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한국이슬람교 자료실입니다.

청결과 신앙생활

문서(Document)
작성자
kislam0
작성일
2018-04-23 08:50
조회
192

샤하다 001

청결과 신앙생활

 

저자 서문

 

모든 찬미는 온 누리의 주님이신  하나님의 것이니 우리는 그분을 찬미하고, 그분께

도움을 청하며, 그분께 용서를 간구하고, 그분의 안내를 추구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예언자 무함마드의 위상을 높여주시고  그분의 가문과 그분의 교우들을 악으로부터

보호하여 주소서.

 

신체의 청결과 마음의 순결, 즉 따하라(Taharah)는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하는 아름

다운 말이다.  그리고 그것을 원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슬람의 관점에서

본 '따하라'는 크게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하나는 신체적 청결과 예배를 위한 종

교적 청결이고  다른 하나는 정신적 청결이다.  전자는 눈에 뜨이는 깨끗하지 못한

것이 몸에 묻어있지 않는  상태를 말하고 후자는 나쁜 마음과  죄지음 없이 하나님

에 대한 순종을 통한 착한 언행(言行)의 상태를 의미한다. '따하라'에 대한 포괄적

인 의미는 예언자 무함마드 언행록에 함축되어 있다.

 

"여러분 집 앞에 흐르는 개울 물로 하루 다섯 번 몸을 씻는 사람이 있다면 그의 몸

에 더러운 것이 남아 있을까요?  이처럼 하루 다섯 번의 씻음이 그의 몸을 깨끗하

게 하여 주는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하루 다섯 번의 예배를 통해서 여러분의 모든

죄를 깨끗하게 하여 주십니다." (Bukjari & Muslim)

 

예배를 위한 종교적 청결은 예배(Salah)의 필수 조건 중 하나로 사소한 불결함을

씻어내기 위한 소정, 즉 우두(Wudu)와  중대한 불결함을 씻어내기 위한 대정, 즉

구슬(Ghusl)이 있다. 무슬림은 하나님의 법과 예언자의 가르침에 따라 자신을 따

하라 상태로 만든 후 예배하면  그의 죄는 씻음을 받아 깨끗한 상태가 된다. 이슬

람은 외적 청결과 내적 청결을 요구한다.  예언자께서는 외적으로 청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예배하거나  꾸란을 만지거나 소지하는 것 등을 경고하셨다.  예언자께

서 두 무덤을 지나 가면서 하신 말씀을 이븐 압바스(ibn Abbas)가 전하고 있다.

 

"저들은 사소하게 보이는 것으로 벌을 받고 있습니다.  이 사람은 옷에 묻은 소변

을 씻지 않았기 때문이며  다른 사람은 나쁜 이야기에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입니

다. 그리고 물이 젖은 나뭇가지 하나를 달라고 하시더니  그것을 두 개로 나눈 다

음 그것의 절반씩을 각각의 무덤 위에 놓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것으로 깨끗이

하시오. 그러면 그 나뭇가지가 마르지 않는한 그것에 대한벌이 줄어들 것입니다."

(Bukjari & Muslim)

 

예언자께서는 교우들에게 '따하라' 교육을 하시면서  다음의 기도문을 말씀하곤

하셨다.

 

"하나님이여, 하늘과 땅 사이를  가득 채우고도 부족할  당신이 원하는 찬양과 찬

미를 홀로 받으소서.  하나님이여, 하얀 옷에 묻은  더러운 것이 깨끗이 씻겨나가

는 것처럼 눈과 우박과 시원한 물로써 저의 죄를 지워 청결하게 하여 주소서."

(Ahmad)

 

이슬람은 청결함을 촉구한다.  다음은 머리가 단정치 못한 어떤 사람을 보고 예언

자께서 하신 말씀을 자비르(Jabir)가 전하고 있는 내용이다.

 

"그는 그의 머리를 단정하게 할 어떤 것도 발견할 수 없었던 가요?" 라고 말씀하셨

고, 더러운 옷을 입고 있는 한 사람을 보고서는, "이 사람은 더러운 그의 옷을 씻을

물을 발견할 수 없었나요?" (Ahmad, Nasai and Abu Dawood)

 

이븐 까임(ibn Al-Qayyim)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내세에 갔을 때 '따하라' 상태로  하나님을 만난다면 그는 곧장 천국에 들어갈 것

입니다.  하지만  현세에서 '따하라' 상태를 지키지 않을 경우 불신자처럼 그의 불

결함은 지속될 것이며 그로 말미암아 내세에 갔을 때  천국 입성이 허용되지 않지

만 그의 불결함이 일시적이었다면 지옥에서 불결했던 기간만큼 씻음을 받은 후에

천국 입성이 허용될 것입니다." (Ighathtullafan 1/57)

 

이슬람 관점에서 본 '따하라'의 포괄적 의미는 꾸란에서 여러 가지 의미로 나타나

 

고 있다.

 

 

1) 죄로부터의 '따하라'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의미이다.

