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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랄(Bilal) 이슬람의 노예해방운동과 인종차별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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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kislam0
작성일
2019-07-08 08:55
조회
219


(빌랄(Bilal)
이슬람의 노예해방운동과 인종차별 금지

저자 서문

사회는 무지와 무정부 상태가 될 때 실패 할 운명을 맞게 된다. 이 사실은 그 사회

사람들의  도덕과 윤리가 무너지고  인종차별이  절정에 이를 때 더욱 분명해진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강자가 약자를 억압하고  부자는 가난한 자를  착취하게 된다.

당시의 사회가 이러한 상황에 처하자 예언자 무함마드가 이슬람의 메시지를 앞세

우며 인류의 구원을 위해서 앞장서게 된 것이다. 이슬람은 빠른 속도로 확산되어

갔다. 초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슬람을 거부하고 이슬람의 확산을 막기 위해 다

양한 방법을 동원하였지만  대세를 막지는 못했다.  압제자들은 창조주 하나님께

서 제정한 이슬람 종교가 자신들의 조상이 지켜온  전통종교가 막을 내리고 우상

숭배의 노예가 된 그들의 영혼과 마음을  해방시킬 것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

다.

이슬람의 주요 핵심 메시지 중 하나는 지식탐구에 대한 촉구와 사악한 모든 언행

을 금지하는 것이다.  이슬람은 인종, 피부색, 민족의 뿌리에 근거한  우월주의나

선민사상이나  인종차별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는다.  창조주 하나님 앞에서 인간

은은 모두가 평등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든 형태의 인종적 패권주의는 반드

시 소멸되어야 한다. 경건한 마음은 창조주 하나님을 두려워할 때 나오는 것이고

경건한 언행과 업적은 사랑의 실천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01. 계급제도와 우월주의

이슬람은 모든 형태의 억압이나 부도덕한 언행 및 무지를 근절함에 있어 확고부

동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인종차별은 피부색깔에서 뿐만 아니라 성차별에서도

나타났다.  이러한 사회적인 병폐는 오늘날의 서구사회처럼 이슬람 이전의 메카

사회에서도 흔히 볼 수 있었다.

이슬람이 출현하기 이전 사람들은 돌이나 나무로 만든 우상들을 숭배했다. 인간

이 경제적 또는 육체적으로 모든 것을 탕진하도록 만들어낸 책략에 의해 인간을

노예로 삼았던 일도 꽤 흔한 일이었다.  예언자 무함마드는 인간이 인간 위에 군

림할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면서 창조주  하나님 앞에서

서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고 설파했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예언자 언행록의 말

씀이다.

"사람들이여, 인간을 위한 창조주 하나님은 한 분이시고 우리 모두의 최초 선조

도 한분입니다. 그러므로 아랍인이 비아랍인에게 우월하지 않고 비아랍인이 아

랍인에게 우월하지 않습니다." (Ahmad)

1) 인도의 브라만 계급

브라만(Braman) 경전은 어떤 사람들이 어떤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다고 여기

는 카스트 제도를  분명하게 언급하고 있다.  그들에 따르면, 브라마(Brama)가

그의 입으로 브라만인(Brahmin)들을 창조하고, 그의 팔로는 크샤트리아(Ksha

triya)를, 그의 허벅지로는 바이샤(Vaishya)를, 그리고 그의 발로는 수드라(Sh

udra)를 창조하였다. 그들의 경전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이 넷 중에 브라만(Braman)들이 최상층에 있고, 수드라(Shudra)가  최하층에

있다. 그들의 경전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수드라에게 주어진 유일한 임무는  다른 세 카스트만을 온순하게 섬기는 것이

다."(Vamas)

2) 고대 그리스와 로마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귀족들은 야만인들이라 불리었던 나머지 피조물들과는

다른 물질로 만들어 졌다고 믿었다. 이와 관련하여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야만인과 노예의 본질은 하나이며 동일하다"

그는 또한 이렇게 말하고 있다.

"하등 생물은 원칙을 이해조차 하지 못하여,  그전 본능에 충실할 뿐이다. 인

간의 본질은 자유인과 노예의 육체를 구분짓고, 한 쪽은 굽실 거리는 노동에

익숙하도록 하고 다른 한 쪽은 곧은 자세로 있도록 하며, 육체적인 노동에는

쓸모없지만 전쟁과 평화가 어우러진 정치적 삶에 쓸모 있도록 한다. 신들의

상이 인간의 상과 다른 만큼,  만약 인간이 단순히 육체적 형상의 차이로 인

해 서로 다른 것이라면, 모든 이들은 하등 계급이  상위 계급의 노예가 되어

야 한다는 것을 틀림없이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3) 유대교와 기독교

이슬람이 회복되기 전 유대인들은 스스로를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선민으로

보았다. 그래서 그들은 스스로가 특별하다고 믿었다. 그들은 무신론자와 유

대교 신자가 아닌 일반인 누구에게나 게 토사브(ger toshav)라는 이름을 붙

이고 자신들만이 봉사를 받을 유일한  사람들이라고 주장하면서  다른 민족

들을 착취했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이다.

"성서의 백성들 중에는 천만금을 보관하여도 그것을 돌려주는 무리가 있고

또 그들 중에는 일전을 보관하여도 요구하지 아니하면 돌려주지 않는 무리

가 있었느니라. 그리고서 그들은 그것에 대하여 자신들은 무지한 사람들에

대한 책임과 의무가 없다고 말하니 실로 그들은 하나님에 대해서 거짓말을

하고 있느니라." (3:75)

그들은 다음과 같은 문구를 만들어서  진리를 거부하였다고 이븐 카싸르(I

bn Kathir)는 말하고 있다.

"우리가 무지한 아랍인들의 재산을 사용하는 것은 우리의 종교에서는 죄가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것을 합법화하셨기 때문입니다."

초기 일부 일신교 신자들 중에는  다른 모든 민족들을 얕잡아보고  더 낮은

계급으로 간주했다. 그들은 하물며 인류 모두가 그들의 노예라고까지 주장

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그들의 본성을 분명히 밝히면서 동시에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것을 확실히 하셨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

이다.

"성서의 백성들이여 너희에게 나의 사도가 왔으니  그가 여러 사도들 이후

의 일들을 너희에게 설명하리라.  이는 너희가 복음을 전하는 자도 경고를

하는 자도 너희에게 오지 아니했다고 말하지 않도록 함이니라.  실로 복음

은 전하고 경고할 자가 너희에게 왔느니라.  실로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모

든 것을 행하실 권세를 가지시니라." (5:19)

4) 아랍인

이슬람이 회복되기 이전의 아랍인들도 역시 똑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

며 다른 모든 종족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아랍 민족을 상위층

에 두고 다른 종족을 비아랍인으로 언급하면서 그들을 무시했다. 이와 관

련하여 예언자  무함마드는 그들의 잘못된 자세와 실수 그리고 믿음에 대

한 오류를 교우들에게 분명히 밝였다.

"내가 예언자 요나보다 더 나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Bukhari)

이 예언자의 말씀은  아랍인들과 모든 민족을 안내하는 빛과 다름이 없다.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존중해야 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에언자의 교우였던 이븐 우마르가 예언자의 말씀을 전하고 있다.

