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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란과 하디스에 의거하여 라마단을 가장 잘 충실하게 보내는 방법

문서(Document)
작성자
kislam0
작성일
2018-05-08 09:09
조회
218

201710151121491670782

How to make the Most of Ramadhan in the light of Al Quran and Authentic Hadith.

꾸란과 하디스에 의거하여 라마단을 가장 잘 충실하게 보내는 방법.

 

출판사: 다루 쌀람 ( 사우디 아라비아)

옮긴이: 김영진 무따끼 형제.

 

너희 선임자들에게 단식이 의무화된 것처럼 하나님을 믿는 너희에게도 단식은 의무라. 자제함을 통하여 의로워질 것이라. ( 2: 183)

 

@라마단에 단식하기

 

라마단때 단식은, 이슬람력으로 9월이며 이슬람의 다섯가지 기둥중 하나이다. 사움의 뜻은 단식이다. 그 달(month)에는 하나님께서 무슬림들에게 있어 그가 이전의 여러 민족과 국민들에게 했던 것처럼 단식을 의무로 지정하셨다.

단식은 먹고 , 마시고, 담배피우고, 그리고 부부관계를 포함하여 새벽부터 저녁까지 모든형태의 악(vice)를 포함한다.

 

예언자(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께서 말씀하셨다: 천국에 알라이얀 이라고 불리우는 문이 있는데, 단식을 준수하는 사람은 부활의 날에 그곳에 있을 것이며, 그들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거기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 부카리 Vol. 3, Book 31, Number 120)

 

라마단 기간 동안, 예언자(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께서는 그 날들의 추억, 회상, 배움 그리고 조언가 훈련을 제공하여 보냈다.

그의 밤은 하나님께 겸손하게 복종하며 그의 도움, 지원, 승리 그리고 안내를 구하는 상태였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고 예언자 께서(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습니다. : 아담의 아들의 모든 행위는 단식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다. 그것은 나를 위해 된 것이며, 나는 그것에 대해 상을 줄 것이며 , 선행에 대한 보상은 열배로 증가 시킬 것이다. ( 샤히 알 부카리 Vol.3, Book 31, Number 118 & 샤히 무슬림 Book 006, Number 2564 )

 

라마단은 하나님께 우리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해 우리에게 생기를 되찾게 하는 연례( annual) 프로그램이다.

단식은 자제력을 기르고 이기심, 탐욕, 게으름 그리고 다른 결점들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이 인내의 달에 우리에게 빈 속이 어떠한지를 우리 스스로 경험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가난하고 배고픈 사람들에 대한 우리의 공감을 발달시켜 준다. 단식은 우리에게 위안의 ( comfort) 사랑을 조절하는 법을 알려준다.

단식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불평하지 말고 이겨내야 한다.

만약 우리가 타라위 예배에( 라마단때 밤에 드리는 기도) 권태감을( fatigued) 느낀다면 이것 또한 용기를 가지고 견뎌야 한다.

단식은 사람들에게 벌을 주거나 견딜수 없는 짐을 지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것뒤에 숨은 생각은 인간의 유혹이 위대한 스승의 명령을 물리칠 만큼 그렇게 거칠고 통제가 불가 되지 않도록 온건하며 정신적인 훈련을 가르치는 것이다.

하나님의 진정한 하인이 되기 위해서는 이슬람교 성전에 담겨있는 도덕적이고 영적인 규율에 따라 행동하는것이 필수적이다.

단식은 도덕적, 정신적 훈련에 필수적이다.

예언자 께서 말씀하시길 : 라마단 달이 시작하면, 자비의 문이 열리고 , 지옥의 문이 잠겨 있으며 악마들이 사슬에 매여 있을 것이라. ( 사히 무슬림 Book 006, Number 2361)

 

아래의 하디스는 라마단에 대하여 매우 중요한 점을 알려드립니다. :

 

단식은 지옥으로 부터 보호하고 죄를 짓지 못하게 하는 방패나 보호막이다. 단식하는 이는 배우자와 성관계를 금하고 , 다투지 말아야 하며, 또 누가 그와 싸우거나 다투어야 할때는 그는 “ 나는 단식 중입니다.” 라고 말해야 한다.

단식하는 사람에게는 두가지 즐거움이 있다.

하나는 단식을 깰때이며, 그의 단식을 깨고 하나님을 만날때를 제외하고, 그는 단식을 하며 기뻐할 것이기 때문이다.

( 사히 알 부카리 Vol 3, Book 31, Number 128)

 

이 달(Month)에는, ( 하나님께) 반기를( rebellious) 드는 사탄이 라마단이 아닌 평상시에는 사악을 선동하지만 이 달( 라마단)에는 그렇게 못하도록 사탄은 쇠사슬로 묶여있다.

여기서 의문점이 있다: 사탄이 사슬에 묶여있을때, 어떻게 우리는 여전히 악이 자행되는 것을 볼수 있는가? 그 대답은 악이 반드시 반항적인 사탄에 의해 야기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변덕스러운 마음에 순종하여 11개월동안 사탄의 바램에 살았으므로 그들이 부추긴 악을 행하는 것이 차선책이 되었다. 따라서 나쁜행위는 안팎에서 저질러 진다.

 

그러므로, 우리가 경험하는 감정과 교훈은 일년 내내 우리와 함께 있어야 합니다. 꾸란에서는 무슬림들은 그들이 “경건한 “ 사람이 될수 있도록 단식 명령을 받는다. 이 경건함과 헌신은 특히 라마단 동안 느껴지는데, 하지만 우리모두는 “ 정상적인 “ 삶을 살면서 우리와 함께하는 감정과 태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것이 라마단의 진정한 목표이자 시험이다.

