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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문명 속 이슬람의 공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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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kislam0
작성일
2018-12-01 09:08
조회
137

쌀람누리003

 

세계문명 속 이슬람의 공헌

서문

 

이 책의 일차 목표는 이슬람 지성사와  이슬람 지성이 문명에 기여한 바를

간략하게 소개하는 것이다.  문명은 우리가 기억할 수도 없는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이 각자의 역할을 하면서 문명의 씨줄과 날줄을 엮어왔다. 이 책

은 서기 700년에서 1500년  사이에 과학, 기술, 철학, 정치, 사회 과학 분야

에서 이슬람  학계가 공헌한 바를 조명한다.  이들의 공헌 덕분에 근동, 북

아프리카, 스페인에서 튼튼한 발전 기반이 마련되었고,  결국 유럽의 르네

상스가 탄생했다. 지금 현재 우리가 속한 문명을 잘 보전하기 위해서는 인

류 공통의 유산을 알고 이해하며 공유하는 것이 필수다.

 

오늘날 이슬람에 대해 만연한 부정적 선입견과 언론 환경이 만들어 낸 왜

곡을 감안할 때 인류문명에 기여한 이슬람의 공헌을 주제로 하는 책은 오

류룰 바로잡고 왜곡된 역사의 진실을 복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

구 주류 역사학에서는  지식의 역사를 설명하면서 약 3 세기경  고대 그리

스와 로마학자들의 업적을 열거한 다음, 너무 쉽게 16세기로 뛰어넘어 유

렵의 르네상스 시기로 넘어간다. 그러면서 8세기부터 16세기까지 이어진

뛰어나고  광범한 정치사회 과학발전에 관해서는 거의 언급을 하지  않는

다. 역사학자  모로비츠는 이런 현상을 가리켜  '역사의 블랙홀'이라 부른

다. "마치 그리스  로마 고전 시대가 불에 타고 그 젯더미 속에 천 년 동안

잠들어 있던  불사조 르네상스가 다시 태어난 듯한 인상을 준다." 이는 역

사를 심각하게 왜곡하는 신화에 불과하다.  이슬람이 인류문명에 공헌한

바를 제대로 알리는 것은 오늘날 서구에 넓리 퍼져있는 무슬림들이 폭력

적이고  야만적이며  반문명적이라는 선입견에 반박하는  작업이기도 하

다. 이슬람의 황금시대가 지녔던 고상하고  눈부신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이슬람이 인류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발자취와  지금도 행하고 있는역할

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다.

이슬람의 융성기였던 서기 700년에서 1500년 사이에 세계는 과학과 예

술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이슬람 제국이 급속하게 확장된 결과 이슬

람학자들은  고대 이집트, 바빌로니아, 그리스, 페르시아, 인도 등 이제

까지 존재했던 거의 모든 주요 문명의 지식을 이어받았다. 칼리프와 학

자들은 발견한 지식을 아랍어로 번역하는데에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고

그 덕분에 수많은 논문과 철학 사상이 보전되었다. 이슬람 학자들은 고

대 지식을 연구하고 보전했을 뿐 아니라, 비판적 관찰과 독창적 연구를

통해 철학, 천문학, 역사, 수학, 화악, 의학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보석같

이 빛나는 수많은 과학 지식을 더했다.

이슬람 문명의 업적을 연구하고, 최대한 널리 알려서 무슬림이 과학과

지식,  문명에 다양한 공헌한 바를 세계인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이 지식인의 책임으로 생각한다.  이를 위해 인류 문명에  기여한 이슬

람 문명의 다양한  면을 분석하는  연구 과제에 여러 저명 학자와 기관

이 참여했다.  이 연구 과제에  여러 저명  학자와 기관이 침여했다. 이

연구과제는 정치 체제, 사회 과학, 인문학, 법학, 의학, 서구 문명에 이

슬람이 끼친 영향까지 다양한 주제를 포함한다.

