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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교리 시리즈4 이슬람의 도덕 체제 (Moral System of Isl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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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kislam0
작성일
2019-11-28 20:07
조회
20

이슬람 교리 시리즈

 

이슬람의 도덕 체제 (Moral System of Islam)

 

 

이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준수되고 존중되어야 하는 인간을 위한 보편적 기존 귄리들을 총괄적

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권리를 성취하기 위하여  이슬람은 법적 조항 뿐만 아니라 매우 효과

적인 도덕 체계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개인이나 사회의 복지를 가져오는  것은 무엇이든 이슬

람에서 도덕적으로 선한 것이고 해가 되는 것은 무엇이든 도덕적으로 나쁜 것이다.

이슬람은 하나님의 사랑과 인간의 사랑에 아주 많은 중요성을 두고 있어서 지나친 형식주의를 경

계하고 있다. 성 꾸란은 이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너희들이 너희들의 얼굴을 동과 서로 돌리는 것은 올바르지 못하느니라. : 그러나 하나님과 최후

의 심판일, 천사들, 성서 그리고 친척, 고아들, 가난한  사람들,  여행자들,  도움을 청하는 사람들

그리고 노예들의 몸값을 위하여 너희들의 재산을 사용하며:꾸준히 예배를 드리고, 정기적으로 자

선을 행하며 그리고 너희가 맺은 계약들을 이행하고 : 고통과 역경 그리고 공포의 모든 시기를 통

하여 변치 않고 인내하는 것은 옳은 일이니라. 그와 같은 사람들은 진실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니라."                                                                             (성 꾸란 2장 177절)

 

이러한 성 꾸란 구절에서 진실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에 대한 훌륭한 가르침을 받았다. 이

러한 사람은 유익한 규정들을 따라야 하지만 그는 하나님과 주위 사람들을 사랑을 응시해야 한다.

우리는 4가지 주된 항목들을 부여 받았다.

1) 우리의 신앙은 진실되고 충심으로부터 나온 것이어야 한다.

2) 주위 사람들에 대한 자선의 행위로 우리의 신앙을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3) 우리는 사회의 조직체를 돕는  훌륭한 시민들이어야 한다.

4) 각자의 정신은 어떤 상황에서 확고하고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이것은 어떤 특정한 행위와 형태가 선하고 악한 것으로 판단되고 구분되는 기준이다. 이러한 판단

의 기준은 모든 도덕적 행위에 대한 중심역할을 한다.

 

어떠한 도덕적인 명령들을 내리기 이전에 이슬람은 인간의 마음속에 자신의 행동들이 언제 어디

서든지 자신의 지켜보시는 하나님과 함께하고 있다는 확신을 확고히 심어주려고 노력한다. 인간

은 세상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숨길 수 있으나 하나님으로부터는 숨을 수 없고, 인간은 모든 사람

들을 기만할 수 있으나 하나님을 기만할 수 없으며, 인간은 누군가 다른 사람의 수중으로부터 달

아날 수 있으나 하나님의 수중으로부터는 달아 날 수 없다. 따라서 인생의 목적을 하나님의 만족

에 둠으로써 이슬람은 최고의 도덕적 가치에 기준을 둔다. 이것은 인류의 도덕적 발전을 위한 무

제한의 방법들을 핀영적으로 제공하게 된다.

 

하나님의 계시를 지식의 원천으로 함으로써  올바른 조언과, 적용, 혁신의 합리적인 여지를 제공

해 도덕적인 기준에 영속성과 확실성을 준다.  하나님의 사랑과 두려움 안에서  도덕성을 허가해

주는데, 그 사랑과 두려움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떠한 외적 압력없이도 도덕률에 따르도록 한다.

 

이슬람은 하나님과 심판의 날에 대한 믿음을  통하여 한 인간에게 진지함과 성실한  그리고 모든

진심을 다하여 도덕적인 행위를 채택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길을 제시해 준다.