"꿈에서 검정색 양떼와 흰색 양떼들이 함께 어울려 있는 것을 보았다고 했

더니 나의 꿈 이야기를 듣고서 그 꿈에 대한 해몽을 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비아랍인들  역시 여러분의 딘(Din)과 계보에 함께 한다는  뜻이라고 대답

하자 어떻게  비아랍인들이 우리와 함께 할 수 있느냐고  교우들이 물었습

니다.  이 질문에 나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만일 이만(Iman: 믿음)이 어

떤 별에 묶여 있다면  비아랍출신들도 모두 그에 대한 자신들의 권리를 줄

곧 주장할 권리가 있습니다.' (hakim)

사람들은 다양한 여러 인종적 배경과 개인적인 도덕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

각 개인은 서로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다. 완벽함은 오로지 하나님에

게만 있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불완전한 존재다.  예언자들과 사도들은 하

나님의 메시지를 완벽하게 전했다.  인간은 창조주 하나님 앞에서  모두가

평등함으로  서로가 서로를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 이슬람의  메시지이다.

이 기본적인 철학이 노예해방에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고 인종차별주의를

차단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알무스타우라드  알꾸라쉬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한편 나는 아므르(Amr

b, al-As)와 함께 있으면서 예언자께서 말씀하셨던 것을 그에게 말했다.

"최후의 시간은 로마인들의 숫자가 가장 많아질 때 확립될 것입니다."

이 말을 듣고 아므르(Amr)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로마인들은 그들의 종족들에게 자비를 베풀고 그들에게

재앙이 닥치면 가장 신속하게  재결합하여 다함께 치열하게 싸울 것입니

다. 그리고 고아들과 가난한 자들과 약자들에게 너그럽게 대하면서 자신

들의 부정한 통치자들의 행위를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예언자 무함마드는 카스트 제도를 폐지하기 위해 오셨다. 인간과 우상을

숭배하고 있는 사람들을 해방시켜  하나님만을 숭배하도록 하여  모두가

구원받도록 안내하기 위해 이 세상에 오신 것이다.

02 이슬람의 평등

인간은 창조주 하나님 앞에서 모두가 평등하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모두가 형제자매들이다. 백인과 흑인, 아랍인과 비아랍인, 종족과 종족 간에 차이

가 있을 수 없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이다.

"인간들이여 주님(Lord)을 공경하라,  한 몸에서 너희를 창조하사  그로부터 배우

자를 두고 그 둘로 하여금  남자와 여자를 많이 두도록 하신 분이  바로 주님이시

니라. 너희의 상호 권리를 요구하면서  하나님을 공경하고 친인척간의 결속을 단

절하지 말라. 실로 하나님께서는 너희를 지켜보시고 계시느니라." (4:1)

최초의 인간은 아담으로 인류의 기원은 그로부터 출발한다.  마리아의 아들 예수

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기독교인들의 주장에 대해  꾸란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이다.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그랬듯이 예수에게도 다를 바가 없노라. 하나님께서 흙으

로 빚어 그에게 있어라 말씀하시니 아담이 있었느니라." (3:59)

"하나님의 증표 가운데 하나는 흙으로  아담을 지으시고 그로부터 너희를 이 땅

에 퍼뜨린 것이니라." (30:20)

인간의 기원은  하나님께서 창조한  아담과 하와에서 출발한다.  그래서 인간은

모두가 아담과 하와의 자손들이다.  그러므로 인종 간에 우열과 차별이 있을 수

없다. 따라서 이슬람은  다른 사람들을 비웃거나 조롱하는 것을 금하고 다른 사

람들을 종이나 노예로 취급하는 것은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  다음은 이와 관련

한 예언자 언행록의 말씀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슬람 이전 무지했던 시절의 관습에서  탈피하도록 하셨습니다.

그 중에 하나는 그들의 조상이 누구인지를 자랑하거나 과시하지 않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인간은 아담에서 출발하였고  아담은 흙에서 창조되었기 때문입

니다." (Ahmad)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종교에 바탕을 둔 하나의 공동체였으나 후에 서로 달리하였노

라.  만일 그대의 주님으로부터  말씀이 없었더라면 그들이 달리한 것으로 인하

여 그들 사이는 이미 심판되었을 것이니라." (10:19)

인구가 늘어나면서 아담의 자손들이 지구촌 여러 지역으로 퍼져나가 서로 다른

지역에서 정착하기 시작했다.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각 지역 환경의 영향을 받

아 피부색깔이 변하고  사람들의 언어생활이 달라지면서 다양한 문화가 형성되

었다. 이로 인하여 사람들의 생각도 변하고  믿음의 대상과 방법에도 변화가 일

어났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예언자들과 사도들을 보내 사람들로 하여금 태초에

하나님께서 제정한 유일신 신앙. 즉 이슬람으로 안내하도록 한 것이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이다.

"나는 각 공동체에서 사도를 택하여 각 민족에게 보내 하나님을 섬기되 우상을

피하라 하였으니 저들 중에는 하나님으로부터 인도하심을 받은자도 있었고 하

나님께서 방황하게 한 자들도 있었노라.  그러니 대지를 여행하며 진리를 부정

하는 자들의 말로가 어떠했는가를 보라." (16:36)

이슬람은 인간을 외모로 판단하지 않는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예언자 언행록

의 말씀이다.

"머리가 텁수록 하고 외모가 먼지투성이가 된 초라하게 보이는 사람이 하나님

의 사랑을 더 많이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만일 그가 원하는 것이 있어 하나님께

간구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충족시켜 주셨을 것입니다." (Hakim)

인종이나 피부, 언어와 문화적 차이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들을 하찮게 보거나

얕잡아 보는 일부 사람들이 있다. 예언자께서는 인간이 빚어진 재료가 흙이므

로 다시 흙으로 돌아간다는 점에서  외모에 의한 판단을 금하고 있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예언자 언행록의 말씀이다.

"하나님께서는 땅에서 가져온 여러 가지 흙으로 아담을 빚어 아담을 창조하셨

습니다. 그래서 아담의 자손들은 모두가 흙이 갖고있는 여러 흔적들을 지니고

있지요. 그 흔적들 중에는 빨간 피부색, 흰 피부색, 검정 피부색, 황색 피부색

이 있습니다. 또 다른 흔적들 중에는 선과 악의 속성도 있지요." (Ibn Hiban)

그러므로 피부색깔, 언어, 종족, 출신 국적에 관계없이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모두가 평등하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이다.

"인간들이여 내가 너희를 창조하사 남자와 여자를 두고 종족과 부족을 두되 서

로가 서로를 알도록 하였느니라.  하나님 앞에서 가장 큰 영광을  받을 자는 가

장 가장 의로운 자로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아시며 관찰하시는 분이시니라."

(49:13)

다음은 이와 관련한 예언자 언행록의 말씀이다.

"여러분 각 자가 관련되어 있는 계보는 누구에게도 수치가 되지 않지요. 왜냐하

면 여러분 모두는 아담의 자손이므로 누가 누구보다 우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으로부터 명예와 사랑을 받을 자는 오직 신앙심이 돈독하고 선행을 많이

쌓는 후손들입니다." (Ahmad)

하나님께서는 민족과 종족을 두셨지만 어느 민족도 다른 민족보다 우월하지 않

고 어느 종족도 다른 종족보다 우월하지 않다고 하셨다.  모두를 평등하게 두시

고 서로가 서로를 알고 서로 사랑하도록 하셨기 때문이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이다.

"나는 아담의 자손들을 영광되게 하였으며 육지와 바다에서 그들을 운반하여 주

었으며 그들에게 좋은 양식을 베풀었으며 내가 창조한 어떤 것보다 인간들을 높

이 두었느니라." (17:70)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지위는 인간 모두에게 열려 있다. 어떤 특정 민족

이나 특정 종족에  국한 시키지 않으셨기 때문이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이다.