예언자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에게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하나님의 길로서 단식을 하는 하나님의 모든 종들은 그날로 인해 하나님께서는 제거하실 것입니다. 그의 얼굴이 지옥과 불과 70년 거리까지 멀어져서 얼굴이 벗겨질 것이기 때문이다. ( 샤히 무슬림 Book 006, Number 2570)

 

단식은 경건함과 하나님을 두려워 하는 길이다.

단식은 음식과 피의 동맥을 좁힌다. 그들은 악마의 길로 알려져 있으며, 이렇게 단식은 그들의 뜻을 굽히게 한다.

성욕, 생각, 복종의 유혹을 더 약하게 한다면 말이다.

단식은 신체의 건강을 증진 시킨다. 그것은 독성을 제거하고, 위장을 진정시키며, 피를 깨끗히 하고, 심장의 활동을 부드럽게 하고, 마음을 맑게 하고, 영혼을 정화하고 성격을 단련 합니다. 어떤 개인이 단식을 할때 , 그의 영혼은 낮아지며 그의 육체적 욕망은 사라진다. 단식에 대해 큰 상이 있다.

이렇게 하는 것은 규율을 지키는 무슬림들을 나타내는 것이며, 그의 명령에 복종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샤으반 달에 단식하기( 이슬람력 8월)

 

아이샤가 전하는 하디스: 예언자 께서는 단식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할때까지 단식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가 단식을 끝내지 않겠다고 말할 때까지 단식을 포기 할 것입니다. 나는 라마단 달을 제외하고 한달 동안 단식을 하는 예언자(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에게 평화가 있기를)를 본적이 없고, 샤으반 달 이상으로 그가 단식하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 샤히 알 부카리 Vol. 3, Book 31, No.190)

 

예언자(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에게 평화가 있기를)께서는 우리에게 라마단 달이,  이 축복받은 달(month)을 최대한 활용 하기 위해 신체적 과 정신적 힘을 비축할 필요가 있기에 라마단 하루나 이틀전에 단식을 하지 말라고 하셨다.

 

예언자(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께서 말씀하셨다. : 너희들 가운데 아무도 라마단 달 단식 하는 습관이 없다면 그 달이 시작하기 전 하루 이틀전에 단식해서는 안된다. 그런 날에는 단식 할수 없다. ( 알 부카리 Vol.3, Book 31, No. 138, 무슬림 Book 006, Number 2382)

 

@ 단식의 지혜

 

라마단때 단식을 하는 것은 단지 음식과 음료에 물리적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며, 그 종의 몸과 마음이 문자와 영에 완전하게 굴복 하여 금식을 한다.

 
  1. 자발적 단식은 모든 성욕으로 부터 자유로움을 의미한다.

  2. 마음의 단식은 하나님 외의 것에 대한 생각을 피하는 것이다.

  3. 단식이란, 손(hand)의 관점에서는 자기 소유가 아닌 것에 손대지도, 탈취 하지도 않는것을 의미 한다.

  4. 코의 관점에서는 허용하지 않는 것을 냄새 맡거나 냄새를 맡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5. 발의 관점에서는 죄악이 전파되지 않은 곳을 의미한다.

  6. 눈(eye)의 관점에서는 그것이 금지된 것들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꾸란에 말씀하셨다. :

 

믿는 남성들에게 일러 가로되 그들의 시선을 낮추고 정숙하라 할지니 그것이 그들을 위한 순결이라. 실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행하고 있는것을 아시니라. 믿는 여성들에게 일러가로되 그녀들의 시선을 낮추고 순결을 지키며 밖으로 나타내는 것 외에는 유혹하는 어떤것도 보여서는 아니 되니라. 그리고 가슴을 가리는 머리수건을 써서 남편과 그녀의 아버지 남편의 아버지 그녀의 형제의 아들 그녀 자매의 아들 여성 무슬림 그녀가 소유하고 있는 하녀. 성욕을 갖지 못한 하인 그리고 성에 대한 부끄러움을 알지 못하는 어린이 외에는 드러내지 않도록 하라. 또한 여성이 발걸음 소리를 내여 유혹함을 보여서는 아니되나니 믿는 사람들이여 모두 하나님께 회개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번성하리라. ( 24:30~31)

 
  1. 단식의 혀는 거짓말, 중상모략, 비난, 타인학대, 욕설, 외설적인 대화, 거짓 맹세와 증거로 부터 보호 한다.


 

예언자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무슬림은 다른 무슬림들의 혀와 손이 안전한 사람을 말한다.

 

예언자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누구든지 단조한( forged) 발언과 나쁜행위를 멈추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는 그의 단식을 원하지 않습니다. ( 사히 알 부카리 Volume 3, Book 31, Number 127)

 
  1. 단식의 귀는 쓸데 없는 이야기, 험담, 시와 노래를 듣지 않습니다. 꾸란을 듣는 것은 믿음, 지침, 빛 그리고 번영의 결과를 낳습니다. 그것은 마음을 지혜와 평화 그리고 만족으로 채웁니다. 그것은 위험하고 일탈하며(deviant) 죄있는 생각들로 부터 보호 받는 원천이다.

  2. 이 세상것에 대해 사랑을 버리고 잘못된 믿음, 사악한 암시, 불결한 의도 및 타락한 사상과 같은 모든 부패한 물질을 비운다. 예를 들면 거짓된 믿음, 사악한 생각. 비열한 의도와 타락한 사고들이다.


 

예언자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몸전체가 좋아지면 ( 재생되면) 몸안에 살이 한조각 있지만, 몸전체가 망가지며 심장이 됩니다. ( 사히 알 부카리 Vol.1, Book 2, Number 49)

 

이 특성들이 그를 잔혹한 행위들로부터 돌아서기 때문에 무슬림들의 마음은 자존심과 이기심으로 부터 멀어지게 한다.