 

압둘하미드 아부 술레이만은  아브라함의 유산을 이어받은 위대한 종

교인 기독교와 이슬람이  인류문명에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특히 강

조한다.  세계가 지구촌이 되고 있는 이 시점에 인류는,  여러 종교 중

에서도 가장 많은 신도를 둔 두 종교가 공통 기원에서  비롯했다는 사

실을 꼭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왜곡된 역사가

만들어낸 여러문제에 정면으로 맞서 해답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 방

법이 된다. 기독교와 이슬람, 이 두 종교의 많은 학자와 신자가 이룩한

역사적 성과를 더 잘 이해할 때, 양대종교에  절실하게 필요한 화목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기독교와 이슬람이  영적, 윤리적,  도덕적 가치

에 기여한 바를  인식하고 유산을 이어받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세계

평화와  정의라는 귀중한 목표를 성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이드 아흐사니의 논문은 알 마와르디 인식 체계에 관한 사례 연구와

함께 이슬람 정치 체제를 개관한다.  서방이 이슬람  세계를 지배한 이

래,  이슬람 사상가들은 서방의 정치 체제에 세 가지 다른 입장을 취했

다. 첫째, 변호론 자는  서구 민주주의 도입을 옹호했다.  둘째, 전통주

의자는  서구 민주주의가 세속화로 이어져서 이슬람의 가치를 훼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셋째 중도주의자는 서구로부터 배운는 것이 이슬

람의 잃어린 유산을 회복하는 일이라고  옹호하면서도 동시에 이슬람

법학 체계의 근본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대에 이르기 오래 전부터 다양한 입장이 존재해왔다. 압바스 시대 무으타질

라 학파  합리주의자들이  이성을 우선시했을 때도 그러했다. 칼리프 알 마문

이래 철학이 융성하자 종교학자 사이에서는  이성이 하나님의 계시를 위협하

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이 팽배했다.  이에 대해 크게 두 가지 반응이 나타

났는데 아흘 알 하디스를 비롯한 전통주의자는 이성을 전면적으로 거부했고

아쉬아리 학파는 이성에 한계를 두는 방법으로 계시와 구분하려 했다.  지식

인이었던 알 마와르디는   이슬람법 그 자체가 의를 실현하기에 충분한 도구

로 보는 기존 입장을 비판했다.  알 마와르디가 이룩한  가장 큰 업적은 이슬

람법에 정치적 정의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딜나와즈 시디끄는 5장 중동 근대 과학의 발상지에서 우마이야 칼리프 시대

말부터 압바스  시대를 거쳐 15세기까지 이슬람 세계 전체에서  일어났던 지

식의 혁신을 추적했다. 이 유례없는 현상이, 무슬림은 꾸란을 비추어가며 공

부해야 한다는  꾸란의 신성한 가르침에서  기인한다는 점을 살펴본다. 다시

말해, 하나님이 창조한 모든 피조물을 더욱 잘 이해하려는  노력이 무슬림의

의무로 보았다.  무슬림은 이 의무를 철저하게 인식함으로써 이성과 계시 간

균형을 이를 수 있다.

 

이슬람의 일신론 원리 덕분에 무슬림은 모든 시대와 지역의 지혜를 모을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성별, 인종, 민족, 종교, 기원에 상관없이 누구나 인류가

쌓은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개방적 사회를 만들었다.  사회적 평등 풍토는 보

편적 인류에 정신을 낳고  고양시켰으며,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학습법으로

이어져서 과학적 관찰법과 여러 지식 분야의 발전에 이르렀다. 딜나와즈 시

디끄는 5장 중동 근대 과학의 발상지에서  인문학, 수학, 사회 과학, 자연 과

학의 기초와 응용 분야에 공헌한 이슬람을 다루면서, 8백 년 동안 이슬람 학

자가 이룩한 주요 업적을 이름과 시대로 정리했다.