"하나님께서 너희를 지상의 계승자들로 둘 것이며 너희의 위상을 서로 다르게 두

시었느니라.  하나님께서는 너희에게 주신 것으로  너희를 시험하시고자 함이라.

실로 그대의 주님은 징벌을 내리심에 신속하시며  가장 관대하시고 자비로운 분

이시니라." (6:165)

03 이슬람의 평등과 공평성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한 후 오로지 하나님만을 숭배하고 지구에 살면서 생계를

유지하라고 하셨다. 인간의 사회적 지위를 서로 다르게 둔 것은 생계의 다양성을 추

구하여 서로가 필요한 것을 서로 보완하기 위해서이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이다.

"그들이 그대의 주님께서 베푸신 자비를 분배하여 주는 자들인란 말이뇨 현세에서의

생활의 양식을 분배하여 주는 바로 나이니라.  나는 그들 중 어떤 자들에게는 지위를

다른 자 보다 높이 두어  서로가 서로에게 유익하도록 하였느니라. 그러나 그대 주님

의 자비는 그들이 축적한 재물보다 더욱 훌륭한 것이니라." (43:32)

이에 기반을 둔 이슬람은 다음에 근거하여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고 보는 것이다.

1) 인종, 종족, 민족 또는 피부 색깔에 관계없이 인간은 누구나 보호받을 권리를 갖고

종교에 명시된 자유를 누리는 것이다. 이러한 자유의 형태는 동물적 욕망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등동물의 욕구에 자신을 맡기면 그도 실제로  하등동물의 상태에

놓이게 된다.

2) 모든 인간은 법 앞에서 평등하다. 인종, 피부색 또는 성별에 따라 치별화되지 않는

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이다.

"믿는 자들이여! 여성들을 유산으로 남기는 것은 허락되지 않으며 여성들이 재혼하려

할 때 방해하지 말라.  너희가 그녀들에게 준 것의 일부를 빼앗기 위해 그녀들을 학대

해서도 아니 되니라.  그러나 그녀들이 분명한 비행을 저질렀을  경우는 예외라. 여성

들에게 친절해야 되느니라.  만일 너희가 그녀들을 싫어한다면 이는 하나님께서 주신

풍성한 선행의 일부를 싫어하는 것과 같은 것이니라." (4:19)

다음은 이와 관련한 예언자 언행록의 말씀이다.

"이전의 어떤 민족이 멸망한 이유 중의 하나는 부자가 남의 물건을 훔칠 때는 방치하고

가난한 자가 훔쳤을 때는 도둑을 당한 자의 권리를 보장한 것입니다.  하나님께 맹세하

지만, 나 무함마드의 딸 파티마가 남의 물건을 훔쳤다면 나는 딸의 훔친 손을 절단했을

것입니다." (Muslim)

3) 책임과 보상 및 처벌은 누구에게나 평등해야 한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

이다.

"티끌만한 선을 행한 자도 그것에 대한 보상을 받게 될 것이요 티끌만한 죄를 저지른 자

도 그것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니라." (99:78)

4) 인간의 명예와  존엄성은 누구에게나 평등해야 한다. 피부색이나 종교 또는 성(性)으

로 인한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이다.

"그러므로 하나님 외에 다른 것을 숭배하는 자들을 험담하지 말라.  이것은 그들이 지식

의 결여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  나는 그들의 행위가 사람들에

게 그럴듯하게 보이게 한 후 주님께로 돌아오게 하였느니라. 그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행했던 모든 것들을 그들에게 알려주실 것이니라." (6:108)

5) 생명과 명예와 재산은 누구에게나 신성해야 한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예언자 언행

록의 말씀이다.

"오늘이 우리 모두에게 신성한 것처럼 실제로 여러분의 생명과 명예와 재산도 신성불가

침한 것입니다. 지금의 여러분은 다음 세대에게도 이 사실을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B

ukhari)

6) 공직의 기회도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져야 한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예언자 언행

록의 말씀이다.

"어떤 개인이 사적으로 임명되어 그가 속한 단체의 누구보다 더 많은 귄리를 갖는다면 그

는 하나님과 사도와 신앙인들을 배반한 것입니다." (Hakim)

아디(Adi b, Amira al-Kindi)는 사도께서 하신 말씀을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다.

"공직에 임명받은 자가 바늘하나 혹은 그 보다 더 작은 것이라도 은폐한다면 그는 공적기

금을 관리하는 공직에 접합하지 않습니다. 그는 심판의 날 공적 기금의 횡령자로 그에 대

한 책음을 추궁 받게 될 것입니다."

아디는 예언자의 또 다른 말씀을 전하고 있다.

"피부색이 가무잡잡한 안사리 출신의 한 사람이 자리에서 일어나  예언자에게 질문을 했

다. '사도님, 당신께서 저에게 내리신 의무를 취하해 주십시오.' 그러자 예언자께서 그에

게 무슨 일이 있었느냐고 물으셨다.  그러자 그가 대답했다. '저는 지금까지 당신께서 하

신 말을 모두 청취하였습니다.'  이 말을 듣고 예언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 중에

공적 기금 관리자로 임명된 자는 누구를 막론하고 자기 소유의 재산이 많던 적던 공개해

야 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형태로든  공적자금 착취와 부정유출을 막아야 하기 때문입니

다." (Muslim)

예언자께서는 신뢰의 상실은 곧 사회종말의 징조라고 생각했으며 종말이 다가오고 있다

는 징조라고까지 말씀하셨다.  다음은 어떤 베두인과 에언자 사이에 있었던 대화를 아부

후라이라(Abi Hurairah)가 전하고 있는 내용이다.

"예언자께서 회중에게 말씀하고 있을 때 어떤 베두인이 질문을 했다. '서도님, 종말은 언

제 오는지 정해져 있습니까?'  예언자는 말씀을 다 마치고 나서야 그 질문에 응답하셨다.

'질문자가 어디에 있지요?' '사도님, 저 여기에 있습니다.'라고 그 질문자가 말하자 사도

께서 대답하셨다.  '신뢰가 사라지는 것도 종말이 다가온다는 징조이지요.' 그러자 그 질

문자가 또 물었다.  '어떤 상황이 신뢰가 사라지는 것입니까?'  이에 사도께서 이렇게 대

답하셨다. '공적인 책임을 지고 있는 자가 신뢰를 잃게 되는 것도  종말의 시각이 다가오

고 있다는 징조입니다.'" (Bukhari)

7) 창조주께서 허락한 좋은 것 중에서  좋은 것을 섭취할 수 있는 것도 누구에게나 공평

하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이다.

"사람들이여, 지상에 있는  허용된 좋은 것들을 섭취하되  사탄의 발자국을 따르지 말라.

그는 실로 너희들의 분명한 적이니라." (2:168)

8) 하나님 한분만을 숭배할 권리도 누구에게나 공평하다. 인종, 민족, 피부색 및 언어에

관계없이 모두가 하나님의 동일한 피조물이기 때문이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

용이다.

"인간들이여, 주님을 경배하라, 그분께서 너희들을 창조하셨고 또 너희 선조들을 창조하

셨나니 그리하면 너희가 의로운 사람들 가운데 있게 될 것이니라." (2:21)

이슬람은 모든 형태의 인종 차별을 근절하는데 큰 기여를 해왔다.  페르시아 사람들로부

터 해방된 노예 출신  아부 우끄바(Abu Uqbah)가 전하고 있는 내용을 소개한다. 우끄바

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나는 예언자와 함께 우후드 전투에 참전했을 때 한 명의 다신교 신자를 치고서, '저에게

서 그를 데려가시오. 저는 페르시아 소년입니다.'라고 소리쳤다.  이 소리를 듣고 예언자

께서 우끄바를 향해 말씀하셨다.  '저에게서 그를 데려가시오. 그는 안사리 출신의 그 소

년입니다.' (Abu Dawood).