이기심은 한 개인이 자신이 다른사람들 보다 더 완벽하고 뛰어나다고 보는 것이다. 이 자아 중요성을 위한 치료법은 잘못과 단점, 저지른 수천가지의 죄와 잊어버린 잘못을 보는 것이지만 하나님과 함께 한다는걸 아는 것이다.

 

꾸란에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

 

하나님께서 부여한 은혜에 대하여 그들은 시기하느뇨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후손에게 성서와 지혜를 부여했으며 위대한 왕국도 주었노라. (4: 54)

 

시기심이 정의 로운 행위를 낮추고 하나님께 행하는것을 막기 때문에 무슬림의 마음은 질투심에 사로 잡히고 시들어 간다.

 

@ 단식의 정신을 거스르는 일들을 피함.

 

꾸란에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아담의 자손들이여 너희가 예배하는 때와 예배하는 곳에서는 의상으로 단장하되 사치하지 말고 과식하지 말며 과음하지 말라 실로 하나님은 낭비하는 이들을 사랑하지 아니하시니라 ( 7:31)

몇몇 이들은 라마단 단식을 시작 할때와 끝낼때 식사에 쓸데 없이 낭비를 하곤한다.

그들은 많은 음식들로 이루어진 한 무리의 사람들을 위해 충분한 음식들을 준비한다.

그러고 나서, 이것의 마지막에 , 그들은 조금만 먹고. 나머지는 쓰레기 통에 버린다.

이것은 이슬람의 위대한 가르침에 반하는 것이다.

또 다른 사람들은 위(stomach)에 맛있는 음식을 채워 넣어 먹을때까지 베가 고프지 않게 한다.

단식을 깰때, 그들은 과도하게 먹고 마시는데 몰두 한다.

이는 그러나, 단식의 목적을 잃는 것이며, 그 중하나는 음식의 섭취를 줄여 모든 독성물질의 위를 비우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단식 시간을 잠자는데에 쓴다. 결과 적으로, 그들이 단식을 하지 않은 거 같다. 단식의 지혜는 단식을 하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즐거움을 얻기 위해 배고픔과 갈증의 고통을 경험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선을 베품으로써 선행을 하려는 노력을 전혀 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그들은 다른사람들이 그들과 함께 단식을 깨도록 허락함으로써 그들의 식탁에 앉지 않는다.

 

@ 단식을 깨는 것과 그렇지 않는것.

 

구토를 하지도 않고, 배출을 하지도 않으며, 부앙(cupping)을 뜨지 않는다면 단식은 깨지지 않은 것이다. ( 아부 다우드 Book 13, Number 2370)

 

사람의 단식을 방해하는 특정한 것들이 있는데, 가장 명백하게 금지되어 있는 것들로는 먹는것, 마시는것, 성관계 그리고 여성들의 생리이다.

그러나 만약 어떤것을 맛있게( 잊어버려서) 먹었다면 이 단식을 다시 할필요는 없다.

예언자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단식하는 동안에 누군가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면,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먹고 마시게 하여 단식을 마쳐야 한다. ( 사히 알 부카리 Vol.3, Book.31, Number. 154 )

 

이 하디스가 보여주듯이 어느 정도의 배우자들 사이의 애정은 허용된다. :

 

아이샤가 전하는 하디스 “ 그 예언자께서 단식하는 것을 보면서 나에게 키스하곤 했다. 여러분 가운데서는 예언자께서 자신의 소망을 이룰수 있는 것처럼 하나님의 소망을 이룰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 샤히 무슬림 Book 006, Number 2438)

 

그러나 다른 하디스에는 이렇다:

단식하는 사람이 참을수 있겠냐며 예언자께(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여쭈었더니 그는 그에게 허락하였다. 허나 다른사람이 예언자께 오고 여쭈울때에는 그를 금지했다.

그가 허락한 사람은 노인이며 그가 허락하지 않은 사람은 젊은 사람이다. ( 아부다우드 Book 13, Number 2381)

 

@ 단식 할때 환자가 하는 일

 

몇몇 상황들에는 단식을 깰수 있다.

 

어떤이가 자신에게 단식이 매우 어렵고 어떤 질병에 걸려 단식이 힘들 경우 단식을 깰수 있다. ( 무와타 Book 18, Number 15,18,41)

 

@ 여행중 단식

 

함자 빈 아므르 알 아슬라미가 예언자께(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여쭙기를

 

“ 여행중에 단식을 할수 있나요?”

 

예언자께서 대답하셨다 “ 당신이 원하면 하시고, 원하지 않으시면 안하셔도 됩니다.” ( 사히 알 부카리 Vol. 3, Book 31, Number 164)

 

여행중 단식은 선택 사항이므로 , 여행중에 단식을 하지 않겠다고 선택한 사람에게 그들이 약하게 될거라 느끼면 죄가 성립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그 분의 종들이 단식을 하지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기 때문에 여행을 하는 동안 사람들이 단식을 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 사히 알 붘카리 Vol.3, Book 32, Number 226)

 

아나스가 전하길 “ 우리는 예언자와 함께 여행했었다. 우리중 몇몇은 단식을 지켜보고 있었고 몇몇은 단식을 하지 않았다.

우리는 더운날에 한장소로 내려왔다. 우리들중 대부분은 피난처를 위한 천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 가운데에는 태양의 빛을 그들의 도움으로 막아주는 사람들도 있었다. 단식하던 사람들이 쓰려졌습니다. ( 약점을 구실로) 그것을 보지못하는 사람들은 텐트를 치고 (pitched) 그들에게 물을 주었다. 그러자 곧 예언자께서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단식을 끝낸자가 오늘 보상금을 가져갔다.” ( 샤히 무슬림, ,Book 006, Number 2484)

 

@ 라마단 기간동안 꾸란 낭송하기.

