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한국이슬람교 자료실입니다.

새로운 예배입문서 5

문서(Document)
작성자
kislam0
작성일
2017-07-21 08:55
조회
252

201509070955241106427

새로운 예배입문서 5

 
@ 이드 예배 (Feast prayer,صلاة العيد  )

 

앗쌀라무알레이쿰 와라흐마툴라히 와바라카투후

이번시간에는 이드예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드 예배를 드리는 때에는 단식월인 라마단이 끝난날인 이드 피트르 (The feast which marks the end of ramadhan , عيد الفطر)와 < 이슬람력 10월 1일> 희생제의 축제인 이드아드하 ( Feast of sacrifice, عيد الأضحى ) < 이슬람력 12월 10일>때에 행하여 진다.

이드 예배를 드릴수 있는 곳은 각 성원이나 공원같은 넓은 곳에서도 드릴수 있다.

각자 성원에 연락해 보자.

이드 예배를 드리는 시간은 해가 분명히 수평선위로 올라가 있을 때 드린다.

이브누 압바스가 전하는 하디스에 따르면 이러하다.

의심할 바가 없다. 예언자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께서는 이드 예배를 두라크아 드리셨다.그는 그전에도 그 후에도 기도를 하지 않았다.

< 부카리와 무슬림이 전함>

 

이드예배에는 타크비르( 알라후 아크바르 라고 말하는 것)를 많이 하게 되는데 첫번째 라크아 에서는 7번, 두번째 라크아 에서는 5번을 하게 된다.

그리고 꾸뜨바(연설, speech)도 금요 합동 예배와는 달리 예배후에 거행 된다. 그러니 늦지 않게 오도록 한다.

 

@ 이드 예배 방법 ( How to pray feast prayer, كيفية صلاة العيد)

 

이슬람에서는 이드( 축제,Feast, عيد)예배가 두번 있다.

이슬람력(히즈리, Islamic calendar, هجري) 으로 10월 1일인 이드 피트르  عيد الفطر))에는 이슬람력 9월 한 달 동안 행해졌던 라마단(رمضان) 의무 단식의 종식을 기념한 날이고, 이슬람력으로 12월 10일은 이드 아드하( عيد الأضحى ) , 즉 희생제의 날로써 이 날은 불우한 이웃들에게 고기를 나누어 주는 날이고, 이 날 하지(대순례,حج)를 행하는 무슬림들에게는 이날 희생제의 날(يوم النحر) 이므로 이 날에 가축을 바치게 된다.

이슬람에서는 이 두가지 축제 외에는 없다!

이 두 축제의 날에는 의무 예배가 있다.

이 의무예배의 시간대는 파즈르 예배( 새벽예배, Dawn prayer,الفجر صلاة ) 이후에 , 해가 두드러지게 수평선 위로 올라올 때 쯤 드리게 된다.

이 날 한국에서는 서울 성원들을 비롯하여 성원이 아닌 작은 무살라에서 들도 이 의무 축제 예배를 거행하게 될것인데, 각자 드리고 싶은 성원의 시간대를 미리 알아낸뒤, 그곳으로 이동하면 될것이다.

이 날은 특히 사람들이 붐빌것을 예상하여 집에서 미리 우두나 구슬을 드리고, 개인 예배 카페트도 준비해 가길 권장한다.

그리고 이 날의 예배는 어느 때와 다르게 드리는 방식이 다르므로 이 예배의 순서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한다.

또한, 이 예배는 순나 예배가 없이 의무 예배만 드리면 된다.

단, 성원에 처음 올때에 드렸던 두라크아 순나 예배는 제외 하고 말이다.   그리고 이 날은 단식이 금지다.

보통 우리가 처음 예배드릴때 취하는 자세가 알라후 아크바르 (하나님은 위대 하시다, Allah is Greatest, الله الأكبر) 라고 외치며 두손을 두귀에 대면서 가슴을 두손에 포개는 자세였다. 이를 타크비르 (تكبر) 라고 하는데, 이를 첫 라크아때 7번 반복할것이다. 그 다음 부터는 통상 예배드릴때 외우는 수라트 알파티하장과 다른 수라들을 외우고…같은 패턴이 진행 될 것이다.