 

바시르 아흐메드는 6장 의학 및 기타 공헌: 700-1600년에서, 이 시기 이슬람

학계가 최첨단 과학 발전을 이룬 사실을 조명한다. 지성계를 이끌었던 그들

은 인류 역사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이슬람 학계의 성과물이  실험과 관찰

합리성, 객관성, 전문성 등  훌륭한 과학의 모든 특징을  지녔음을 재확인한

다. 또한 신앙과 과학이 충돌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쾌하게 증명해 보인다.

반면 기독교 세계는 세속화가 진행되어  과학자가 종교 교리에서  자유로워

질 때까는 갈등을 겪어야 했다. 이슬람의 과학유산은 유럽의 과학기술과 기

술 발전의 기반이 되었다. 그때까지 유럽은 소위 암흑시대에 머물고 있있는

데,  이슬람 문명을 만난 것이 르네상스의  원동력이 되었다고 해도 결코 과

장이 아니다. 1600년까지 유럽의 많은 대학에서 이슬람 서적을 교과서로 사

용했다. 아랍어 원전은 라틴어 등 여러 유럽언어로 번역되었다.  이라크, 시

리아, 이집트, 스페인,이란, 코르도바, 카이로에 있는 대학이 당시 세계적으

로 중요한 교육기관이 었고, 유럽 전역에서 유학생이 몰려왔다. 16세기까지

유럽 대학들은  알 라지(라제스), 이븐 사나(아비첸나) 등 유명한 의사가 저

술한 의학서로 가르쳤다.  역사학자 브리포는 이렇게 썼다.  "우리가 과학으

로 부르는 학문은 무슬림이 유럽에 도입한 실험과 관찰, 그리고 측정이라는

새로운 밥법의 결과물이다,  근대 과학은  이슬람 문명의 업적 위에  세워진

것이다." 바시르 아흐메드는 이 시기 여러 의사의 업적을 요약해 기술한다.

 

2장 신앙과  세속주의 간 분열을 극복하는 법에서  이슬람 문화와 비이슬람

문화 모두를 경험한 지식인 루아이 사피는,  인류 문명의 미래는 우리가 이

슬람 문명과 서구 문명  모두의 역사적 경험에서 배워야 한다는  사실과 직

결된다고 지적한다.  "이슬람 문명과 서구 문명이 구조와 형태에서 서로 다

은 것 같지만,  두 문명 모두  사회 정의, 평등, 공익,  사회 복지, 정치 참여,

종교 자유 그리고 여타 많은  공통 원칙과 가치를 공유하는 것으로 드러난

다. 서구 문명은 보편적 가치를 사회 조직 내로  통합시킴으로써 사회생활

의 구조적 요소를 완성했다.  서구의 성공은 봉건제와  조직화 된 종교라는

특유한 두 세력을 극복함으로 성취되었다.  이런 사실은  르네상스의 기초

였던 윤리적 기반, 즉 계몽된 신앙을 침식했다.

 

..... 이슬람 규범에 뿌리를 둔 정치 질서는  육체의 정치를 협소한 종교적,

문화적 해석에서 해방하고자 한다는 측면에서  근대 세속 주의 질서와 공

유하는 바가 있다. 하지만 세속주의 질서와는 달리 이슬람정치 질서는 전

체적으로  윤리적 자율 체제를 유지하면서  윤리적 가치를 증진하려 노력

한다."

 

4장 유럽-미국 법헉사와  이슬람의 대안에서 피터 라이트는 현재 유럽과

북미에서 지배적 법률 체계와 유럽의 식민지였던 국가 중 이슬람법학 원

리를 가진 나라간의 법률 체계를 비교 대조한다. 서구의 법률 체계가 "특

정한 역사 맥락과 문화 조건에서 진화해왔지만 엄밀한 비판을 거치지 않

은 전제가 있다."고 주장한다. 피터 라이트의 논문은 현재 유럽법률 구조

의 배경을 진지하게 비판하는 과정의 시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또

한, 이슬람법 원리에서 발견할 수 있는 법률 체계와 비교를 통해서 이 분

야 연구에 건설적으로 기여하려는 시도이기도 하다.