 

하나님께서 꾸란에 말씀하셨다.

 

사람을 위한 복음으로 그리고 옮고 그름의 기준으로 라마단 달에 꾸란이 계시되었나니 그달에 임하는 너희 모두는 단식을 하라. 그러나 병중이거나 여행중일 경우는 다른 날로 대체하면 되니라 하나님은 너희로 하여금 편의를 원하시니라 그러므로 너희에게 복음을 주신 하나님께 경배하며 감사하라. ( 2: 185)

 

라마단 전체에는 본질적으로 알 꾸란의 계시를 기념하는 것으로, 이렇게 묘사 된다.

 

선을 행하는 자들을 위한 복음이며 자비라 ( 31: 3)

 

라마단은 하나님의 자비를 기리며 그가 인간의 삶을 선과 미덕으로 이끄는 사악함과 악으로 부터 보호해 주는 인도적인 보상이다. 그것은 신의 가르침 , 헌법 그리고 영원한 지혜이다.

 

예언자(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께서 말씀하셨다. : 심판일에 중재인이 되려면 꾸란을 읽으라. ( 사히 무슬림 Book 4, No.1757)

 

그의 마지막 년에 예언자께서는(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라마단때 꾸란을 두번 읽으셨다. 무슬림들은 최소한 한번쯤은 꾸란 전체를 읽어야 한다.

많은 이들이 타라위 예배 때 ( 라마단밤에 드리는 기도) 꾸란을 읽거나 외우는데, 라마단 동안에만 또는 개인적으로 드리는 아주 늦은 밤기도를 타하주드라 불린다.

그러나 오늘날 일반적인 관습은 타라위 예배가 꾸란을( 읽거나 낭독) 완성시키기 위해 서두른다는 것이다.

이는 꾸란에 나온 이슬람에 나온 ( 뜻이다.)

 

그 이상이라도 좋으니라 그리고 꾸란을 낭송하되 느리고 리듬을 두어 읽으라. ( 73: 4)

 

이것에 대해 언급하며 이브누 카시르의 말은 이렇다.

“ 천천히 읽어라, 그것은 꾸란을 이해하고 그것을 심사 숙고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리라. 이는 예언자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외우셨던 방식이다.” 순나에 따라 라마단때 꾸란을 전체 읽는 것이 바람직 하나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지침을 늘려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기 위해서는 이해와 명상으로 읽어야 한다.

 

예언자께서(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 한달에 3 번을 단식하라.”

압둘라가 말하기를 “ 저는 그 보다 더 많이 단식 할수 있어요.” 그들은 예언자 께서 말할때까지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논쟁을 계속하였다.

“ 교대로 단식하라 그리고 꾸란 전체를 한달에 한번씩 읽어라.” 압둘라가 말하기를 “ 저는 그보다 더 할수 있어요.” 예언자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할 때까지 논쟁을 하였다 “ 꾸란을 각각 3일에 한번씩 읽어라. ( 꾸란전체를 3일 미만으로 읽지 마라.)” ( 사히 부카리 Volume 3, Book 31, No. 199)

 

그러므로, 우리는 꾸란을 자주 읽도록 권장되었지만 그것을 배워야 하고 하나님의 명령과 그의 ( 예언자 무함마드) 법을 우리의 삶에 시행되어야 하기에 7일 안에 꾸란 읽는 것을 완성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무슨뜻인지 모른체 읽지 말아야 한다. 아랍어를 잘 하지 못하는 무슬림들은 각각의 날에 몇몇시간에 알 꾸란이 녹음된 카세트나 CD를 들어야 합니다.

무슬림들은 라마단에 매일 알 꾸란의 일부분이나 그 번역본을 매일 읽는 습관을 갖기에 좋은 시기라 생각하고 그들이 그 책을( 꾸란)  읽지 않았다면 라마단은 그 책을 읽는 시기이다.

 

@ 타라위 예배

 

예언자께서(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에게 평화가 있기를) 말씀 하시기를:

 

누구든지 라마단에 하나님으로부터 보상을 구하고 그의 신앙을 표출하는 것처럼 밤기도를 본다면 그의 예전의 죄들은 줄어들 것이다.

 

이번달 동안, 무슬림들은 타라위 예배를 드리는데 추가로 애를 써야 하는데, 오히려 (무슬림들은 이 모임에) 모인다.

타라위는 다른 밤보다 특별한 장점이 있다.

타라위는 물리적인 부분이나 영적 운동,물리적인 신체단련을 (하늘에) 보험드는 것을 주의 깊게, 영적인 보상들을 이 기도를 드리는 사람들로 하여금 기다리게 하고 있다.

타라위 예배에 여기서 언급된거 같이 아주 이롭고 칭찬할 만한 것이지만, 예언자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 스스로 규정된 것과 같이 의무는 아니다.

 

아이샤 ( 라듸알라후 안하, 그녀에게 평화가 있기를) 가 보고한 (하디스에서) 예언자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분께 평화가 있기를) 이 기도한 성원에서의 하루밤과 사람들 또한 그와 함께 기도했었다.

그는 밤을 따라 기도했으며 그때 사람들이 많았다.

그리고 나서 세번째와 네번째 밤에는 (많은 사람들이) 합류했지만, 사도님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분께 평화가 있기를)께서는 그들로부터 나가지 않으셨다.

아침이 될 때 그는 말씀하셨다:

“나는 너희들이 한일들을 보았다, 그러나 나는 당신이 오는걸 만류 하고 싶다( 기도를 인도하는 것) 나는 이 기도가 당신들에게 의무가 되는 것이 두려워서 이다.”

서술자가 말하길: 이는 라마단 달에 했던 말이다.

< 샤히 알 부카리 Vol. 2, Book.13, Number46 >

 

 

@ 라마단때 자선.