당시 페르시아는 이슬람을 적대시하는 나라였지만 페르시아 민족이란 말을 사용하지 않

게 함으로서 민족차별에 의한 인종차별을 제거 하려는 예언자의 가르침이었다.

예언자께서는 아비시니아(지금의 에티오피아) 출신의 빌랄(Bilal)과  로마 출신의 수하이

브(Suhaib)에게 큰  사랑과 애정을 보여주었다.  빌랄은 천국의 사람들 중에 있다고까지

말할 정도로 그를 사랑했으며 이슬람을 받아들인 유대인 출신 압둘라(Abdullah b, Salm

a)에게는 천국의 소식을 전해주기까지 하셨다.

예언자께서는 그의 친인척들이  이슬람을 불신했을  때 주저하지 않고 그들과 거리를 두

었다. 그의 삼촌 아부 라합(Abu Lahab)은 귀족 출신으로  가문의 존경을 받고 있었지만

예언자에게 공개적으로 적대 행위와 가혹한 학대를 하였다.  그러자 이와 관련한 계시가

내려졌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내용이다.

"아부 라합의 두 손이 썩고 멸망할 것이며 그의 재물과 그가 얻은 것이 그에게 아무런 소

용이 없을 것이라 그는 곧 타오르는 불지옥에 들어갈 것이며 그의 아내는 불지옥의 땔감

을 운반할 것이요 그녀의 목에는 단단히 꼬인 동아줄이 감겨질 것이니라."(111:1-5)

꾸란은 현자 루끄만(Luqman)에 대한 이야기도 언급하고 있다.  그는 아프리카 출신으로

지혜가 남달리 뛰어났다. 꾸란 장(Surat)의 명칭이 루끄만이란 그의 이름으로 되어 있을

정도다. 그의 미덕과 공로가 언급되어 있다. 꾸란에는 노아와 아브라함과 같은 예언자와

사도 그리고  이므란, 마리아, 요셉, 요나와 무함마드와 같은 가족의 이름도 언급되어 있

다. 무슬림들은 이들의 이름이 언급된 꾸란의 장(Surat)이나  절(Ayat)들을  암송하거나

외우기도 한다. 이것은 우리 모두가 창조주 하나님 앞에서 평등하다는 것을 재확인해 주

고 있는 증거다.

예언자 무함마드는 아비시니아의 네구스(Negus) 왕에 대한 이야기를 언급하였다. "그는

누구에게나 공정한 훌륭한 왕이었습니다."

그 왕이 사망했을 때는 예언자께서는 그를 위해 장례예배까지 하였다.

"아비시니아 고인을 위해 우리가 기도해야 힙니까?"

라고 일부 교우들이 묻자 다음의 계시가 내려졌다고 했다.

"성서의 백성들 중에는  하나님을 믿고 너희에게 계시되었던 것과  그들에게 계시되었던

것을 믿으며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하찮은 것으로  교환하지 않는 자들이

있나니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보상이 있으리라.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가장 민첩하게

분별하시는 분이시니라." (3:199)

예언자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형제들에게 관용을 베풀어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하시오."

그리고 자리에서 일어나 그를 위해 장례예배를 드린,

"알라후 아크바르"를 네 번 반복하셨다. (Bukhari)

이슬람에서의 평등은 적용되지 않은 기록으로만  그치지 않고 실질적으로 실천이 되었다.

예언자께서는 본인이 하신 말씀은 반드시 실천에 옮기셨다.

우사마(Usamad)는 새까만 피부를 갖고 있었다. 예언자께서는 외손자 하싼(al-Hasan)과

함께 그를 자주 데리고 외출하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하나님이여, 제가 그들을 사랑하오니 하나님께서도 그들을 사랑하여주소서."(Bukhari)

예언자의 부인 아이샤(Aisha)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피부색 때문에 우사마를 싫어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예언자께서 이렇게 말씀하셨

습니다. '하나님과 그분의 사도를 사랑하는 사람은 우사마를 사랑해야 합니다.'"(Muslim)

예언자께서는 로마를 공격할 때 우사마를  군사령관으로 임명하고  교우들로 하여금 그의

명령을 따르도록 하였다.  일부 교우들이 그로 하여금 군대를  지휘하도록 한 것은 적절하

지 않다고 말하자 예언자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여러분이 그를 험담한다면 그의 조상을 탓해야 합니다. 그는 이 직위에 적합한 인물로 내

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 중 한 사람입니다."(Bukhari & Muslim)

원정대가 출발하기 전에 예언자께서 세상을 떠났다.  우사마가 원정대를 이끌고 출정하려

고 하자 우마르(Umar)가 칼리프로  임명된 아부 바크르(Abu Bakr)를 찾아가 일부 교우들

의 우려를 전했다. 우사마가 아직 나이가 어리고 원정 경험이 없으므로 숙련 된 나이가 든

인물을 원정대 지휘관으로 임명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는 의견을 제안하자 아부 바크

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마르! 예언자께서 임명하신 그를 나더러 교체하란 말이요?  야수들이 나에게 달려들어

뜯어먹는다 해도 나는 그를 지휘관으로 해서 원정대를 파견하겠소."

젊은 우사마 사령관이 말을 타고 그의 군대를 인솔할 때 아부 바크르는 그 옆에서 걷고 있

었다. 불편함을 느낀 우사마가 아부 바크르에게 말했다.

"무슬림들의 통치자여, 당신께서 말을 타시고 저는 말에서 내려 당신 곁을 걷겠습니다."

이 말을 듣고 아부 바크르가 이렇게 말했다.

"하나님께 맹세하지만, 당신이 내려오고 내가 말을 타서는 절대 안되지요. 하나님을 위해

나의 두 발이 먼지투성이 된 것이 잘못된 일인가요?"

그리고 아부 바크르는 우사마의 허락을 받아 우마르로 하여금 메디나 도시의 업무를 주관

하도록 했다.

예언자께서는 계보 측면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존경받은 분이었고  그의 부족도 마찬

가지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분께서는 교우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그리스도인들이  마리아의 아들 예수를 찬양한 것처럼  나를 찬양하지 마시오. 나는 단지

하나님의 종이자 그분의 사도일 뿐이요." (Bukhari)

예언자께서는 하물며 피부색이 검은 우사마를 가까운 친척이 되는 자흐쉬(Jahsh)의 딸 자

이납(Zainab)과 결혼시키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누군가 여러분의 딸에  청혼을 했을 때 그의 자세와 종교가 마음에 든다면  결혼시키시오.

그렇지 않으면 악의 부패가 세상에 만연할 것입니다." (Tirmizi)

예언자께서는 자주 교우들에게 이런저런 질문을 하셨다. 아부 후라이라(Abu Hurairah) 교

우의 전언에 따르면, 모스크 청소를 맡고 있는  흑인 여성이 있었는데 어느 날 예언자께서

그녀의 안부를 물었다.  그녀가 세상을 떠났다고 하자 왜 진작 알려주지  않았느냐고 했다.

그들은 그녀를 하찮게 보았던 것이다. 이 말을 듣고 예언자께서 그녀가 묻혀 있는 곳을 물

었고 교우들은 그녀의 무덤으로 예언자를 안내했으며 예언자는 그녀를 위해 기도했다.

(Bukhari)

예언자께서는 선물주는 것을 좋아하셨다. 이와 관련한 이야기를 하킴(Hakim b, Hizam)이

전하고 있다. 이슬람이 태동하기 전 무함마드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분이셨다.