 

이슬람은 창의와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어떠한 새로운 도덕적 가치도 추구하지 않으며

잘 알려진 도덕적 규범의 중요성을 최소화 하려고 시도하지도 않는다. 또한 도덕적 가치에 대해

서는 그 중요성을 과장하지도 않을 뿐 아니라,  이유 없이 다른 것을 무시하지도 않는다. 일반적

으로 알려진 도덕적 가치를 채택하고  균형과 조화로운 의식으로 삶의 총체적인 계획 속에서 각

자에게 적합한 위치와 기능을 부여한다.

 

그것은 자신의 개인적인 관계, 사회적 행동 그리고 정치적, 경제적, 법률적, 교육적 사회적 관계

등 인간의 개인적 혹은 집단적인 삶의 영역을 넓혀준다. 그것은 가정으로부터 사회까지, 식탁에

서 전쟁터 그리고 평화 회담까지,  문자 그대로 요람에서  무덤까지 인간의  삶을 망라하고 있다.

요컨데 삶의 어떠한 영역도 이슬람의 도덕적 원리의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적용으로부터 제외되

지 않는다. 그것은 도덕성이 최고의 영향력을 행사하게 하며 이 세상의 일들이 이기적인 욕구나

작은 이익에 의하여 좌우되는 대신에 도덕적 기준에 의하여 통제되도록 확실하게 하는 것이다.

 

그것은 모든 선에 기반하고 모든 악으로부터 벗어난 삶의 체제를 인간에게 제시해 준다. 그것은

사람들이 선을 행하고 악을 금하기 위하여 미덕을 강조할 뿐 아니라  해악을 근절하도록 호소한

다. 그것은 양심의 판단이 우선하여야 하고  미덕이 악의 밑에 놓여 복종  되어지지 않기를 바란

다. 이러한 사명에 부응하는 사람들은 함께 모여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고  무슬림이라는 이름

을 부여받게 된다. 이러한 공동체(움마: Ummah)의 설립을 강조하는 유일한 목적은 그것이 선을

확립하고 강화하며 악을 금하고 근절시키기 위한 조직적인 노력을 기울이는데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무슬림의 삶의 다양한 면들을 위한 이슬람의 기본적인 도덕적 가르침 몇 가지

를 제공한다. 그것들은 무슬림의 사회적인 책임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도덕적 행동의 광범위하

게 포함하고 있다.

 

 

하나님의 인식

 

성 꾸란은 무슬림의 가장 높은 자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한다 :

 

"하나님이 보시기에 너희들 중에서 가장 영광을 받을 자는  너희들 중에서 가장 의로운 자(들)

이니라."                                                                                            (49장 13절)

 

겸손, 정숙, 열정과 욕구의 억제, 진실성, 성실, 인내, 불변성, 그리고 약속 이행은 성 꾸란에서

다시금 강조된 도덕적 가치들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인내하는 자들을 사랑하시느니라."                          (성 꾸란 3장 146절)

 

"너희 주님의 용서를 받기 위한 노력을 서둘러라.  그리고 천국은 하늘과 땅(의 전체)의 넓이가

같으니, 정의로운 자들을 위하여 준비된 것이니라 부유할 때나 또는 역경에 처하였을 때나 (아

낌없이) 자선을 베풀고, 분노를 참으며, (모든) 사람들을 용서하는 자들이니라.  하나님은 선행

하는 자들을 사랑하시기 때문이니라."                                      (성 꾸란 3장 133-134절)

 

"오 나의 아들아! 규칙적인 예배를 행하고, 올바른 것을 요구하며, 부정한 것을 금하라 : 그리고

무슨 일이 너에게 일어나든 부단히 인내하라.  이것이 일상의 업무(의 처리) 속에 있는 (의지의)

견고함이기 때문이니라. 자만으로 사람들에게 뽐내지 말고,  이세상에서 오만하게 걷지도 말아

라. 하나님은 거만하게 자랑하는 자는 누구도 사랑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니라. 걸음거리를 적절

히 하고 너의 목소리를 낮춰라: 틀림없이 가장 귀에 거슬리는 소리는 당나귀들의 울음소리이기

때문이니라."                                                                 (성 꾸란 31장 17-19장)

 

무슬림의 도덕적 품행에 대해 선지자 무함마드(그 분께 하나님의 평화가)께서 말씀하시기를 :