 

이는 보고되었다: 그 예언자께서는(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자연스레 가장 너그러운 사람이였고, 라마단 달에는 이 전보다 더 관대하셨다. ( 샤히 알 부카리 Volume 3, Book 31, Number 126)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많은 축복을 내려주셨는데, 라마단때 선택적인 자선과(사다까) 의무적인 자선 ( 자카트)을 관대하게 베풀도록 우리는 노력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종이 자선에서 무언가를 제공 할때마다 알라는 육체적 , 영적, 정신적 상태를 완화 시킨다. 그는 그를 위해 자신의 생계를 확장한다. 사다까는 오직 돈만이 아니다. 다른 이를 도우는 거 같이 좋은 행위를 말한다. 하나님을 위해 어떠한 보상도 받지 않고 행하고 말이다.

이슬람에서는 미소도 자선에 속한다.

대부분의 무슬림들은 라마단 기간에 자카트를 내는데 라마단 달에 내면 보상이 어느 달에 냈던거 이상으로 보상이 있기 때문이다.

부(Wealth)는 물과 같다. 만약 그것의 흐름이 막히면 그것은 부서지고 , 만약 그것이 흐르면 그것은 달콤하고 신선해 진다.

 

예언자(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께서 말씀하셨다 : 이 달은( this month)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생계유지가 증가하는 자선의 달(month)이다.

누구든지 단식한 이들을 먹이거나 단식을 깨라고 대추야자나 물을 주면 그의 죄가 사하여 지고 지옥불로 부터 보호되며, 그에겐 똑같은 상(reward)이 주어질 것이다. ( 그에게< 필요한 이> 대접한 사람) ( 티르미듸 1965)

 

단식하는 사람들에게 음식을 주는 것에 대한 큰 보상 때문에 성원에서 음식을 나누어 주거나 개인들 각자 가져온 음식을 함께 제공한다. ( 이프 타르라 하며 이는 해가 질때쯤 먹는 식사이다.)

사회의 다양한 수준들 사이의 이 접촉은 무슬림 사회에서 형제애의 진정한 유대를 만들어 내는 것을 돕는다.

 

예언자께서(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어떤이가 죽을때 3개의 자선 , 유익한 지식, 또는 그들을 위해 기도하는 신실한 자손을 제외한다.

 

예언자께서는(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그들의 음란한 행위와 그들을 단식 시키기 위해 금식하는 자에게 자카트를 명령했다. 그것은 개인 차원의 영혼 정화, 불신의 대한 치료, 그리고 사회 안전망이다.

부자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접촉해야 한다.

자카트를 가난한 이들에게 전달하여 그들이 자선을 요청하는 굴욕을 덜어준다.

 

@ 축복의 달은 라마단 달을 어떻게 시작하는가.

 

예언자 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습니다. : 새달( New moon)이 보일때까지 단식하지 말고 그것을 볼때까지 빨리 깨지 말아라. 날씨가 흐리면 이것을 계산 하라. ( 샤히 무슬림 Book 6, Number 2363)

 

이슬람의 해(year)를 가장 정확히 시작하는 것은 매우 중요 합니다. 우리가 달을 찾아야 하고 만약 그것이 목격된다면 그 달이 시작되었다는 것이 꾸란과 순나에는 분명하다.

밑에 하디스에서 시작한바와 같이 우리가 거주하는 나라에서 달을 찾아야 한다

 

움므 알 파디가 말하길 :

 

“ 나는 금요일에 새 달( New moon)을 보았다.”

압둘라 이브눌 압바스가 ( 하나님께서 그와 있길) 묻고( 라마단 달의 새 달) 말하길 “ 언제 보았죠?”

나는 말했다 “ 우리는 그것을 금요일 밤에 보았습니다.”

그가 말하길 “ 당신 스스로 보았나요?” 내가 말했다. “ 네”

그리고 사람들 또한 이를 보았으며 그들이 단식하는걸 목격했으며 무야위야도 단식하는걸 목격 했다. 그 때문에 그가 말하길, “ 그러나 우리는 토요일 밤에 보았습니다. 해서 우리는 삼십일이 끝날때까지 단식을 계속 할겁니다.”

 

나는 말했다: 무하위야가 당신을 위해 만든거 아닌가요?

그가 말했다. 아닙니다. 이는 예언자께서(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에게  평화가 있기를) 우리에게 명령한 것입니다.

( 사히 무슬림 Book6 , Number 2391)

 

@ 라마단의 예절들

 

예언자 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에게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새벽전 ( 파즈르 예배전)에 의도를 가지지 않으면 단식이 아니다. ( 아부다우드 Book 13, Number 2448)

 

우리는 가능한 한 수흐르( 파즈르 예배 전에 먹는 식사)를 위해 일어나야 한다.

 

예언자 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쌀람, 그에게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파즈르 전에 수흐르를 드세요. 이에 축복이 있습니다.( 그 시간에 맞춰 먹는다). ( 샤히 무슬림 Book 6, Number 2412)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게으름으로 인해 이 축복을 박탈 당하곤 합니다.

설사 음식이 없더라도, 대추야자 한알과 한컵의 물로도 충분하다.

동이 트기전 시간은 밤의 마지막 삼분의 일, 신의 후예( descent) 및 용서의 기간이기 때문에 축복받은 걸로 여겨진다.  이는 또다른 기도가 응답되는 특별한 시간이다.

몇몇 시간은 수후르 ( 파즈르 예배 전에 하는 식사)를 하고 난뒤 파즈르 예배전에 남겨 두어야 한다.

 

하디스에 의하면: 우리는 예언자와 함께(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수흐르 식사를 했다. 그런다음 그가 기도를 위해 일어났다. 나는 그 분께 여쭈었다. “ 수흐르와 ( 파즈르) 아잔 사이는 얼마나 됩니까?” 그가 대답하기를 “ 그간격은 꾸란의 50절 사이면 충분합니다.”