 

"그들의 재산 중에서 자선금을 취하라 그것으로 그들을 정화하고 순결케 하라."

(9:103)

 

이븐 압바스(ibn Abbas)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예언자께서는  자카툴 피트르(Zakat al-Fitr)를 단식하는 자의 '따하라'로 묘사

하였다. 단식하는 자는 쓸데없는 말을 하지 않고 외설적인 말을 단념하여 자신

 

의 자신의 정신적 청결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이둘 피뜨르(Eid al-Fitr) 전에 '자

 

카툴 피뜨르'를 바친다면  그것은 '자카트'로  수락되고  이드(Eid) 예배가 끝난

후에 '자카툴 피뜨르'를 바친다면 그것은 자선금, 즉 사다까(Sadaqa)로 간주될

것입니다." (Abu Dawood & Ibn Majah)

 

2) 우상으로부터의 '따하라'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의미다.

 

"그 집을 인류의 안식처와 성소로 만들었으니  예배드리기 위해 아브라함이 서

있던 그곳을 경배의 장소로 하라 또힌 신전을 도는 사람과 엎드려 경배하는 자

들을 위해  나의 집을 정화하라고  아브라함과 이스마일에게 명령하였느니라."

(2:125)

 

3) 하나님을 위한 영광과 존경의 의미에서의 '따하라'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의미다.

 

"성서의 백성들 중에서 진리를 거역한 자들과 다신교 신자들은 명백한 증거가

자신들에게 이를 때까지 그들의 불신을 버리지 아니할 것이라 그 증거는 하나

님의 사도가 순수한 말씀을 낭송하는 것이니라 그 안에는 올바른 법이 있느니

라." (98:1-3)

 

4) 합법적인 것을 위한 '따하라'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의미다.

 

"그들은 초록색 명주와  두툼한 금실로 짠 명주옷을 걸치고  은팔찌로 장식을

하고 있으며 주님께서는 그들로 하여금 성스러운 음료수를 마시게 하시니라"

(76;21)

 

5) 의심으로부터의 '따하라'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의미다.

 

"예언자의 부인에게  무엇을 요구할 때 가리개를 사이에 두고 말하라. 그렇게

함이 너희의 마음과 예언자 부인들의 마음을 순결하게 할 것이니라."(33:53)

 

6)순결하지 못한 것으로부터의 '따하라'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의미다.

 

"천사들이  말하길 마리아여  하나님께서 너를 선택하사  순결하게 하였으며

너를 이 세상 여성들 위에 두셨느니라." (3:42)

 

7) 불결함과 부도덕함으로부터의 '따하라'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의미다.

 

"믿음으로 선을 행하는 자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라. 그들을 위해 천국이 있

고 그 밑에는 강물이 흐르니라  그들에게 일용할 양식이  주어질 때면 이것은

이전에도 저희에게 베풀어졌던 것이옵니다 라고  그들은 말하노라 또한 그들

에게는 그와 유사한 것들이 주어지리니  그곳에 순결한  동반자가 있어 그 안

에서 함께 영생할 것이니라" (2:25)

 

 

8) 불순함과 추잡함으로부터의 '따하라.

 

다음은 이와 관련한 꾸란의 의미다.

 

"믿는 자들이여 예배드리러 일어났을 때 너희 얼굴과 두 손을 팔꿈치까지 씻

을 것이며 너희의 젖은 손으로 머리를 쓰다듬고 발목까지 두 다리를 씻을 것

이라 너희가 또한 불결하다면 목욕을 하라  또한 너희가 병중에 있거나 여행

중에 있거나 화장실에 다녀왔거나  여성과 접촉했는데 물을  찾지 못했을 때

는 깨끗한 것에 양손을 대어  따얌뭄을 하고 너희  얼굴과 두 손을 닦으라 하

나님께서는  너희가 곤경에 처하는 것을 원치 아니하시나  너희 자신들을 청

결케 하고자 하심이니라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은혜를 너희에게 충만케 하려

하시매 너희는 감사해야 되느니라" (5:6)

 

다음은 아스마(Asma)가 생리 후의 청결에 관한 질문을 했을 때 예언자께서

대답한 내용을 아이샤(Aisha)가 전하고 있는 내용이다.

 

"여러분 각자는 물을 사용하여  몸을 깨끗이 하시오,  물을 머리에 부으면서

머리 피부까지 잘 문질러 씻은 다음  물로 생리한 그 부분을 깨끗이 씻은 후

사향이 묻은 면봉을 가지고 그곳을 청결하게 합니다."

 

다음은 성관계를 가진 후의 청결에 관한 질문을 했을 때 예언자께서 대답한

내용이다.

 

"성관계를 가진 후에는 몸 전체를 씻은 후  물을 머리에 부으면서 머리 피부

까지 잘 문질러 씻은 다음  신체 나머지 부분을 씻습니다.  아이샤는 이렇게

말했지요. '안사리 출신의 여성들은 종교에 관한 공부라면 수줍어하지 않는

훌륭한 여성들입니다.'" (Bukjari & Muslim)


번역 : 최영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