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이해

이슬람과 꾸란 1. 이슬람법(Sharia' Islamiyah)

작성자
kislam0
작성일
2019-12-01 18:15
조회
19

이슬람과 꾸란

1. 이슬람법(Sharia' Islamiyah)

일반적으로 이슬람법 이론을 피그흐(Fiqh), 그리고 법체계를 샤리아(Sharia')

라고 하는데 이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이슬람법은 네 가지 단계를

거쳐서 해석되며 그 첫 단계가 이슬람 경전인 '꾸란'(Quran)이다. 그리고 '꾸

란'에서 정확한 근거를 찾지 못했을 때는  예언자 무함마드의 언행인 하디스

(Hadith)에서 법적 근거를 찾아 적용한다. 하디스에서도 명확한 근거를 제시

해주지 못했을 때는 당대의 이슬람 법학자들이 모여 '꾸란'과 하디스에 위배

되지 않는 한계 내에서 이즈마아(Ijmaa',합의)가 이뤄질 경우 이를 기본법으

로 삼을 수 있다.  만일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을 경우에는  이슬람 법학자 개

개인이 '꾸란'과 하디스 그리고 합의에 근거하여 끼야스(Qiyas, 유추)해석을

하도록 하엿다. 이와 같은 네 가지 단계에 의해서 모든 이슬람법은 해석되어

적용되며 시대와 민족을 초월하여 적합한 법을 적용할 수 있다. 그래서 혹자

는 '이슬람법 샤리아는 영원하다'라고도 한다.

'꾸란'에 의한 법적용 사례

'꾸란'에서 어떤 명제에 대하여 명확하게 정의된 경우에는 그대로 법적 효력

이 있다. 이 경우 하위법인 하디스나 이즈마아, 끼야스가 필요없다. 예) 꾸란

에 명시된 금기사항들, 음주, 도박, 간음, 살인, 돼지고기 등

하디스에 의한 법 적용 사례

'꾸란'에 명시되어 있진 않으나 예언자 무함마드의 삶을 통해서 규정한 사항

들로 법적 근거를 삼을 수 있다. 예) 오른손으로 음식을 먹는행위, 무슬림 남

성들이 수염을 기르는 행위 등

이즈마아(합의)에 의한 법적용 사례

'꾸란'과 하디스에는 언급되어 있지는 않지만 이슬람에 반하지 않는 것으로

당대의 법학자들이 모여서 합의한 사항들을 말한다.  그러나 오늘날처럼 광

범위하고도 다양한 형태로 이슬람이 분포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이즈마아가

이루질 수 없다고도 한다. 예) 라마단  특별예배(Salat al-Tarwih), 예언자 시

절에는 이맘 인도하에 함께 근행한 예배가 아니었지만  이후 칼리파 우마르

가 함께 예배를 근행하는 것이 신앙증진에 더 큰 도움이 된다고 합의하여서

그때부터 라마단 특별예배를 함께 근행하게 되었다.

끼야스(유추)에 의한 법 적용 사례

'꾸란'과 하디스에 근거를 찾지 못하고 학자들 간에 의견일치도 이루지 못한

경우에는 이슬람 법학자 개개인이 '꾸란'과 하디스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에

서 새로운 법을  유추하여 해석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 같이 복잡하

고 다양한된 사회에 이슬람적인 것과  비이슬람적 적인 것이 구분될 수 있는

것은 이렇게 유추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있기 때문에 이슬람적인 법해석

이 가능하다.  예) 자동차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 등 새로운 문물을 도입하

여 이슬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글 : 이주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