예언자로 택함을 받은 후  메카를 떠나 메디나로 갔을 때 50디르함  가격이 나가는 디야진

왕의 것으로 알려진 옷 한 벌이 발견되었다. 나는 그 옷을 구입하여 에언자에게 선물로 드

렸다. 그러자 예언자는 그 옷을 사양하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우리는 다신교 신자들로부터 선물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이 무언가를 주겠다고

한다면 그에 대한 값을 반드시 지불해야 합니다." (Hakim)

메디나에서  나는 우사마가 그 왕의 옷을 입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 왕은 우사마에게 그

옷을 주었다. 하킴이 그 옷을 입고 있는 우사마를 보고서, "당신이 디야진 왕의 옷을 입고

있습니까?"라고 묻자 그가 이렇게 대답했다.

"나는 다신교 신자인 디야즈 왕보다 더 훌륭하고  나의 아버지와 어머니  역시 그 왕의 아

버지와 어머니보다 더 훌륭합니다. 왜냐하면 그분들은 다신교 신자들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생각을 가능하도록 한 것은 바로 이슬람이다. 무슬림이면 피부색, 언어, 민족에 관계

없이 창조주 하나님 앞에서 인간은 모두가 평등하다는 것을 실감하고 공감한다.

04) 용납될 수 없는 인종차별주의

예언자께서는 교우들과 대화하고 농담을 나누며 그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귀를

기울였다. 그렇지만 그들이 실수할 때, 그 중에서도 특히 인종차별과 관련한 실수를

했을 때는 즉시 바로 잡으셨다. 아부 후라이라(Abu Hurairah)가 이와 관련한 이야기

를 전하고 있다.

"두 사람이 맹세를 하였다. 그런데 한 사람이 상대방 어머니를 조롱하였다. 이 소식

을 접한 예언자께서는 조롱한 사람을 불러 사실여부를 확인하셨다. '당신이 상대방

의 어머니를 조롱하였소?'  이 말을 듣고 그 사람은  하나님께 용서를 빌었다. 그러

자 예언자께서, '머리를 들고 주위를 살펴봐요.  당신이 백인종이나  흑인종이나 황

인종 보다 나은 것은 아무 것도 없어요.  우열은 권력, 재물, 종족, 피부색깔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숭배하는 경건함의 척도에 달려있을 뿐이요.'"(Ibn Rhawaih)

예언자께서는 다른 사람이 자신의 면전에서 다른 사람을 놀리는 언행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칼리드를 비롯하여 압두 라흐만 아부 다르르 등 예언자의 교우들이 많이 모

여서 예언자를 기다리고 있었다.  이들 중에서 피부색이 검은 교우는 에티오피아 출

신 빌랄 밖에 없었다.  아부 다르르가 말을 시작하자 빌랄이 이를 시정해주었다. 그

러자 아부 다르르가 화를 내며 이렇게 말했다.

"흑인의 자식이 나를 시정하려고 해?"

그러자 빌랄이 일어나 그가 한 말에 대해 눈을 부릅뜨고 화를 내며 말했다.

"하나님께 맹세하지만 나는 당신의 언행에 대해 예언자께 보고하겠소."

그리고 그는 예언자를 찾아가 아부 다르르의 언행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다. 이 말을

듣고 에언자께서는 크게 화를 내셨다. 아부 다르르가 서둘러 예언자에게 와 '앗쌀라

무 알라이카'라고 인사했지만  예언자께서는 화가 극도로 나 있어 대답을 하지 않고

그를 심하게 야단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를 보자마자 예언자께서 이렇게 말씀

하셨다.

"아부 다르르, 그의 어머니 때문에 그를 조롱했나요? 사실 당신은 이슬람 이전 무지

했던 시대의 사람 같아요."

이 말을 듣고 아부 다르르는 울면서 말했다.

"사도님, 하나님께 저를 용서하여 달라고 기도하여 주십시오."

그리고 그는 울며  모스크를 나가 빌랄에게 가서  머리를 땅에 대고 이렇게  말했다.

"당신의 발로 나의 두통수를 밟지 않으면 나는 이 자세로 있겠소.  나는 수치스럽고

당신은 존경스럽습니다."

이렇게까지 회개하는 그의 모습을 보고 빌랄은 울음을 터트리며 그의 두 뺨에 키스

를 했다. 그리고 이렇게 말했다.

"하나님 앞에 엎드린 얼굴의 뒤통수를 밟는 것은 말할 수 없는 수치이지요. 그 얼굴

에는 키스를 해야 합니다." (Bukhari)

이처럼 빌랄은 훌륭헌 인물이었다. 예언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길, "빌랄, 나는 당

신이 그에게 행한 일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요 . 당신의 행위는 하나님께서 보시기

에 가장 훌륭해요. 그래서 그의 목덜미를 밟지 않은 당신의 두 발은 천국에 있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그러자 빌랄이 대답하길,

"제가 하나님을 위해 행한 가장 훌륭한 행위는  몸을 씻고(Wudu) 예배를 드린 것

뿐입니다."  (Bukhari)

예언자께서는 이처럼 교우들을 존중했기에 그들과 함께 자리를 자주 가졌다. 어느

날 빌랄, 수하이브 및 암마르  교우들과 자리를 함께 하고 있을 때  꾸라이쉬 부족

대표들이 예언자를 찾아왔다.  예언자와 자리를 함께 하고 있는 교우들을 본 그들

은 자신들도 예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했다.

"우리가 당신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으면 합니다. 우리는 아랍인들이 우리

의 지위와 명예 그리고 당신에게 대표단으로 왔다는 것을 알게 하고 싶습니다. 그

런데 빈곤한 사람들과 자리를 함께 하고 있는  당신과 함께 한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이 말들을 듣고 예언자께서 알았다고 하면서 알리(Ali)를 불러 이러한 취지로 기록

하라고 하셨다. 그런데 이런 일이 있기 전 하나님의 계시가 내려졌다.

"아침저녁으로  주님께 간구하는 자들을 내보내지 말라  그들은 하나님께  은혜를

간구하고 있노라. 그대가 그들을 계산할  아무런 책임도 없으며 또한 그들이 그대

를 계산할 아무런 책임이 없거늘  그대가 그들을 멀리 한다면 죄지은 자가 되느니

라. 내가 그들의 무리를 다른 무리와 비유하여 시험하자 그들이 말하길, '우리 중

에서 하나님이 선택한 자들이 이들이뇨'라고 묻더라. 감사하는 자들에 대하여 가

장 잘알고 계시는 분이  하나님이 아니더뇨.  그리고 나의 말씀을 믿는 자들이 그

대에게 오거든 일러 가로되 너희에게 평화가 있을 것이라. 너희의 주님께서는 자

비를 베푸시고자 현시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너희 가운데  알지 못하여 죄지은 자

가 있다면 회개하고 선을 행하라. 실로 하나님께서는 가장 관대하시고 가장 자비

로우신 분이시니라."(6:52-54)

예언자께서는 알리로 하여금 기록하도록 했던 것을 그만두고  다음과 같이 말씀

하셨습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평화가 깃들기를! 여러분의 주님께서는 스스로에게 평화를 선

포하셨습니다."( Ibn Majah)

05 흑인 노예에서 해방된 빌랄에 관한 이야기

이슬람을 받아들이기 전까지는 피부색이 검은 에티오피아 출신의 노예에 불과했던

빌랄이 이슬람에 귀의한 후  이슬람에서 크게 존경받는 훌륭한 인물이 되었는지 알

아보기로 한다. 그가 시공을 초월한 모든 무슬림들로부터 존경을 받게 되고 종말의

그날까지 잊혀 질 수 없는 인물이 된 것은 예배시간이 되었음을 알리는 무아진(Mu

wazin)으로 택함을 받았기 때문이다.