( 사히 알 부카리 Volume 3, Book 31, Number 144)

 

또한 파즈르 예배 아잔이 울릴때 조차도 먹는 것을 취소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은 새벽의 흰 수평선일때 진짜 새벽이 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 몇몇 국가들에는 이를 확인하기가 어렵고 ,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새벽이 나타났을때 우리가 먹지 않는 다는걸을 확신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두어 음식을 먹어야 한다.

 

예언자 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아잔이 시작될때 단식의 시작은 수평선에 있는 하얀색의 수직은 아니며 지평선의 수직도 아니다.

 

“ 빌랄의 아잔을 들었다고 해서 음식과 관련하여 단식의 시작이라고 착각 하거나 대낮에 눈에 들어오는 광명( 밝음)이 최고조에 도달했다고 오해해서는 안된다. 당신은 그것처럼 퍼질때까지 먹는 것을 중단 하여야 한다. 하마드는 그것을 설명했고  그의 무리들의 몸짓으로 수평위치를 설명했다.

( 샤히 무슬림 Book 006, Number 2409)

 

우리는 서둘러 우리의 단식을 깨야 한다.

 

예언자 께서(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말씀하셨다 :

사람들은 단식을 서두르지 않는 한 바른길을 갈 것이다.( 사히 알 부카리 Volume 3, Book 31, Number 178 & 무슬림 Book 006, Number 2417)

 

대추야자 한 알 섭취로 단식을 깨는것은 순나이다.

예언자 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 너희들 중 단식 할때 그의 단식을 대추야자로 단식을 깨야 하며, 그러나 만일 이를 구할 수 없다면 물로서 단식을 , 그 물은 청결을 위해 마시어 단식을 깨야 한다. “ ( 아부다우드 Book 13, Number 2348)

 

이는 우리가 마그립 예배를 불필요하게 지연하지 말아야 하며 단식을 깨고 난후 바로 예배를 보아야 한다.

 

아부 아티야가 보고하기를 : “ 나와 마스루끄는 아이샤에게 갔었는데 마스루끄가 말하길 ‘ 예언자 무함마드의 동료들중 두명이 있는데 이들은 좋은 것을 포기했다. : 그들중 한 이는 마그립 예배를 드리며 단식을 깨고, 다른 사람은 저녁기도문을 지키는 일과 단식을 깨뜨리는 일에 매달려 있다.”

그러자 곧 그녀가 말하길 : 어느 누가 저녁 노을을 바라보며 단식을 깨는데 서두르겠는가?

그가 말하길: 그는 압둘라 입니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 이는 예언자께서 하셨던 것입니다.

 

( 사히 무슬림 Book 006, Number 2419)

 

미스왁을(Tooth stick) 사용 하는 것은 순나이다.

 

예언자께서는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단식중 미스왁을 씹으셨습니다. ( 샤히 알 부카리 Vol 3, Book 31, Number 154)

 

입, 치아, 잇몸을 항상 잘 관리 하고 단식할 때에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이것은(미스왁) 치아를 깨끗하게 하고 잇몸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특별한 막대기 또는 뿌리인 미스왁의 사용으로 이루어질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아와 잇몸을 철저히 청소하기 위해서는 칫솔과 치약을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상적인 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단식 하는 사람의 숨결은 사향의 향기보다 하나님에게 더 달콤합니다. ( 사히 알 부카리 Volume 3, Book 31, Number 118, 사히 무슬림 Book 006, Number 2564)

 

@ 단식하는 이의 기도

 

예언자 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기도를 거부하지 않은 세가지 부류가 있다 ,첫번째로는 단식을 마친자. 이맘. 하나님에 의해 하늘위로 올라가 하늘의 문이 열리는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이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 비록 시간이 좀 지났지만 나는 확실히 너를 도울것을 나의 힘으로 맹세해 “ ( 티르미듸 하디스 2248)

 

단식하는 이의 기도는 거절되지 않으며- 특히 해가 지기전의 마지막 시간은 하루중 가장 중요한 시간중 하나다.

그러므로, 당신이 필요한 것들을 하나님께서 요구하시기 전에 말씀하세요. 그러나, 무슬림들은 먹는것에 몰두하여 이 기회를 등한시 한다.

예언자 께서는(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우리에게 단식중인 무슬림들이 하나님께 어떤것이든 빌때, 그들은 확실히 세가지중 하나를 받았다. 그는 정확히 그가 부탁하는 것을 받는다. 또는 하나님께서는 그가 원하는 것에 대한 대가로 어떤 큰 재앙을 없애 주신다. 또는 그가 기도한 것에 대한 보상은 자선사업을 위해 비축된다.

그러므로, 기도는 정말 중요하다. 그리고 언제나 그것을 잊는 것은 큰 손실의 문제이다. 하나님께서 우리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신다면, 그는 이를 인정한다. 그렇지 않다면, 탄원이 종종 거절될수 있는 어떤 조건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하람( 금지 된) 음식으로 단식을 깨는자는 마치 아픈자와 같이 이는 약을 먹는 동시에 독(poison) 을 타 그 스스로 파괴하는 것을 말한다.

