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이해

이슬람과 꾸란(무함마드의 꾸란 암송과 보존)

작성자
kislam0
작성일
2019-06-09 21:03
조회
22

이슬람과 꾸란

3부 꾸란의 완성

[개관] 인류를 올바른 길로 인도할 경전

무함마드의 꾸란 암송과 보존

그분(하나님)께서 그들 중에서  무학자인 사도(무함마드)를 보내시어 그들

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낭송하고 성서(꾸란)와 지혜(순나)를 가르쳐 그들을

깨끗이 정화하니 실로 그(무함마드) 이전에  그들은 분명히 방황하고 있었

느니라. (62:02)

'꾸란'이 무함마드에게 계시되었을 당시 대부분의 아랍사람들이 그랬던 것

처럼 무함마드도 글을 읽거나 쓰지 못하는 무학자였다. 당시 아랍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그들이 글을 읽거나 쓸 수 없었기 때문에  뛰어난 암기력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들은 뛰어난  암기력으로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가계도를 외워서 후손들에게  전승시켰으며 수십만 장의 시를 외워 암송하

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들에게 23년 동안  부분적으로 계

시된 '꾸란'을 암송하고 기억하는 것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오, 망토를 둘러쓰고 있는 그대(무함마드)여!

밤의 일부분을 제외하고 일어나 예배하라.

밤의 절반 또는 그것보다 약간 부족해도 또는

약간 많아도 (괜찮으니라.)

그리고 운율에 따라 '꾸란'을 낭송하라. (74:1-4)

예언자 무함마드는 '꾸란' 구절이 계시되면서 그 구절을 암기하고 의미를 이

해하기 위하여 밤을 지새우며 예배하는 날들이 많았다. 그렇게 전달된 '꾸란'

한 구절 한 구절은  추종자들에게 낭송되어졌고 글을 아는  추종자들은 이를

받아 적어 보관하고 또 암기한 것이다.  그래서 예언자 무함마드의 주변에는

항상 수많은 추종자들이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따라하면서 그와 함께하고자

했다.  특히 그들은 '꾸란'의  가르침을  듣고 경쟁적으로 암기하고  또한 그

대로 실천하고자했다. 무함마드는 추종자들에게 가장 훌륭한 사람은 '꾸란'

을 배우고 이를 가르치는 사람'이라고 강조함으로써 그들은 예언자 주변에

서 새로운 계시를 기다렸고  또한 자신들이 외워서 암송하고 있는 '꾸란' 구

절들이 정확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매일 같이 서로  확인하는 것으로 신앙을

키워  나갔다.

실로 우리(하나님)가 '꾸란'을 계시했으며 실로 우리(하나님)가 그것(꾸란)

을 보존할 것이니라. (15:09)

다수의 추종자들이 '꾸란' 구절이  계시될 때마다 바로 그 구절을 암기하기

도 하고 또한 기록해서 보관하고 있었지만 무함마드는 교우들 중에서 신망

이 두텁고  믿음이 강하면서 그와 함께 생사고락을 함께 한 몇 명을 특별히

선정하여 공식적으로 '꾸란'을 기록하도록 했다. 예언자의 부탁을 받고 '꾸

란'을 기록한  교우들은 그들에게 주어진 특별한 직무에 대해  자부심을 가

졌고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함에 한 치의 다름도 있을 수 없음에  최선을 다

했다. 계시된 '꾸란'을 암기하고 기록한 대표적인 예언자의 추종자들은 예

언자 무함마드의 서기였던 자이드 븐 싸비트 무함마드가 메디나로 이주하

기 전부터 그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메디나 정착을 도왔던 메디나 원조

자 우바이 븐 카아브 무함마드가 임종하기 한 해 전에 예멘 총독으로 임명

하여 파견한, 무함마드의 신뢰가 특별히 두터었던 무아드 븐 자발, 그리고

무아위야 븐 아비 수피얀 등이 있다.  이들은 대표적인 기록자들이 였으며

여기에 더하여  무함마드가 사망한 후에 그의 뒤를  승계한 1대 칼리파 아

부 바크르 앗시디끄,   2대 칼리파 우마르 븐 알  카타브,  3대 칼리파 오스

만 븐 아판 그리고 4대 칼리파였던 알리 븐 아비 딸립이 그들과 더불어 중

책을 맡아 '꾸란'을 기록하는데 최선을 다했다.

당시에 많은 추종자들은 무함마드의 언행인 하디스의 기록에 대해서도 관

심을 가지고 이를 기록하고자 했지만  무함마드는 하나님의 말씀인 '꾸란'

과 자신의 말이 섞일 수 있다는 두려움으로 자신에 관해서 어떤 것도 기록

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메디나를 중심으로 이슬람 공동체가 확대되면서 무함마드는 '꾸란'을 암기

하고 이를 가르칠 수 있는 교우(예언자 무함마드를 지척에서 따랐던 사람)

들 중에서 우수한 사람들을 선정하여 각 지역으로 파견하였고 이슬람의 가

르침이 바르게 전해질 수 있도록 했다. 각 지역 대표로 선정된 총독들은 자

신이 암기하고 있는  '꾸란'과 동시에 기록된  '꾸란'을 비교하여 다름이 없

을 때 이를 가르쳤고  무함마드가 메디나에서  모범이 되어서 행한 것처럼

그의 가르침을 그대로 전달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했다.

초기 '꾸란'의 기록은 대부분 넓은 나무판이나 동물의 가죽 그리고 천 조각

에 기록되었다. 이후 메디나로 이주하여 이슬람 공동체가 팽창하고 종이의

보급이 원활해지면서  계시된 '꾸란'은 종이에 더 쉽게 기록될 수 있었는데

가브리엘 천사는 '꾸란'구절들을 상황에 따라 한 구절 또는 몇 구절을 동시

에 예언자 무함마드에게 전달하면서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그 구절들을 어

떤 장(章)으로 어떤 순서에 따라  어떻게 배열하여 기록할 것인지를 추종자

들에게 그대로 알려주는 것으로 '꾸란'은 기록되었다.

예언자 무함마드는 매년 라마단 성월이 되면 가브리엘 천사기 지켜보는 가

운데 '꾸란'의 전 장을 반복하여 암송하였으며  그의 추종자들은 이 기회를

통해서 자신이 암기하고 있는 '꾸란'을 확인하곤 했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관행은 지속적으로 전해져  라마단 단식월이 되면 이슬람 세계는 각종 '꾸

란'과 관련된 많은 행사들이 거행되고 있다.

예언자 스스로의 '꾸란' 보존과 전승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과 '꾸란' 암송자

들에 대한 예언자의 각별한 배려와 격려에 힘입어 그가 노환으로 임종을 앞

두고 있을 때는  '꾸란'의 전 장을 외우고 있는  암송자들(Hafiz)들의 숫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졌다. 또한 '꾸란'의 기록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이

미 예언자시절에 완전하게 전 장이 기록되어 보존 될수 있었으며 수많은 암

송자들에 의해서 그대로 사람들에게 암기되어지고 가르쳐졌으며 다음 세대

로 온전하게 전해질 수 있었다.

이주화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