우마르(Umar)가 아부 바크르(Abu Bakr)를 언급할 때면 이렇게  표현하고 하였다.

"아부 바크르는 우리의 지도자(Master)이자  우리의 지도자(Master)를  해방시킨

분이십니다." (Bukhari)

후자의 지도자는  빌랄을 가리키는 것으로  우마르가 빌랄을 존경한 호칭이다. 빌

랄은 검은 피부색에 큰 키 호리호리한 채격에다 수염은 덥수룩했다.  그가 칭찬을

받을 때면 머리를 숙이고 울면서 이렇게 말했다. "저는 에티오피아 사람으로 어제

는 단지 노예에 불과했습니다."

어제까지 노예에 불과했던 이 에티오피아 사람은 누구인가! 그는 라바(Rabah)의

아들 빌랄로  이슬람 역사에서 최초로 아잔(Azan : 예배 시간이 되었음을 알리는

것)을 부른 인물이다.  이슬람 초기부터 오늘날까지  그리고 무슬림 열 명 중에서

최소한 일곱 명은 빌랄이 누구인지 알 수 있는 인물이다.  전 세계 모든 무슬림들

이 아부 바크르(Abu Bakr)와 우마르(Umar) 두분의  칼리프를 잘 아는 것처럼 빌

랄이 누구였고  그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무슬림들의 기억에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이슬람국가의 초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빌랄에 관한 질문을 한다면 그 학생은 머

뭇거리지 않고 이렇게 답할 것이다.

"그분은 최초로  아잔(Azan)을 불렀으며  노예시절 주인으로부터  불에 달구어진

돌로 학대를 받으면서 까지, '신은 오직 한분입니다. 신은 한분 뿐입니다.'라고 말

한 분입니다."

이슬람 이전의 빌랄은 주인의 가축을 돌보고 양을 치면서 그 대가로 소량의 종려

나무 열매를 받아 연명해 가면서 살았다. 이슬람이 아니었다면 그는 죽을 때까지

노예의 신분으로 거리를 방황하면서 운명을 맞았을 것이다. 그런데 그의 믿음이

진실로 입증되면서 이슬람은 그가 살아 있는 동안 그리고 이슬람 역사에서 그의

위상을 크게 높여주었다. 실제로 명성과 지위와 신분이 높고 재물이 많았던 사람

들도 빌랄이 얻는  불후의 명성 10분의 1도 얻지 못했다.  그런데 피부색이 검은

에티오피아 출신  노에였던 그가 이슬람을 받아들이면서  노예의 굴레를 벗어나

자유인이 된 최고의 명예를 갖게 되었다.

622년 예언자와 무슬림들이 메디나로 이주하여 왔을 때 예언자께서는 예배시간

을 알리는 제도를 두셨다. 예배시간이 되었음을 알리는 최초의 명예가 누구에게

주어질 것인가?  온갖 박해와 고문을 받으면서도 오직  하나님은 한분 뿐이라고

말한 빌랄 외에는 이 명예를 받을 자가 없었다. 바로 그날 예언자께서는 이슬람

역사에서 최초로 무앗진(Muazzin : 예배 시간이 되었음을 알리는 자)으로 임명

하셨다. 저음과 고음의 조화로운 리듬에 맞추어 아잔(Azan)의 가사가 흘러나올

때 무슬림들의 마음은 신앙심과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으로 충만하였다. 아잔의

가사와 의미는 다음과 같다.

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알라후 아크바르)

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알라후 아크바르)

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알라후 아크바르)

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알라후 아크바르)

하나님 외에는 어떤 신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쉬하두 안 라-일라하 일랄라)

하나님 외에는 어떤 신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쉬하두 안 라-일라하 일랄라)

무함마드는 하나님의 사도입니다

(아쉬하두 안나 무함마단 라술룰라)

무함마드는 하나님의 사도입니다

(아쉬하두 안나 무함마단 라술룰라)

서둘러 예배하러 오시오

(하이야 알랏 쌀라)

서둘러 예배하러 오시오

(하이야 알랏 쌀라)

서둘러 축복 받으로 오시오

(하이야 알라 팔라)

서둘러 축복 받으로 오시오

(하이야 알라 팔라)

*예배는 잠보다 더 좋습니다

(앗쌀라투 카이르 미낫 나움)

*예배는 잠보다 더 좋습니다

(앗쌀라투 카이르 미낫 나움)

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알라후 아크바르)

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알라후 아크바르)

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알라후 아크바르)

하나님 외에는 어떤 신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 일라하)

이런 일이 있은 후 얼마 되지 않아 바드르(Badr) 지역에서 무슬림들과 다신교도

들 사이에 전투가 벌어졌다. 무슬림과 비무슬림 사이에 벌어진 최초의 전쟁이었

다. 그러자  예언자는 이 전투에서 무슬림들이 사용할  슬로건을 만들었다. 그것

은 바로 '알라후 아크바르! 알라후 아크바르!' 구호였다. '하나님은 가장 위대하

시다.'라는 의미다.  이 전투에서 적군 70명이 사망하고 70명이  포로로 잡혔다.

꾸라이쉬 부족이 패배한 것이다. 그러자 빌랄의 주인이었던 우마이아는 무슬림

들을 마주치는 것이 두려워 메카 외곽으로 나가지 않았다.  그러자 그의 친구인

우끄바는 화가 나서 그를 찾아가  향 버너를 주면서 조롱하는 어투로 이렇게 말

했다.

"아브 알리(Abu Ali : 우마이아는 자식 알리를 두었기 때문에 알리 아버지라 불

렸다). 당신은 이것을 사용해요 당신은 여자와 다를 바가 없으니까요."

이 말을 듣고 화가난 우마이아는 소리를 질렀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추한 인간으로 만들어버릴 것이요."

이런 일이 있은 후 그는 탈출구를 찾지 못했다.  우끄바는 빌랄과 다른 약자들

에게 시련을 주면서 우바이아를 지원했던 큰 후원자였다.

우마이아는 다른 사람도 아닌 그의 노예였던  빌랄의 손에 죽을 운명에 처했다.

양측 간의  싸움이 시작되고  무슬림들이 '알라후 아크바르!  알라후 아크바르!'

를 외치기 시작하자 우마이아는 완전히 맥이 풀렸다. 이 문구와 구호는 어제까

지도 그의 노예였던 빌랄이 자신으로부터 온갖 고문을 당하면서 외쳤던 목소리

와도 똑 같은 것이었다. 그런데 오늘은 사방팔방에서 모든 사람들이 그와 똑같

은 구호를 외치고 있었다. '이렇게까지 빠른 속도로 사람들에게 이슬람이 퍼져

나갔단 말인가!' 라고  우마이아는 생각하게 되었다.  전투가 끝나갈 무렵 우마

이아는 예언자의 교우인 압두라흐만을 알아보고 목숨이라도 건지고 싶어 그의

포로가 되어도 좋으니  그에게 피난처를 요청했다.  압둘라흐만은 그에게 피난

처를 제공했다. 압두라흐만은 붙잡혀 있는 포로들 사이로 그를 데리고 함께 걸

어갔다. 가는 길목에서 빌랄이 그를 알아차리고 소리 쳤다.

"불신(Kufr)의 우두머리 우마이아! 그가 만일 구제되지 않으면 나도 구제를 받지

못할까!"

빌랄이 우마이아를 치려고 칼을 들어 올리자 압둘라흐만이.