그리고 두번째 라크아 때에는 이 타크비르를 5번 반복 할 것이다.

이렇게 해서 의무 예배는 끝이 나고 이어서 쿠트바 ( 연설, Speech, خطبة) 가 진행이 되어 질것이고, 이게 마치면 그날 축제의 예배는 끝이 날 것이다. 쿠트바를 먼저 하고 의무 예배 두라크아 예배를 진행하는 방식인 금요 합동예배 ( 주마예배, Juma prayer< Friday compulsory prayer>,صلاة الجمعة) 와는 사뭇 다른 방법으로 드리게 되는 것이다.

이 날은 가족이나 친척 , 이웃들을 다 초대하여서 음식을 나누는것이 순나이다.

말레이시아와 브루나이에 다녀온적이 있던 나는 그때 마침 이드 피트르 축제의 예배 후 사람들이 자신들의 집을 초대 하며 음식을 나누었던 경험을 한 적이 있었다.

또한 이 날은 또 특히 때가 때이니 만큼 몇몇 형제들은 이 축제 예배를 드리기 위해 일부러 멀리서 오게 되는 경우도 볼수가 있는데, ( 왜냐면 몇몇 분들은 성원과는 멀리 떨어져 사는 분들도 계실수 있으므로)  말이 나온 김에 여행자의 예배에 대해서도 다룰려고 한다…

@ 여행자의 예배 (Prayer during a Journey,صلاة المسافر )

일단 여행자의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자기가 사는 도시나 나라에 나가게 되면 여행자가 된다.

예를 들면 서울에 사는 사람이 대전에 가게 되면 그는 여행자 예배를 드릴수가 있는것이다.

여행자들은 이런 상황을 대비하여 개인 예배 카페트를 준비해 두는것이 좋겠다.

그리고 예배 방향 즉 끼블라(قبلة, Prayer direction)를 잘 측정 하여야 하는데, 한국에서의 예배 방향은 북서쪽 285도 이다.

콤파스로 예배 방향을 측정 하는 방법은 빨간색으로 칠해진 나침반이 북서쪽을 가르키게 한다음 285도로 맞추면 된다.

여행지에 장시간 머무는 경우는 평소와 같이 의무예배를 드려야 한다…

학자들마다 여행자의 대한 기준에 의견이 다른데, 아마 이런 사람들도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홍콩하고 중국의 선전이라는 도시( 홍콩과 가까운 국경도시)는 참 가깝고 이 사람들은 서로 왕래도 자주한다. 중국 선전에 사는 사람들이 홍콩으로 일하러 오는 경우도 많고, 홍콩에 사는 사람들은 쇼핑하러 자주 중국의 선전을 가게되기 때문이다. 한시간 거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은 여권은 가지고 가야 한다는 점도 있다.

또 홍콩 사람들은 우리나라의 서울 사람들이 가끔 서울 근교로 유원지 가듯이 배타고 마카오도 자주 가기 때문이다.

 

여행자의 예배의 방법은 간단하다.

여행지의 예배 방향과 예배 시간정도는 숙지를 바로 해야 한다.

www.islamicfinder.org 를 참고 하자

전 세계 주요 국가와 도시를 검색하면 예배 방향과 시간, 그날의 이슬람력을 한 눈에 알수가 있다.

여행중이면 비행기나 배 기차 버스등의 교통수단에 있을 시간이 많아 지는데, 이때에도 기도를 간편히 할수 있다.

앉은 상태에서 고개도 푹 숙이실 필요 없이 기도를 할 수 있다.

단 우두는 근행한 상태에서 말이다.

각각의 라크아 수는, 파즈르 예배 두라크아, 두흐르 예배와 아스르 예배는 두라크아씩, 마그립과 이샤 예배는 세라크아 두라크아씩 짧게 드리면 되겠다.

이를 까스르 (짦은 예배, Short prayer, قصر) 라고 불리운다.

여행자 예배를 보면 순나 예배는 생략 되지만, 권장 되는 순나 예배가 있는데, 파즈르 의무 예배전 두라크아 예배와 이샤예배후와 파즈르 예배전 드리는 위트르 예배(홀수로 드린다)가 바로 이것들이다.