"나의 부양자인신 하나님은 나에게 9가지 명령을 부여하셨다 : 사적으로나 공적으로든 하나님

을 늘 의식하고 : 화가 나던 기쁘든 간에 공정하게 말하고: 가난할 때나 부유할 때나 늘 절제를

보이며 : 나와 사이가 갈라진 사람들과 우정을 회복하고 : 나를 거부하는 자에게 베풀며 : 나의

침묵은 생각으로 가득 채워져야 하고 : 내가 바라보는 것은 경고가 되며 : 나는 옳은 것을 명령

해야 하느니라."

 

 

사회적인 책임

사회적인 책임에 관한  이슬람의 가르침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친절과 배려에 기초하고 있다.

친절의 변화가 광범위 하다 보니 자칫 특수한 행위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관계의 책임과 권리

를 규정하고 있다. 게다가 관계의 범위가 넓어지는 가운데 우리의 첫번째 의무는 우리의 직

가족인 부모,  남편 또는 아내 그리고 자녀들에게 있고,  그 다음 우리의 친척들, 이웃들, 친

들과 친지들, 고아들과 과부들, 공동체의 불우한 사람들,  우리의 동료 무슬림들, 우리와 같

인간들과 동물들에게 있다.

 

 

부모

부모에 대한 존경과 사랑은 이슬람의 가르침에서 매우 강조되고 있으며  무슬림의 신앙 표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너의 하나님께서 명령하시어 너희는  그분 외에는 아무도 섬기지 말고,  너희는 부모를 사랑

하라 하셨느니라.  그들 중 한 사람 또는 두 사람  모두가 노년에 이르렀을 때, 그들에게 경멸

하는 말을 하지 말고, 그들을 배척하지 말며, 그들에게 존경하는 말을 하라. 그리고 친절로서

그들에게 겸손의 날개를 낮추고 말하라. 나의 하나님! 그들이 제가 어렸을 때 저를 소중히 길

렀던 것과 똑 같이 그들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성 꾸란 17장 23-24절)

 

 

다른 친척들

"그리고 친척들과, 가난한 자들, 그리고 여행자들에게  그들의 합당한 권리를 제공하라 :

그러나 재산을 탕진하는 자와 같이 낭비하지 말지어다."

 

 

이웃들

선지자 무함마드(그 분께 하나님의 평화가)께서 말씀하시기를 :

 

"자신의 곁에 배고픈 이웃이 있을 때 배부르게 먹는 자는 하나님을 믿는 자가 아니며 : 그리고

그는 이웃들이 자신의 부정한 행동으로 인하여 상처 입을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는 자이다."

 

실제로 성 꾸란과 순나(선지자의 가르침)에 따르면 무슬림은 자신의 부모, 친척들 그리고 이웃

들뿐 아니라 모든 인류 동물들 그리고 유용한 나무들과 식물들에게도 자신의 도덕적인 책임을

이행해야 한다. 예를 들면 유희를 위하여 새와 동물을 사냥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는다. 마찬가

지로 열매를 맺는 나무와 식물을 자르는 것은 아주 절박한 필요가 있지 않는 한 금지되어 있다.

 

따라서 이슬람은 기본적인 도덕적 특성에 기초해 보다 높은 도덕 체제를 건설할 수 있으며 그

로 인해 인류는 자신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이슬람은 자기 본위의

자만, 포악 행위, 방자함,  그리고 자제심 결여로부터 정신을 정화시킨다.  이슬람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을 만들어 내며 자신의 이상에 충실하며,  신앙심과 절제 그리고 수양을 갖추고

거짓과 타협하지 않는 사람을 만들어낸다. 이슬람은 도덕적인 책임감을 이끌어내고 자제심의

능력을 배양하여 준다.  이슬람은 모든 상황에서  모든 창조물에  대한 친절, 관용, 자비, 동정,

평화, 사욕이 없는 선의,  양심적인 공정함과 진실함을 갖게 해 준다.  이슬람은 오로지 선(善)

만이 기대될 수 있는 고상한 자질들을 육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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