"빌라, 그는 나의 포로에요."

라고 외쳤다. 빌랄은 생각을 해보았다.

"전쟁이 여전히 격렬하게 벌어지고 있을 때 포로가 된 것인가? 무슬림들이 그의

칼에 맞아  피를 흘리고 있을 때 포로가 된 것인가?  이것은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다!"

빌랄은 우마이아를  공격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동료 무슬림들을 불러 모으

고 이렇게 말했다.

"안사리 (Ansar) 여러분! 불신의 우두머리 우마이아! 그가 만일 구제되지 않으면

나도 구제받지 못할까요? 한 무리의 무슬림들이 다가와 우마이아와 꾸라이쉬 부

족의 일원이 되어 싸웠던  그의 아들을 에워싸자  압두라흐만은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다. 그러자 우마이아는 군중들이 벗기는 그의 갑옷조차 보호할 수가 없었다.

빌랄은 칼에 맞고 땅에 떨어지는 우마이아의 목을 오랫동안 바라다보았다. 그런

다음 빌랄은 '알라후 아크바르! 알라후 아크바르! 를 외치며 서둘러 떠났다.

전쟁터에서 칼싸움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우마이아에 대한 빌랄의

관용을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치열한 전쟁터에서 마주친 것이 아

니라면 우마이아에 대한 빌랄의 관용을 기대하고 그렇게 요청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믿음과 경건함이 남달리 강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전쟁터에서 마주

치게 되어 서로가 서로에게 칼을 휘두르는 과정에서  그의 목이 잘릴 것이다. 만

약 우마이아의 칼솜씨가 탁월했다면 그의 칼에 의해 빌랄의 목이 잘려 나갔을 것

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왜 우마이아에게 관용을 베풀지 않았소?"

라고 빌랄에게 말한다면 그것을 옳지 않고 또한 불공정한 것이다. 메카가 이슬람

에 의해 정복되던 날 예언자는 1만명의 무슬림을 앞세우고 메카에 입성하면서 이

렇게 말씀하셨다.

"알라후 아크바르"

메카에 입성한 즉시  카으바(Ka'bah)로 향했다.  그 안은 많은 우상들로 가득 차

있었으며 매일 우상이 교체되었다. 예언자는 우상이었던 웃자(Uzza), 리트(Lat)

및 후발(Hubal)이 파괴되어 없어졌다.

엎드려 절 받는 대상은 오직 하나님뿐이다. 예언자께서는 빌랄과 함께 카으바 안

으로 들어가면서 이브라함이 제비뽑는 모습을 한 우상이 그 안에 잇는 것을 보고

그 안으로 들어가지 않았다. 그리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하나님이여,  저들을 제거하여 주소서.  저희의 선조들은 제비뽑기를  결코 하지

않았습니다. 예언자 아브라함은 유대인도 아니고 기독교인도 아니었습니다. 그분

은 오직 하나님만을 숭배한 신자로 다신을 섬긴 자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예언자는 빌랄에게 카으바 꼭대기로 올라가 아잔을 부르라고 지시하셨다.

메카는 조용했고 수 천명의 무슬림들은 일어선 채 움직이지 않고  빌랄이 부르는

아잔의 한 마디 한 마디를 따라 반복하면서 그 의미를 되새겼다. 한편 다신을 믿

는 자들은 집안에 있으면서 밖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들을  믿지 않으려 했다. 예

언자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제부터 여러분들은 자유인이요." (Ibm Hisham)

빌랄은 예언자와  함께 생활하면서 그분이 참전한 모든 전쟁사의 증인이 되었다.

노예였던 그를 해방시켜 암흑에서 광명으로 안내한  위대한 이슬람 종교의 모든

의식을 목격했다. 그에 대한 예언자의 사랑은 매일 더해 갔다. 예언자께서는 빌

랄을 천국 거주자의 일원이라고까지 묘사할 정도였다.

그러나 빌랄은 예전과 다름없이 자신은 부족함이 많다는  자세로 겸손한 모습을

보이면서 어제까지 그가 에티오피아 출신의 흑인 노예였다는 것을 잊지 않았다.

어느날 그는 자신과 그의 남동생을 위해 두 여성에게 청혼을 하면서 그 두 여성

의 아버지에게 이렇게 말했다.

"저는 빌랄이고 이는 제 동생입니다.  저희는 에티오피아 출신으로 노예였습니

다. 저희가 방황하고 있을 때 하나님께서 저희를 인도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

님께서  저희를 해방시켜 주셨습니다. 저희 두 형제가 귀하의  딸과 결혼할 수

있도록 허락하여 주신다면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드리겠습니다.  귀하께서 거

절하신다 해도 하나님은 가장 위대한 분이십니다."

우마르(Umar b, al-Khattab)는 아부 바크르(Abu Bakr)에 대해  이렇게 말하곤

했다.

"아부 바크르는 우리의 지도자이면서  우리의 지도자 빌랄을 해방시킨 분입니

다."(Bukhari)

632년 예언자께서 사망한 후  아부 바크르가 무슬림들의 통치자가  되었을 때

빌랄은 아부 바크르를 찾아가 예언자께서 남긴 말씀을 전했다.

"신앙인의 가장 훌륭한 행위는  하나님을 위한 지하드(Jihad)라고 예언자께서

하신 말씀을 들었습니다."

이 말을 듣고 아부 바크르는 그에게 질문을 하였다.

"빌릴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요?"

이 질문에,

"저는 하나님의 길을 걸으면서 그분을 위해 세상을 떠나고 싶습니다."

라고 빌랄이 대답했다. 그러자 아부 바크르가 물었다.

"그러면 누가 아잔을 부르겠소?"

그러자 빌랄은 눈물을 흘리며,

"예언자께서 세상을 떠났으니 어느 누구를 위해 아잔을 부르지 않겠습니다."

라고 대답했다. 이 말을 듣고,

"우리 무슬림 모두를 위해 아잔을 부르시오."

라고 아부 바크르가 말했다. 이에 빌랄이 대답하길,

"당신을 위해 저를 해방시켰다면 저는 당신이 원하는 대로 하겠습니다. 그러

나 하나님을 위해  당신께서 저를 해방시켜주셨다면  저는 그분을 위해 떠나

야만 합니다."

이 말을 듣고 아부 바크르가 말하길,

"나는 하나님을 위해 당신을 해방시킨 것이요."

라고 하면서 그가 원하는 길을 가도록 했다. 우마르(Umar b. al-Khattab) 사

령관이 샴 지역을 방문했을 때 함께 참전한 빌랄은 마지막으로 아잔을 불렀

다 지하드를 위해 함께 한 무슬림 병사들이 빌랄에게 아잔을 불러달라고 하

였다.

빌랄이  아잔을 부르자 병사들은 눈물을 흘렸다.  빌랄은 이 아잔을 끝으로

그가 원했던 샴 지역에서 하나님을 위해 지하드를 하다가 세상을 떠났다

나가면서

이슬람의 위대함을 발견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자만이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마음속에 새겨진 이 행복은 그동안 살아오면서 겪었을 모든 아픔과 고통을 잊

게 해준다.  믿음에 근거하여 얻는 정신적 희열은  물질에 바탕을 둔 일생생활

에서 얻는 기쁨에 비유될 수 없을 정도로 값지고 아름다운 것이다.  이러한 정

신적 기쁨과 영혼의 희열을 경험하고 싶다면  대담하게 발걸음을 옮겨야 한다.

예언자의 서한을 받은  헤라클리우스는 샴 지역에 아랍인이 있는 지를 찾아보

라고 지시했다.