 

@ 라마단 기간에 용서를 구하기

 

예언자(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께서 말씀하셨다:

 

그의 코에 먼지를 묻게 하시고, 내가 있는 곳에서 언급된 사람, 그는 내게 축복을 내리지 않으며, 라마단의 달을 볼 기회를 준 사람과 연로하신 부모님이 살아계신 분께 용서를 받지 못한채 끝이 납니다. 이둘 모두 혹은 둘중 하나는 그들을 통해 천국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 티르미듸 하디스 927)

 

예언자(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에게 평화가 있기를) 께서는 그가 그 날에 죄를 짓고 복과 의로움이 있는 라마단 달에 조차도 직무를 소홀히 하여 용서받지 못한 이를 말합니다. 만일 그가 라마단 달에 하나님의 기쁨을 받지 못한다면 언제 받을 것인가?  그의 죄에 관해 하나님의 용서를 받는 방법은 단식과 같은 명령에 따라 라마단에 대한 그의 의무를 이행하는 것이며, 타라위 예배를 드리고 과거의 죄들에 회개하는 것이다. 하나님께 성실한 사람이 큰 죄를 피할수 있다면 일년동안 모든 죄가 라마단때 용서받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바다에 있는 물고기 조차도 단식을 깰때까지 그들은 용서를 구한다.

예언자께서는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에게 평화가 있기를) 라마단 처음시작 10일 동안을 라마단의 이름으로 자비로운 기간이라 했으며, 하나님의 자비로움이 무슬림들에게 보이기를 바랬다.

하나님께 감사의 표시를 하는 이들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꾸란에 포함된 것과 같이 많은 양(Amount)을 받게 된다. :

 

너희 주님께서 알려주는 것을 상기할 지니 만일 너희가 감사한다면 내가 너희에게 더할 것이며 너희가 감사하지 않을때 실로 나의 벌이 무서우리라. ( 14:7)

 

라마단의 두번째 10일은 ( 11~20) 첫부분에 단식에 대한 보상으로 무슬림 들에게 용서가 주어지는 때이다.

마지막 10일은 지옥으로 부터 면제가 된다.

 

라마단에, 당신은 3가지의 경배 행위를 하도록 분투해야 한다.

 
  1. 라 일라하 일랄라 라고 낭송한다. 만일 일곱개의 천국이, 지구(earth)와 그 거주자는 같은 규모로 놓여 있으며, 이 말들은(words) 그들의 모든 것보다 더 하다.


 
  1. 이스티그파르 (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는것)


누구든지 이스티그파르를 많이 말한다면 하나님께서 그에게 온갖 고난을 피하게 하시고 그에게 길을 열어 두고 그를 슬픔으로 부터 나갈수 있게 한다.

 
  1. 천국에 들어가달라고, 자한남( 불지옥) 으로 부터 보호를 구한다.


 

@ 레일라툴 까드르( 권능의 밤)

 

거룩한 이밤은 천개월보다 더 훌륭한 밤으로 ( 97:3)

 

레일라툴 까드르는 1000개월보다 축복과 영적인 미덕이 더 큰것으로 묘사 됩니다. 그러므로 행운이 있는 사람은 이 밤에 하나님을 숭배하여 모든 축복을 누리는 사람이다.

아이샤는 예언자께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권능의 밤에 기도할 것을 그녀에게 말해 달라고 말했다.

 

알라훔마 인나카 아푸룬 투힙부 아프와 파으푸 안니

 

오 하나님, 당신은 용서하시고 용서하기를 좋아하시나이다. 그러므로 저를 용서해 주소서. ( 티르미듸, 하디스 2091)

 

예언자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에게 축복이 있기를) 말씀하셨다: 마지막 10일에 레일라툴 까드르를 찾으라. 만일 너희들 중 하나가 라마단 초기에 너의 태만함과 약한 모습을 보인다면 마지막 주에 그를 설득할 것을 허락해서는 안된다. ( 사히 무슬림 Book 006, Number 2621)

 

마지막 삼분기 라마단에는, 꾸란을 더 읽고 종종 더 끊임없이 하나님을 기억한다.

무슬림들에게는 마지막 10일 동안은 단식을 완성하고 단식을 깰수 있는 어떤 일도 피해야 할 때이다. 이날은 더 많은 자선을 베풀고 분쟁을 해결하며, 또 다른 사람을 용서할 때이다.

이는 진실 된 마음으로 해야 한다. 왜냐면 하나님께서 탄원을 받아드린다면 그의 대한 보상은 죄를 씻어주는 것입니다.

이를 하는 가장 최상의 시간은 라마단 마지막 10일 입니다.

 

예언자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마지막 삼분의 일의 밤이 남아 있다면, 영광스러운자 하나님께서 낮은 하늘로 내려와 “ 어느 누가 나에게 기도를 하며 내가 그의 기도를 승인 하였는가? 무언인가 나에게 어느 것을 요구하며, 그의 바램으로 내가 그를 인정하였는가? 누구든지 그가 나의 용서를 구한다면, 내가 그를 용서해야 하는가? “ ( 사히 알 부카리 Vol 8, Book 75, Number 333)

 

하나님께서는 지난 몇일 동안 우리의 노력이 두배가 될수 있도록 권능의 밤의 정확한 날짜를 숨겨두었습니다.

이로인해, 그는 또한 무슬림들 사이에서 심각한 것과 심각하지 않은 것을 시험 합니다.

관심있는 이는 어려움에 상관 없이 , 밤늦게 까지, 그리고 일찍 그것을 찾을 것이다.

 

예언자 께서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에게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기도를 하며 서서 권능의 밤에 예배를 드리는 사람은 누구든지 완전한 믿음과 진심어린 보상을 받는 소망으로 , 이전에 지었던 죄들이 다 사하여 지게 될 것이다. ( 사히 알 부카리 Vol 3, Book 32, Number 226)

 

밤에 하는 순나 기도 (타하주드) 와 알꾸란을 낭송하며 밤을 보내는 것이 추천된다.

이 나래이션은 사람이 이 밤을 알고 있는지 아닌지를 떠나 하나님께서는 이전의 결점을 용서해 주신다는 걸 나타냅니다.