 

7장에서 모함메드 샤리프는 '현대 사회와 이슬람 경제의 타당성'을 논의

한다.  샤리프는 오늘날 경제체제가 점점 더 복잡해져서 이제 문제를 해

결할 수 없을 정도에 이르렀다고 진단한다. 이렇게 된 이유가 현대 경제

체제에서는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측면 한 가지, 즉 영혼을 부정하고 오

로지 가혹한 경쟁을 통해 가능한 많은 물질과  가능한 많은 권력을 소유

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세속적 현대사회는 수많은 문제거

리를 영산하지만, 문제를 해결한 능력은 전혀 없다. 사화가 하는 일이라

는 오직 일탈을 더욱 엄하게 처벌하는 법률을 만드는 것이지만, 이 역시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왜냐하면 물질적 소유와 권력의 유혹은 법으로

막울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이슬람 체계는 모두

가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하고 명쾌하다. 게다가 이슬람의  영적

지도는 인류가 신의 명령을 따르기에  충분한 설득력이 있으며  모두에

게 이로운 일이다. 이슬람의 가르침은 사회 구성원 모두가 물질적 정신

적 고양을 이룰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슬람

체계를 적용할 경우, 현대경제의 복잡한 문제들을 명쾌하고  단순한 방

법으로 해소하고 경제를  단순히 성장시키는 게 아니라 모두를 함께 발

전시킬 수 있다.

 

8장에서 압델 하미드 바시르가  미국의 이슬람 금융 제도; 현실과 전망

을 주제로 이슬람 경제체계를 논의한다.  이슬람은 무이자 대출 제도를

도입한 최초의 종교다.  참여와 위험공유라는 기반 위에 이슬람 굼융체

계는 세계의 부채 위기에 현실성 있는 해법을 제시한다. 이슬람의 금융

양식에서 채권자는 투자에 따르는 위험 일부를 감당한다.  이슬람 금융

은 능동적 참여를 독려하며 빌려준  돈에 반드시 보상이 따르지는 않는

다는 점을 명시한다.  이슬람 금융 양식의 위협  공유 체계는  금융위기

가능성을 줄이며,  보다 공정하고 공평한 금융을 실현할 수 있다. 무슬

림은 고리대금업자에게  내세에 가혹한 고통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

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자를 받아서는 안 된다는 율법을 준수한다.그러

므로 서구 특히 미국에 사는 무슬림에게 무이자 대출을 제공하는 금융

기관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9장은 이슬람 세계가 과학 발전에 뒤쳐진  이유를 집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이슬람 세계의 과학부진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몽골의 바

그다드 침략,  십자군의 시리아와  팔레스타인 침략, 무슬림이 지배하

던 스페인에서의 패배 등은 학문적  명성 높은 교육 기관이  몰락하는

결과를 낳았다. 교육기관 몰락 이후 두 가지 교육 체계가 발전했는데,

이슬람법,  자연 과학과 기술을 다루는 알 울룸 알 아끌리야다. 그 결

과 등장한 마다리스는  과학과 기술 교육을  등한시하고 신학과 이슬

람의 영적측면 그리고 종교의 형식면에 집중했다.  이는 신세대 무슬

림의 최신 지식을 습득과   과학 탐구를 막는 계기로 작용했다.  이에

따른 종교적 광신, 정신적 편협,  불관용 등이 이슬람 지역 발전을 가

로막았다.

 

과학은 특정한 민족이나 종교 집단에 속하지 않는다. 과학은 다양한

사람과 집단이 기여해서 발전하는 점진적 과정이다. 우리는 이 책이

모든 무슬림 특히 젊은이에게 영감의 원천이 되어서, 역사에 자신의

학문적 흔적을 남기고 인류 문명에 기여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

한다.

 

 

바시르 아흐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