것입니다.

10-압둘라흐만이 그의 부친 하비브의 말을 전하고 있다 : 알리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러분 위에 평화와 알라의 자비와 축복이 함께 하기를 기도합니다. 라고 말하고 나서는 알라 외에는 어떠한 형태의 신 도 없습니다. 라는 말 밖에는 하지 못하고 알라의 부름을 받아 떠났습니다.

알리이븐 아비 딸립이 남긴 미담 * 알리가 말했습니다 : 나의 안에서 두 사람이 멸망합니다. 사람을 증오하는 자도 멸망할 것이오 위선으로 사람을 사랑하는 자도 멸망할 것입니다.

*알리가 말했습니다 : 상인들이여, 당신들의 권리도 갖되 구매자에게 권리를 주어 서로에게 피해를 주지 마시오 현세에서 많은 것을 취하면 내세에서는 많은 것들이 금지될 것입니다.

*알리가 말했습니다 : 현세는 죽은 짐승의 시체와 같습니다. 그 시체를 먹고 싶은 자 있다면 개들과 함께 지내면서 인내하시오.

*알리가 말했습니다 : 일을 갖고 싶거든 일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시오. 바른 신앙심을 갖으면 일감이 절대로 줄지 아니합니다. 그러나 신앙심이 없이 일을 한다면 그 일이 수락되지 않을 것입니다.

*알리가 말했씁니다. 성공이 가장 훌륭한 자도자이며 좋은 품성이 가장 훌륭한 친구입니다. 지혜가 가장 좋은 동반자이며 예절이 가장 좋은 유산입니다.

*알리가 말했습니다 : 아량에 대하여 묻는 질문에 답하겠습니다 : 먼저 보이는 것이며 그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겸손과 아랑입니다.

*알리가 말했씁니다 : 가까운 사람이란 비록 혈육은 아니더라도 온정을 베푸는 자이며 멀리 있는사람이란 비록 혈육이지만 적대시 하는 자입니다. 몸에 손보다 더 가까이 있는 것은 없습니다. 만일 손이 부패하여 몸이 부패하면 그 손이 절단되어야 하고 그리하면 문제는 끝납니다.

* 알리가 말했습니다 : 사탄에게 비롯되는 것 일곱 가지가 있습니다 : 화를 버럭 내는 것, 입을 크게벌려 하품 하는 것, 구토하는 것, 코피 나는 것, 배설 하는 것, 알라를 염원하면서 조는 것입니다.

*알리가 말했습니다 : 이븐 물잠이 나를 칼로 찔렀을 때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 주여, 저는순교함으로서 성공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