 

그리고 또한 여행자가 아닐 지라도 까스르 예배를 볼수 있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몸이 아픈 환자나, 응급실에 상주하는 의사와 간호사들, 소방관, 경찰관 , 군대에 복무하고 있는 군인들, 전쟁 중이거나, 공항에 상주하는 정비사,파일럿들, 관제탑에 근무하는 요원들, 교도소에 있는 간수들과 죄수들 같이 직업 특성상 항시 대기를 요구하는 직종에 속해 있는 사람들은 까스르 예배가 허용이 된다.

 

여행중인 자는 단식이 금지이다, 라마단 의무 단식월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이 때는 그동안 못했던 만큼 다른날로 대체 할수가 있다.

 

그리고 보너스로 저의 개인적인 아이디어를 알려드릴 사항은 성원을 찾을수 없을때 한국 같은 나라에서 기도시간이 되면 여간 골치 아픈일이 아닐수 없다.

그럴때는 건물안에 있는 비상출입구 통로 즉 계단 오르락 내리락 하는 곳을 이용해 보자…은근히 사람들이 이용을 잘 안한다.

엘리베이터를 주로 이용하므로 남의 시선이 부담 스럽다면 이곳도 괜찮은 곳이기도 하다.

또는 백화점같은 쇼핑센터에 있는 탈의실은 어떻습니까?

일부러 옷 둘러 보는척 하다가 옷입어 본다고 해 놓고 들어가서 기도하는 방법이다. 가끔 음악소리가 방해가 된다마는… 기도장소로 좋긴 하니까…

하지만 화장실에서는  어떠한 기도도 할수 없다는 사실은 알아두자.

 

@ 장례 예배 ( Prayer for the dead,الجنازة صلاة )

그의 마음속에 그를 위해 기도 하리라 다짐하고,타크비르تكبير) ((알라후 아크바르( الله الأكبر )< 하나님은 위대하시다 라는 뜻>라고 말하는것)를 강하게 네 번 말한다:

 

<!--[if !supportLists]-->1.   <!--[endif]-->첫번째 타크비르후에 (사탄으로 부터)가호를 구하고 < 이렇게 말한다: اعوذ بالله من الشيطان الرجيم아우두 빌라미났 쉐이따닐라짐 , 저주받은 사탄으로 부터 가호를 구하나이다 .> 그런 다음 (하나님의 )이름으로 < 이렇게 말한다: بسم الله الرحمن الرحيم비쓰밀라 히르라히만 니흐라힘, 자비로우시고 자애로우신 하나님의 이름으로> 개경장 < 제1 장>을 낭독한다.

<!--[if !supportLists]-->2.   <!--[endif]-->두번째 타크비르에서는 이브라히미의 기도를 낭독한다 :

اللهم صل عل محمدو و عل ال محمدو كما صليت على إبراهيم و و على ال إبراهيمو و بارك على محمدو و على ال محمدو كما باركت على إبرهيمو و على ال إبراهيمو إنك حميد مجيد

 

“알라훔마 쌀리 아라 무함마딘 와 아라 아리 무함마딘 카마 쌀레이타 아라 이브라히마 와 아라 아리 이브라히마 인나카 하미둔 마지둔. 알라훔마 바리크 아라 무함마딘 와 아라 아리 무함마딘 카마 바라크타 아라 이브라히마 와 아라 아리 이브라히마 인나카 하미둔 마지둔.”

오 가장 높으시고 가장 찬미 받으실 하나님 당신의 지지자인 무함마드와 그의 가족에게 내려준것과 같이, 당신의 지지자 이브라힘과 그의 가족에게 내려준것과 같은 (은혜를) 내려 주소서. 오가장 높으시고 가장 찬미 받으실 하나님 당신의 지지자인 무함마드와 그의 가족에게 내려준것과 같이, 당신의 지지자 이브라힘과 그의 가족에게 내려준것과 같은 축복을 내려 주소서.