 

예언자께서는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마지막 밤에 다른 어떤시간들 보다 더 많이 헌신적으로 지내곤 했다. ( 샤히 무슬림 Book 006, Number 2644)

 

이시간 동안, 그는 사람들과의 접촉을 제한 했고, 하나님께 애원하는 정도를 더 강화했다.

예언자 께서는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에게 평화가 있기를) 하나님께 더욱 마음을 맞추고 세상의 관심사로 부터 마음을 자유롭게 하기위해 이런일을 했다.

 

마지막 10일의 라마단이 시작되면, 예언자 께서는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열심히 일하셨고, 밤( night)전체에 기도를 하셨으며, 그의 가족이 예배를 위해 깨어 있으라 하셨다. ( 샤히 알 부카리 Volume 3, Book 32, Number 241)

 

@ 이키카프( Seclusion in the masjid for the purpose of worship usually performed during the last 10days of Ramadhan, 라마단의 마지막 열흘동안 예배를 드리기 위해 마스지드에 머무는 것)

 

예언자 께서는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에게 평화가 있기를) 라마단의 마지막 열흘 동안 이티카프를 하기를 언급했다.  아이샤가 이티카프를 하기위해 그의 허락을 구했고 그는 그녀의 청을 허락해 주었다.

예언자께서는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에게 평화가 있기를) 마지막 열흘의 라마단때 이티카프를 하시곤 했다.

 

예언자께서는 마지막 10일의 라마단때 하셨다. 일년동안 그는 이티카프를 보지 못하였으며, 내년이 올때 20일 밤 동안 이를 보았다.

 

@ 라마단때 잊어버린 단식에 대한 보상

 

하나님께서는 라마단 달에 단식하는거에 대해서 타당한 변명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매우 명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꾸란에 말씀하셨습니다.

 

정하여진 날에 단식을 행하면 되나 병중에 있거나 여행중에 있을때는 다른 날로 대용하되 불로 지킬 경우는 더 많은 보상이 있으며 단식을 행함은 너희에게 더욱 좋으니라 실로 너희는 알게 될 것이라. ( 2: 184)

 

게다가 아픈이와 연로한 나이드신 분들에게 선지자 께서는 라마단 단식을 놓친 것에 대해서 기쁘게 생각하는 다른 범주에 사람들에 대해서도 언급하셨습니다. : 하나님께서는 여행자에게 예배를 반으로 줄이시고, 여행자의 단식, 젖을 빨고 있는 아이를 안고 있는 여자, 하나님께 맹세합니다. 그는 이들 중 하나를 한부류를 언급하셨습니다. ( 아부다우드 Book 13, Number 2402)

 

그러나 어떤이가 합당한 이유없이 단식을 하지 않으면 그는 평생 단식을 하지 못할 것이다.

 

예언자(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께서 말씀 하셨다 : 만일 누군가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는한 라마단 달에 하루 단식을 깨면 하나님에 의하여 허락된 그 단식은 속죄 되지 않는다. ( 아부 다우드 Book 13, Number 2390)

 

예언자께서는 (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 분께 평화가 있기를) 라마단때 행하였던 그의 아내와의 성관계로 인해 깨진 사람을 위해 취할 조치에 말씀하셨다.

한 남자는 라마단 과 예언자의 단식으로 노예를 해방시키거나 혹은 2달 연속 단식하거나, 60명의 인원의 가난한 이들을 배불리 먹임으로써 단식을 깼다. 그러나 그는 말했다.

 

“ 못하겠습니다” 누군가가 큰 바구니에 담긴 대추야자를 예언자께 가져다 주었고 그는 말했다. “ 이를 가져가고 사다까하세요” 그는 말했다. “ 하나님의 사도이시여 저 말고는 필요한 이는 없나이다.” 그 예언자는 어금니가 보이도록 웃으며 말씀하셨습니다. “ 드세요” ( 무와타 Book 18, Number 9.18.28)

 

만일 라마단 달에, 어느 날들이든 놓치게 되면 다음 라마단 이전에 만회해야 한다. 보통, 무슬림들은 가능한 빨리 이를 이행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누락된 날들은 하나님께 빚진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예언자께서는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죽으면 그는 단식하여야 하고 그의 상속인도 단식 해야 한다. ( 알부카리 Volume 3, Book 31, Number 173)

 

@ 샤왈( 이슬람력 10월)에 단식하기

 

예언자께서( 쌀랄라후 알레이히 와 쌀람, 그분께 평화가 있기를) 말씀하셨다 : 누구든지 라마단 달에 단식을 하고 이를 더하여 샤왈달에 6일을 더 단식하면 일년 내내 단식한 거와 같다. ( 샤히 무슬림 Book 006, Number 2614)

 

샤왈은 이슬람력으로 10월이다.

이슬람력 10월 1일은 이드 피뜨르이다.

이드축제를 마친후 6일을 더 단식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단식은 연속적으로 쉬지 않고 행하거나 하루 거르고 해도 상관 없다.

 

@ 단식을 깰 때 하는 기도

 

اللَّهُمَّ لَكَ صُمْتُ وَ عَلَى رَزْقِكَ اَفْطَرْتُ

알라훔마 라카 숨투 와 아라 라즈끼카 아프타르투

오 하나님! 저는 당신을 위해 단식을 하였고 , 저는 저의 단식을 당신의 음식으로 깨겠나이다.

< 아부다우드 Vol.13 ,no.2351>

 

ذًهَبَ الظَّمَاُ وَابْتَلَّتِ العُرُوُقُ وَتَبَتَ الأَجْرُ اِنْ شَاءَ اللُّهُ

돠하바 돠마우 와브탈라틸 우루~꾸 와타바탈 아즈루 인솨~알라.

갈증은 끝났고, 정맥은 촉촉해 지며 보상은 확증되었나이다. 하나님께서 원하신다면.

<아부다우드 Vol.13, no.2350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