이 당시 아부 수피안(Abu Sufyan b, Harb)이 꾸라이쉬  부족 출신의 몇 아랍

상인들과 함께 샴(Sham) 지역에 있었다. 이 시기는 선조들의 우상숭배를 고

집한 아랍 꾸라이쉬 부족과 예언자 무함마드 사이에 휴전협정이 체결되어 있

던 때였다. 아부 수피안이 이렇게 말하고 있다.

"헤라클리우스 왕의 대신이 시리아 어딘가에서  우리를 발견하고 나서  나의

동행자들을 일야(Illya)지역으로 데리고 가더니  왕궁으로 안내하였다.  왕은

왕관을 쓰고 화려한 의상을 걸친 채 의자에 앉아 비잔틴 제국의 고위층 인사

들에 의해 둘러싸여 있었다. 왕은 자신의 통역관을 통해서 우리들 중에서 누

가 예언자라고 주장하는 사람과 가장 가까운 관계에 있느냐고 물었다.

"제가 그분과 가장 가까운 관계에 있습니다."

라고 대답하자 왕이 또 물었다.

"그 사람과 어느 정도 가까운가요?"

이 질문에,

"그분은 저의 조카입니다.  함께 온 대상 중에서 저를 제외하고  압두 마나프

부족 출신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자 왕이 말했다.

"가까이 오시오."

그리고 나서 동료들은 내 뒤 가까이에 있게 하고  통역관에게 이렇게 말했다.

"예언자라고 주장하는 사람에 대해 이 사람들에게 질문을 할 것이고 만일 그

가 거짓말을 하면 즉시 아니라고 대답해야 한다는 것을  동행한 자들에게 말

하라고 지시를 내렸다."

아부 수피안이 덧붙여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 맹세합니다! 동행자들이 나를 거짓말쟁이라고 오명을 씌우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아니었다면  나는 왕에게 진실을 말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

러나 동료들이 나를 거짓말쟁이라고 말하면 부끄러운 일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 다음 왕은 통역관에게 예언자 무함마드가 어떤 가문의 출신인지를 물어

보라고 지시하였다.  나는 그분이 귀족 출신의 집안이라고 대답했다. 왕은 계

속해서 물었다.

"무함마드 이전에도 그와 똑같은 것을 주장한 사람이 있었습니까? 그가 예언

자임을 말하기 전에 그가 거짓말을 하여  사람들로부터 비난 받은 적이 있었

습니까?"

나는 모두가 아니라고 대답했다. 왕의 질문은 계속되었다.

"그를 추종한 자들이 귀족층이었습니까? 아니면 빈곤층이었습니까?"

그를 추종한 사람들은 모두 빈곤층이라고 대답했고 추종자 숫자가 늘고 있느

냐는 질문에는 계속 늘고 있다고 대답했다. 그의 종교를 믿는 자들 중에 혹시

못마땅해 하거나  파기한 자가 있느냐는 질문에 없다고 대답했다.  그가 약속

을 어긴 적이 있느냐고 묻기에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없었는데 지금 우리와의

휴전상태를 깨뜨릴까 염려가 됩니다.

아부 수피안은 덧붙여 말하고 있다.

"저는 마지막 문구 외에는 그 어떤 것도  무함마드에 반대해서 할 수 있는 말

이 아무 것도 없습니다."

왕이 다시 물었다.

"그와 전쟁을 한 적이 있나요?"

라는 질문에 있었다고  대답했더니 그 전쟁의 결과는  어떠했느냐고  물었다.

때로는 그가 승리하고 때로는 우리가 승리했다고 대답했다.

예언자 무함마드가 무엇을 요청했느냐고 묻기에  하나님만을 숭배하되 그뿐

께 그 어떤 것도 비유하거나 견주지 말 것 그리고 조상들이 지켜온 우상숭배

를 단념하고  하나님만을 숭배하면서  자선을 베풀고 순결을 지킬 것 그리고

약속을 지킬 것과  위탁받은 것은 반드시  주인에게 돌려줄 것을 촉구했다고

대답했다.

내 말이 끝나고 나자 왕은 이렇게 말했다.

"당신에게 그의 계보에 대해 물었을 때 그는 귀족 가문의 출신이라고 대답했

소. 사실상 다른 모든  예언자들도 귀족 가문의 출신이었소.  여러분 중에 누

군가 그러한 주장을 했느냐고 물었을 때 그렇지 않다고 당신은 대답했소. 만

일 그렇다고 대답했다면 그 예언자도  그랬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요. 그

가 혹시 거짓말을 하여 사람들의 비난을 받은 적이 있느냐고 물었을 때 그런

일이 없었다고 당신은 대답했소.  그래서 나는 그가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한

적이 없기 때문에 그가 하나님에 관련하여  어떠한 거짓말도 하지 않은 것으

로 간주하겠소. 만일 왕이 있었다고 당신이 대답했다면 나는 그가 왕의 자리

를 차지하려고 한 것으로 생각 했을 것이요.

부자가 그를 추종했는지 아니면 가난한 사람들이 그를 따랐느냐고 물었을 때

가난한 사람들이라고 당신은 대답했소. 사실상 예언자들을 따르는 자들은 가

난한 사람들이지요. 그의 추종자들이 증가했는지 아니면  감소했는지에 대해

물었을 때 증가하고 있다고 당신은 대답했소.

사실상 이것이  진실한 믿음의 증거이지요.  왜냐하면 종교의  기쁨이 마음에

들면 어느 누구도 그 종교를 불쾌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없지요.

그 예언자가 약속을 깨뜨린 적이 있느냐고 물었을 때 그런 적이 없었다고 당

신은 대답했소. 사실상 그러한 분들이  예언자들이고 사도들이지요. 그와 함

께 싸웠는지 물어봤을 때 그에 맞서 싸웠다고 하면서 때로는 그가 승리할 때

도 있었고 때로는 그가 패배할 때도 있었다고 당신은 대답했소. 사실상 그러

한 분들이 예언자들이고 사도들이며 시련은 겪지만 최후에는 그들이 승리하

지요. 그 예언자가 요구한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하나님만을 숭배하되

그분께 어떤 것도 비유하지 말 것이며 선조들이 지켜온 우상숭배를 버릴 것

순결을 지킬 것,  약속을 지킬 것 그리고 위탁받은 것은 반드시 주인에게 돌

려주어야 한다고 그가 말했다고 당신은 대답했소. 이러한 분들이 바로 이전

성서를 통해서 알았던 예언자들과 사도들의 자질이지요.

그런데 나는 그분이 당신의 백성들  사이에 있음을 알지 못했소. 당신이 한

말 모두가 사실이라며  그분은 곧 내가 통치하고 있는  영토를 차지할 것이

요. 내가 만일 그분에게 즉시 이를 것이라는 것을 확실히 안다면 나는 즉시

그분을 만나 그분의 발을 씻어 줄 것이요.

아부 수피안은 덧붙이고 있다.  헤라클리우스 왕은  사도께서 보낸  서한을

읽으라고 했다. 그 서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장 자비하시고  자비로우신  하나님의 이름으로 이 서한을  작성합니다.

하나님의 종 무함마드가 비잔틴 제국의 통치자인 헤라클리우스 왕에게 이

서한을 보냅니다. 안내를 받을 모든 분들 위에 평화가 함께 하기를 기원하

며 귀하를 이슬람으로 초대하오니 기꺼이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슬람을

받아들이면 안전 할 것이요.  하나님께서 귀하에게 두 배의 보상을 내리실

것입니다.  이슬람의 초대를 거부한다면  농민들을 잘못 안내한 책임을 지

게 될 것입니다."

최영길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