 

<!--[if !supportLists]-->3.   <!--[endif]-->세번째 타크비르후에 예언자 무함마드의 예절에 따른 기도문을 낭독 한다:

اللَّهُمَّ اغْفِرْ لَهُ, وَارْحَمْهُ , وَعَافِهِ, وَاعْفُ عَنْهُ, وَ أَكْرِمْ نُزُلَهُ, وَوَسِّعْ مُدْخَلَهُ, واغْسِلْهُ بِالمَاءِ وَ الثَّلْجِ وَ البَرَدِ, وَ نَقِّهِ مِنَ الخَطَايَا كَمَا نَقَّيْتَ الثَّوْبَ الأَبْيَضَ مِنَ الدَّنَسِ , وأبْدِلْهُ دَارًا خَيْرًا مِّنْ دَارِهِ, وَ أَهْلاً خَيْرًا مِّنْ أَهْلِهِ, وَزَوْجًا خَيْرًا مِّنْ زَوْجِهِ, وَ أَدْخِلْهُ الجَنَّةَ, وَأَعِذْهُ مِنْ عَذَابِ القَبْرِ وَ عَذَابِ النَّارِ (مسلم 2:663)

 

알라훔마 그피르 라후, 와르함후, 와아~피히, 와으푸 안후, 와 아크림 누주라후, 와 왔씨으 무드콰라후, 와그씰후 빌마~이 와 솰지 왈 바라디, 와 낚끼이 미날 콰따~야 카마 낚까이탔 싸우발 아브야돠 미낟 다나씨, 와 아브딜후 다란 콰이람 민 다리히, 와 아흘란 콰이람 민 아흘리히, 와 좌우잔 콰이람 민 좌우지히 와 아드킬훌 잔나타, 와 아이드후 민 아돠빌 까브리 와 아돠빈 나~리

 

오 하나님, 그를 용서해 주소서, 그에게 자비를 주소서, 그에게 관용을 베푸소서, 그를 보호해 주시고,그에게 후한 대접을 하여 주시고, (내세에서) 넓은 거처를 주소서, 물과 눈으로 그를 씻겨 주시고 환영해 주시며, 그를 먼지로 부터 하얀옷들이 깨끗해 지듯이 죄로 부터 씻어주소서. 그리고 그를 그전에 살던 거쳐보다 더 큰곳을 주시고, 그의 가족보다더 더 나은 가족, 그의 배우자 보다 더 나은 배우자, 그리고 천국에 들어가게 허락하여주시고 그를 무덤에서 받을 형벌로 부터 그를 보호하여 주시고 지옥불에서 (그를) 구해주소서.< 무슬림 2:663>

 

<!--[if !supportLists]-->4.   <!--[endif]-->네번째 타크비르후에는 당신이 원하는 바와 오른쪽으로 쌀람을 말한다.

 

# 죽음에 대한 강의

하나님의 고귀한 말씀 :

كل نفس ذاءقة الموت و إنما توفون أجوركم يوم القيمة فمن زحزح عن الناس و أدخل الجنة فقد فاز وما الحيوة الدنيا إلأ متع الغرورز.

모든 인간은 죽음을 맛보며 심판의 날 보상을 받게 되니라 지옥으로부터 구제된 자에게는 천국의 문이 열릴 것이며 그곳에서 영광을 누리노라 이 세상은 단지 기만의 속세에 불과하니라. ( 이므란 장 185절)

 

죽음은 모든 인류가 피할수 없는 것이며 하나님만이 전지 전능하시다. 평가의 날은 확실히 온다. 하나님을 숭배했던 자들은 승리 할것이며 좋은 행위들로 제공된다. 현세의 삶은 아주 짧으며 이는 우리를 내세를 거만하고 잊기 쉽게 하게 한다. 확실히 영원한 행복은 지금의 짧은 생 보다 더 좋다 왜냐면 현세는 끝이 있기 때문이다.

 

주의! : 장례 예배시, 절대로 시신을 훼손하는일은 없어야 한다 .( 화장 이나, 장기나 시체기증같은일들)

장례예배 전에는 가족들이나 지인들이 시신의 몸에 우두를 근행한후에 솜이나 석고 같은걸로 몸의 모든 구멍들을 막는다….그런뒤 깨끗한 옷으로 입힌후 입관 시키면서  장례예배는 일어선 채로만 근행하며, 시체는 예배 방향을 향한다.

 

감사합니다.

 

 

 

 

출판사: 다루살람 출판사

펴낸이: Muhammad Abdul Karim Saqib.

번역자: 김영진 ( 무따끼)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